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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사용 경험이 이동통신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bile Users'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s Have on the Utiliz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2, 2010년, pp.37 - 53  

이재홍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안중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및 경영전문대학원) ,  성기문 (대한민국 공군본부) ,  정우영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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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동통신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이동통신 서비스 분야는 많은 연구자들과 경영자들의 관심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 산업의 새로운 동향들을 중심으로 이동통신 사용자의 특성과 경험이 이동통신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동통신 이용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이동전화요금의 지불금액을 종속변수로 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통신 사용자의 특성과 서비스 이용경험에 관련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연구결과 이동통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경험은 이동전화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웹 사용시간, 이메일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이동전화 이용요금의 지불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연령과 같은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도 이동전화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 연령이 낮을수록, 또한 소득이 높을수록 이동전화를 더 많이 이용하여 이동전화 요금 지불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료콘텐츠의 이용횟수는 이동전화 사용요금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유료콘텐츠의 이용횟수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bile communications service is growing every single year in Korea, it has pulled the interest of many researchers as wells as the executives. This research is aimed to find out factors of the mobile market that affect the utiliz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We adopted a survey method with a p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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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관계 분석을 통해 이동통신 활성화를 위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하여, 이동통신요금 지불금액을 종속변수로 하고, 이동통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경험과 사용자의 개인특성을 원인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 사용자의 경험과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이동통신 지불요금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동전화에 관련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사용자의 경험 또는 특성이 이동전화 이용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에 따라 이동통신 사용자들은 이동하면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고,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콘텐츠를 찾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동통신 산업의 새로운 동향들을 중심으로 이동통신 사용자의 특성과 경험이 이동통신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이동전화 서비스 분야는 크게 이동전화에서의 인터넷 사용과 콘텐츠 사용으로 나눌 수 있다[15, 18]. 본 연구에서는 이 기준을 원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이동전화에서의 인터넷 사용경험과 콘텐츠 사용경험으로 구분 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제 2장에서는 기존 사례 및 연구결과를 통해 이동통신 사용과 관련한 주요 개념을 확인하고, 이동통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경험과 사용자의 특성이 이동통신 지불금액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본다. 제 3장에서는 이동전화 이용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H1a:웹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이동통신 이용요금의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1b:웹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1c:웹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모바일 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H2a:이메일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이동통신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2b:이메일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2c:이메일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모바일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H3:무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유료 콘텐츠 이용횟수는 많을 것이다.
  • H4a:유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이동통신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4b:유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4c:유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모바일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H5a:무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이동 통신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5b:무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5c:무료 콘텐츠 이용횟수가 많을수록 모바일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H6a:연령이 낮을수록 이동통신 이용요금의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6b:연령이 낮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6c:연령이 낮을수록 모바일 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H7a:소득이 많을수록 이동통신 이용요금의 총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7b:소득이 많을수록 콘텐츠 요금 지불금액은 많을 것이다.
  • H7c:소득이 많을수록 모바일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액은 많을 것이다.
  • 몇몇 연구들[17, 32]을 보면, 연령이 낮은 사용자일수록 이동통신 사용에 있어 더욱 적극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이동통신 활성화에 영향을 줄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윤석민 등[9]은 실증연구를 통해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동통신 분야에서도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이동통신 관련 서비스 사용 횟수가 많아지고, 이는 이동통신 활성화와 연결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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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국내 이동전화 콘텐츠 시장 규모는 어떠한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이와 관련된 무선네트워크 기술과 단말기 성능의 개선을 기반으로 하여 수많은 부가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콘텐츠 또한 이동통신 산업의 새로운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2007년 국내 이동전화 콘텐츠 시장 규모는 1조 1,696억 원으로 2006년에 비해 7.7% 성장하였다[4].
이동통신 서비스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렇듯 이동전화는 이제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었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본래 음성통화 기능을 주로 사용하던 방식에서 문자메시지, 카메라, MP3,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무선인터넷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제공하게 됨으로써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이나 경험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하며, 이동통신 요금 지불금액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기존의 연구들[21, 31, 33]에 따르면 연령, 성별, 소득, 직업 등의 사용자 특성 요인들이 이동 통신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증 연구가 필요하다.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기본 통화를 제외한 서비스가 기본 통화의 수입보다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각종 이동통신 서비스의 수입이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서비스의 제공이 불가피했고 지속적인 기술 발전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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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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