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쿠폰 특성이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e Mobile Coup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192 - 203  

정선미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김현규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쿠폰 사용자 특히 외식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쿠폰 사용자의 쿠폰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모바일쿠폰의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 그 시사점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바일쿠폰 특성, 쿠폰의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 등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으며, 실증조사는 2016년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외식모바일쿠폰 사용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거주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41부 가운데 부적절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22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조사 분석결과,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특성으로는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쿠폰의 경제적 가치요인을 확인하였다. 모바일쿠폰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쿠폰 사용의도간의 영향관계 확인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쿠폰 특성 가운데 경제적 가치와 획득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모바일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쿠폰 특성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쿠폰 유용성은 모바일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on the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 in order to suggest directions to enhances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service company. The research model for this study was designed based on the hypothe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쿠폰 사용자가 지각하는 쿠폰 특성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쿠폰의 유용성과 쿠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모바일쿠폰의 특성은 쿠폰 획득용이성, 쿠폰 사용편리성 그리고 쿠폰의 경제적 가치 등 3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인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가설검정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I. 모바일쿠폰 특성은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I. 모바일쿠폰 특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II. 지각된 유용성은 쿠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쿠폰이란 무엇인가? 쿠폰(coupon)은 판매촉진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할인 또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 주거나 구매에 대한 선물을 받을 자격 등을 주는 증서를 의미한다(Bossiter & Percy, 1987). 쿠폰은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에 이를 제시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쿠폰에 기재된 조건의 수행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일종의 증서로서, 주로 신규고객을 유치하거나, 구매빈도를 증가시키는 등 구매동기의 유발, 인지도 증가 혹은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판매촉진수단이라 할 수 있다(Kotler, 2000).
쿠폰의 목적은 무엇인가? 쿠폰(coupon)은 판매촉진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할인 또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 주거나 구매에 대한 선물을 받을 자격 등을 주는 증서를 의미한다(Bossiter & Percy, 1987). 쿠폰은 기본적으로 구매자에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점에 이를 제시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쿠폰에 기재된 조건의 수행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일종의 증서로서, 주로 신규고객을 유치하거나, 구매빈도를 증가시키는 등 구매동기의 유발, 인지도 증가 혹은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판매촉진수단이라 할 수 있다(Kotler, 2000). 이외에도 쿠폰은 기업의 다른 마케팅믹스 요인들과의 시너지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이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광고촉진의 보완, 세분화된 시장에서 가격차별화 시도 혹은 가격상승에 대한 저항을 낮추기 위한 수단 등 다양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쿠폰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장기간의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상황에 처한 외식산업의 경우,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방문을 유도하는 판매촉진수단으로써 쿠폰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기업홍보, 신제품홍보, 재고감소를 위한 특별판매홍보, 기업의 붐 조성 그리고 경쟁기업의 경쟁적 촉진활동 대응 등 해당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전환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 그리고 단기간에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증대를 꾀하는 판매촉진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Jeong et al.,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2. Ashworth, L., Darke, P., & Saller, M. (2005). No one wants to look cheap: Trade-offs between social disincentive and the economic and psychological incentives to redeem coup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4), 295-306. 

  3. Bagozzi, R. P., Fred D. D., & Paul, R. W. (1992). Development and test of a theory of technological learning and usage. Human Relations, 45(7), 660-686. 

  4. Chae, M. E., Kim, J. W., Kim, H. Y., & Ryu, R. S. (2002). Information quality for mobile internet service: A theoretical model with empirical validation. Electronic Markets, 12(1), 38-46. 

  5.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user acceptance. MIS Quarterly, 13(3), 319-340. 

  6. Huh, J. H., Nam, S. M., & Kim, K. H. (2006). The effects of the type of coupon and coupon message farming on consumer's coupon usage intention. Korea Soc Consumer Studies, 17(3), 1-19. 

  7. Igbaria, M., Gumaraes, T., & Davis, G. B. (1995). Testing the determinants of microcomputer usage via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1(4), 87-114. 

  8. Jeong, S. M., Cho, S. D., & Kim, S. H. (2011).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service on consumers'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s. Asia Marketing Journal, 13(3), 103-134. 

  9. Jeong, S. M., Cho, S. D., & Kim, S. H. (2015). Consumer's psychological responses to mobile coupons and the comparison with paper coupons. The Business Administration Study, 44(1), 27-53. 

  10. Kotler, P. (2000). Marketing Management. Millennium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504. 

  11. Kumar, V., & Srinivasan, S. (2004). The different faces of coupon elasticity. Journal of Retailing, 81(1), 1-13. 

  12. Lee, J. H., & Jung, H. Y. (2006).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eating-out behavior and attitude to coupons and alliance card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2(3), 186-200. 

  13. Lee, J. S. (2014). The influence of mobile coupon characteristics and discount rate on the intention of use mobile coup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6(2), 165-182. 

  14. Lee, M. H., & So, Y. J. (2015). The effects of mobile bakery application's perceived usefulness and easiness on its continuous us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2), 17-186. 

  15. Lee, S. H. (2012).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for satisfaction of mobile coupon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3(3), 301-307. 

  16. Morris, M. G., & Dillon, A. (1997). How user perceptions influence software use. IEEE Software, 14, 58-64. 

  17. Ramaswamy, V., & Srini, S. S. (1998). Coupon characteristics and redemption intentions: A segment-level analysis. Psychology & Marketing, 15(1), 59-80. 

  18. Rossiter, J. R., & Percu, L. (1987). Advertising and Promotion Management. NY: Irwin McGrow-Hill. 

  19. Siau, K., Ee-Peng, L., & Zixing, S. (2001). Mobile commerce: Promises, challenges,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Database Marketing, 2(3), 4-34. 

  20. Song, M. K., & Yoon, H. H. (2011)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coupon purchased through a social shopping site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5), 92-107. 

  21. Venkstesh, A., & Davis, F. D. (1996).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27(3), 451-4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