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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량화학(Small-Scale Chemistry)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A Survey of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Small-Scale Chemistr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0년, pp.291 - 305  

김성규 (진주교육대학교) ,  공영태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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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들의 미량화학(Small-Scale Chemistry lab programs, SSC)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SSC 연수 후 인식조사 참여 교사는 266명이다. 설문 내용은 SSC lab programs 교육과 적용의 필요성, 장점, 위험 및 안전, 환경오염과 처리, 경제성, 탐구능력 신장 등이다. 교사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실험방법의 문제는 실험 준비시간이 많이 들고, 위험과 안전 그리고 사고에 대한 교사의 법적 책임, 경제적인 문제, 실험 후 폐기물 처리 어렵다, 자료 부족 순으로 답하였다. SSC를 경험한 교사는 거의 없었으며 SSC 연수 후 대부분의 교사들은 SSC 도입과 교육의 필요성에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그리고 SSC 교육은 교과서 반영, 교사연수, 방과 후 교육, 강사 초청 순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고 답하였다. SSC 교육에 필요자료로서는 CD, 비디오, 책자, 인쇄물 순으로 답하였다. SSC 장점을 묻는 설문에서는 단순, 편리, 시간절약, 다양성, 정성, 정량, 수업병행, 장난감 등 교사들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시약 등의 소량 사용으로 말미암아 폭발, 화재에 안전하다고 답하였고 플라스틱 사용으로 깨질 염려가 없어 안전하다고 답하였다. 또한 실험 후 처리가 쉽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겠다고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생활속 도구 사용으로 친숙하고 또한 장비구입이 용이하고 경제적이었다. 학습내용이해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개별 또는 2인 1조 편성으로 서로 충분한 토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시각도 있었다. 문제해결력과 기술향상은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특히, 창의력 신장에서 긍정적으로 답한 교사는 51.5% 였다. 대체적으로 탐구 능력 신장에는 교사들이 아직 체계화되지 않아 판단하는데 혼란스러운 것 같았다. 이 미량화학 프로그램이 초등현장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게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위한 노력 및 보급 그리고 계속적인 연수가 이루어져서 초등 현장에 넓게 확대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perception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smallscale chemistry(SSC) following its training session. The teachers participating in the survey were 266 teachers in the Gyeongnam province. They were given a questionnaire that focused on the nine are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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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SSC 실험방법에 대한 인식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번 연구에서는 현장교사들의 과학실험 직무연수 시간에 미량화학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또 몇 가지 실험을 통해서 교사들이 느끼고 경험한 미량화학에 대해 기존의 전통적인 실험방법과 비교하여 미량화학 실험 방법 및 도구 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또 느낌과 소감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초등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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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과학 목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라는 초등 과학 목표 아래 창의성, 탐구수업 강조, STS내용 강화,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정의적 영역 강화,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자율화, 교육과정 구체화, 실현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등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10).
SSC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SSC 실험방법에 대한 교육및 필요성, 장점, 위험 및 안전, 환경오염 및 처리, 경제성, 탐구능력 신장과 교사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방법에서의 문제점과 실험에 참여 한 후 서술식의 소감으로 구성하였다. 1차 설문지를 구성한 후 과학교육을 전공한 2인의 대학교수 그리고 현장교사 3인의 검토를 하였으며 검토 후 설문지를 수정 보완 하였다.
과학이란? 과학이란 자연을 탐구하는 활동으로 자연을 교실에 불러들이고 학생들이 자연속으로 들어가 자연속에서 과학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한다. 복잡한 자연을 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화해서 간접적으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실험교육을 할 때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탐구방법을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자연관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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