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mall-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의 효과
The Effect of Small-Scale Chemistry(SSC) Lab Program in High School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3, 2006년, pp.256 - 262  

홍훈기 (서울대학교) ,  유미현 (삼성고등학교) ,  윤희숙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Small-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영역에 대한 SSC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SSC 실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비교 집단에서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실험 수업을 실시하여 사전-사후 과학성취도 및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SSC 실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의 성취도가 교과서 내용의 전통적인 실험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p<.01).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의 경우, 흥미와 과학적 태도 영역에서도 SSC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또한 SSC 적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대부분 과학학습에 있어 효과적이고 흥미 있는 수업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mall-Scale Chemistry(below SSC) Lab Program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of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SSC Lab Program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analyzing the chemistry part of the high school sci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SSC 실험이 국내에 보급된 지는 4년이 넘었지만 SSC를 적용한 실험수업의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플라스틱 소재의 실험기구와 소량의 시약을 사용한 비전통적인 화학 실험방법인 Small-Scale Chemisry(SSC)를 적용한 화학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SSC 실험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2. 권용주.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원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1993 

  3. 김지영, 성숙경, 박종윤, 최병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4), 757-767 

  4. 장문희. 고교 물리교과서내의 실험과제가 요구하는 과학적 탐구능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1994 

  5. 김경임. 과학 불안도를 고려한 집단구성이 탐구수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 논문, 2002 

  6. Tamir P.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An analysis of current Practice Practical W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7. 김현경, 최병순. 대한화학회지, 2005, 49(2), 208-214 

  8. IUPAC. Report of the Education Strategy Development Committee, 2000, p.8 

  9. http://www.smallscalechemistry.colostate.edu/ 

  10. Bradley, J. D. UNESCO/IUPAC-CTC Global Program in Microchemistry. Pure and Applied Chemistry, 2001, 73(7) 

  11. 정덕영. 전국과학교사협회 과학교사 여름과학사냥. 전국과학교사협회, 2003 

  12. 김현경. 화학교육, 2003, 30(1) 

  13. 곽호원.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7, 12(2), 317-323 

  14. 심병주. 물질지도에서 Small-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의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15. Anastas, P.; Williams, T.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1997, 59, 42-44 

  16. Thompson, S. CHEMTREK. New Jersey: Prentice Hall. 1989 

  17. Waterman, E. L.; Thompson, S. Small-Scale Chemistry Laboratory Manual. US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5 

  18.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8, 18(3), 357-369 

  19. 정완호, 권재술, 김대수, 김범기, 신영준, 우종옥, 이길재, 정진우, 최병순, 황원기. 고등학교 과학. (주)교학사: 서울, 2002, 116-1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