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쿠폰 특성이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e Mobile Coup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쿠폰 사용자 특히 외식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쿠폰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모바일쿠폰의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 그 시사점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바일쿠폰 특성, 쿠폰의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 등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으며, 실증조사는 2016년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외식모바일쿠폰 사용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조사 분석결과,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특성으로는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쿠폰의 경제적 가치요인을 확인하였다. 모바일쿠폰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 확인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쿠폰 특성 가운데 경제적 가치와 획득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모바일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쿠폰 특성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유용성은 모바일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쿠폰 사용자 특히 외식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쿠폰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모바일쿠폰의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 그 시사점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바일쿠폰 특성, 쿠폰의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 등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으며, 실증조사는 2016년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외식모바일쿠폰 사용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조사 분석결과,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특성으로는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쿠폰의 경제적 가치요인을 확인하였다. 모바일쿠폰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 확인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쿠폰 특성 가운데 경제적 가치와 획득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모바일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쿠폰 특성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유용성은 모바일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in order to suggest directions to enhances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service company. The research model for this study was designed based on the hypothesis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in order to suggest directions to enhances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service company. The research model for this study was designed based on the hypothesi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influenced both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total 227 customers obtained from the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validity, reliability and fitness of research model. Major findings of empirical analysis could be summarise as follow. First,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the easiness of acquisition and the economic value of the mobile coupon had an influence on the mobile co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Second, the easiness of acquisition and the economic value of the mobile coupon had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Third, the mobile co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had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in order to suggest directions to enhances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service company. The research model for this study was designed based on the hypothesi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influenced both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total 227 customers obtained from the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validity, reliability and fitness of research model. Major findings of empirical analysis could be summarise as follow. First,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the easiness of acquisition and the economic value of the mobile coupon had an influence on the mobile co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Second, the easiness of acquisition and the economic value of the mobile coupon had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Third, the mobile co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had an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본 연구는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쿠폰 특성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쿠폰의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모바일쿠폰의 특성은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그리고 쿠폰의 경제적 가치 등 3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인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가설검정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설 I. 모바일쿠폰 특성은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II. 모바일쿠폰 특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III. 지각된 유용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Lee(2102)는 모바일쿠폰의 특성으로 경제적 가치, 신뢰, 즐거움, 혁신성 등을 확인하였다. 모바일쿠폰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모바일쿠폰의 사용자측면에서의 핵심을 모바일기기를 통해 시간 혹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모바일쿠폰을 획득할 수 있다는 획득용이성, 모바일쿠폰의 사용방법이 편리하다는 사용편리성 그리고 모바일쿠폰을 사용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경제적 가치 등으로 제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각 연구변수에 관한 선행연구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목적인 각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실증조사는 2016년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모바일쿠폰 사용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목적인 각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실증조사는 2016년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모바일쿠폰 사용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 번째 가설인 ‘모바일쿠폰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모바일쿠폰 획득용이성, 사용편리성 그리고 경제적 혜택 등 3가지 특성 가운데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사용편리성을 제외하고, 쿠폰의 경제적 가치(.557)와 쿠폰 획득용이성(.344) 등 2가지 특성이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게 되는 쿠폰의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쿠폰의 특성 가운데 특히 경제적 가치요인이 유용성 지각에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분석결과는 일반적으로 쿠폰에 대한 인식이 대체로 경제적 할인을 근거로 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Jeong et al.
두 번째 가설인 ‘모바일쿠폰 특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쿠폰 특성 3가지 가운데 경제적 가치(.435)와 쿠폰 획득용이성(.305) 요인이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Lee(2014)연구에서 쿠폰의 특성 가운데 특히 쿠폰이용 용이성이 사용자의 쿠폰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한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가설인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모바일쿠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734)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Jeong, Cho와 Kim(2015)의 모바일쿠폰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자가 모바일쿠폰의 유용성을 높게 지각하도록 해야 하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상품을 구매할 때 쿠폰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 가치 수준이 높을수록 쿠폰의 유용성을 높게 지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산업실무현장에 있는 기업의 마케터들은 주요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모바일쿠폰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쿠폰의 유용성 나아가서는 쿠폰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쿠폰의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고 점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상품을 알리거나,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자사의 상품을 선택하게 하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모바일쿠폰의 특성을 확인하였고,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쿠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쿠폰 사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모바일쿠폰 특성요인으로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그리고 쿠폰의 경제적 가치 등 3가지 요인을 확인하였는데, 이외에도 모바일쿠폰 특성의 다양한 요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한계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부산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는 지역적 제한이 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모바일쿠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필요성을 제기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쿠폰이란 무엇인가?
쿠폰(coupon)은 판매촉진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할인 또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 주거나 구매에 대한 선물을 받을 자격 등을 주는 증서를 의미한다(Bossiter & Percy, 1987). 쿠폰은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에 이를 제시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쿠폰에 기재된 조건의 수행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일종의 증서로서, 주로 신규고객을 유치하거나, 구매빈도를 증가시키는 등 구매동기의 유발, 인지도 증가 혹은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판매촉진수단이라 할 수 있다(Kotler, 2000).
쿠폰의 목적은 무엇인가?
쿠폰(coupon)은 판매촉진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할인 또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 주거나 구매에 대한 선물을 받을 자격 등을 주는 증서를 의미한다(Bossiter & Percy, 1987). 쿠폰은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에 이를 제시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쿠폰에 기재된 조건의 수행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일종의 증서로서, 주로 신규고객을 유치하거나, 구매빈도를 증가시키는 등 구매동기의 유발, 인지도 증가 혹은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판매촉진수단이라 할 수 있다(Kotler, 2000). 이외에도 쿠폰은 기업의 다른 마케팅믹스 요인들과의 시너지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이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광고촉진의 보완, 세분화된 시장에서 가격차별화 시도 혹은 가격상승에 대한 저항을 낮추기 위한 수단 등 다양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쿠폰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장기간의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상황에 처한 외식산업의 경우,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방문을 유도하는 판매촉진수단으로써 쿠폰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기업홍보, 신제품홍보, 재고감소를 위한 특별판매홍보, 기업의 붐 조성 그리고 경쟁기업의 경쟁적 촉진활동 대응 등 해당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전환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 그리고 단기간에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증대를 꾀하는 판매촉진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Jeong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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