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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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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이벤트 입력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차량 바디 분야의 응용 시스템과는 달리 차량 모터 응용 시스템은 실시간 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터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표준 플랫폼을 이용하여 모터 응용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차량 모터 응용 시스템인 전동식 조향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AUTOSAR 표준 규격에 준거하여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를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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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EPS 소프트웨어의 설계 과정을 효율적으로 검 증하기 위 한 AUTOSAR 기 반의 SIL 테스트 환경 을 소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UTOSAR 표준 플랫폼을 이용하여 모터 응용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안을 소개하였다. 대표적인 차량 모터 응용 시스템 인 EPS 시스템에 대하여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섀시 시스템에 적 합하게 런어블, 태스크의 스케줄링 설계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차량 모터 응용 시스템인 EPS 응용소프트웨어 에 대하여 빠른 시스템 응답 특성을 보장하면서 AUTOSAR 규격 에 준거 하여 설계 하는 방법을 소개 한다. 그리고 EPS 소프트웨어의 설계 과정을 효율적으로 검 증하기 위 한 AUTOSAR 기 반의 SIL 테스트 환경 을 소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지연시간이 없고 데드라인 이내로 수행되는 등 대부분의 시간 요구사항을 만족하였다. 모터 구동 태스크의 데드라인(deadtoe)은 모터 구동부의 최악응답 시간이 샘플링 주기의 50% 이하가 되어야 한다는 가정 아래 30us으로 설정하였다. 그 외 태스크의 실행시간은 런어블 수와 코드라인 등으로 추정한 가상의 값이고, 지터 시간과 외부 인터럽트등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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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D컨설턴트, "자동차용 모터 시장과 기술동향," 2008년도 특별보고서, pp. 13-37, 2008. 

  2. http://www.autosar.org 

  3. AUTOSAR "Layered Software Architecture," AUTOSAR Specification R.3.1, 2009. 

  4. AUTOSAR "Interaction with Behavioral Models," AUTOSAR Specification R.3.1, 2009. 

  5. W. Oh and J. Shin, "Model Based Development Process for the Embedded System in Vehicle," SAE World Congress, 2008. 

  6. Ji-Hoon Kim and Jae-Bok Song, ''Control logic for an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using assist motor," Mechatronics 12, p.447-459, Nov. 2002. 

  7. G. Park, S. Lee, and D. Kum, "Development of Software Component for EPS System based on AUTOSAR," KSAE 2009 Annual Conference, 2009. 

  8. J. Kim and J. Song, "Control logic for an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using assist motor," Mechatronics 12, pp. 447-459, Nov. 2002. 

  9. R. Racu, K. Richter, and R. Emst, '"The Need of a Timing Model for the AUTOSAR Software Standard," Workshop on Models and Analysis Methods for Automotive Systems (RTSS Conference), 2006. 

  10. AUTOSAR "Explanation of application interfaces of the chassis domain," AUTOSAR Specification R.3.l, 2009. 

  11. A. Ferrari and M. D. Natale, "Time and memory tradeoffs in the implementation of AUTOSAR components," EDAA 2009 Conference, 2009. 

  12. A. Bums, K. Tindell, and A. Wellings, "Effective Analysis for Engineering Real-Time Fixed Priority Schedulers,"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21, no. 5, pp. 475-480,1995. 

  13. K. Richter and M. Jersak, "Scheduling Analysis and Optimization for Safety-Critical Automotive Systems," SAE 2008 World Congres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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