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Using Fabric Mediu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3 = no.105, 2010년, pp.61 - 71  

박치홍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술치료학과) ,  김갑숙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seeks to inquire into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a fabric mediu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is application of fabrics to group art therapy is helpful in terms of gender roles and equality from an educational aspect and can help activate and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남 녀학생을 혼합하여 집단을 구성하기보다는 남 . 중학생을 별도의 집단으로 구성하여 섬유매체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성 차이에 관계없이 섬유매체가 미술치료의 중요한 매체로 활용할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 이는 활동을 통해 집단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감정이입을 통한 공감을 가능하게 하며, 염색을 활용해 지우고 싶은 기억을 새로운 기억으로 전환시키는 등 문제 상황 시 긍정적인 사고를 촉진하도록 한다. 미래 계획 및 종결 단계회기)는 협동 흘치기를 통해 집단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경험하게 하고 자신의 미래를 위한 실천 계획 및 자신에게 선물하는 티셔츠를 만들어 자신의정서를 이용해 생산적인 활동의 효과를 고취시키는데 그 목표를 둔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표 3>과 같다.
  • 또한 기존의 매체와는 차별화된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의 정서적인 부분을 능동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대처 방법을 촉진시킬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섬유매체는 미술치료의 매체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섬유매체를 활용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남 녀학생을 혼합하여 집단을 구성하기보다는 남 .
  • 적응 및 친밀감 형성 단계(1~2회기)에서는 이완을 위한염색기법을 사용하여 집단원간에 서로를 알리고 인식하며, 광폭의 천에 협동자유화를 그리면서 친밀감을 형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자기 탐색 및 표현 단계(3~10회기)에서는 스펀지 조각기법을 통한 내면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며, 천과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정서를 표현하고, 부직포와 바느질을 활용한 감정파이를 만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강연희(2008). 정서지능 강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 기은정(2006).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동연 . 문혜숙(1999).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6(1),207-244. 

  4. 김말숙(200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과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문심(2008). 집단미술치료가 시설거주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우식(2003). 한국화 매체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현준(2007).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현지(2006). 발달장애아동의 촉각중심 감각활동을 위한 미술 치료 매체 활용방안.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화정(2004).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문용린(1996). 한국 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서울: 삼성 생명 사회종신 건강 연구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1. 문용린(1997). EQ의 의미와 중요성.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제72기 연수교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12. 문용린(1998). 초등학교에서의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 지도자 과정 현장교육연구보고98-1.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13. 문용린(2001). 학교에서의 정서지능 개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사대논총 62.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27-53. 

  14. 문은식(2005).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26(1). 147-161. 

  15. 박건아(2008). 청소년의 정서 표현성, 정서 표현에 대한 양가감정, 자기 조절 능력이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영애(2005). 비만도와 신체상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신자(2007). 수채화 매체를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문화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백숙경(2008). 북아트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 보호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 의학대학원 

  19. 서동식(2002).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학교 적응 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서미화(2007). 점토 매체 중심 미술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주의 행동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서형옥(2004). 또래리더에 의한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양은주(200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양민철(2006). 감성적인 공감을 통한 EQ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왕경애(2006). 퀼트행위에 내재된 여성심리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윤명경(2005). 정신지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 자기 효능감과 자기표현력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윤상은(2008).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보경(2004).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대처유형이 우울 및 비행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이수진(2002). 수채화 물감을 사용한 비구조적 미술치료가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승미(2007). 점토를 통한 집단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0. 이영옥(2006). 신체상을 주제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신체상과 자아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특수치료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이지연(2006). 사춘기 정신지체 여아의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화자(2009). 집단 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 표현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3. 전경숙(2005).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사례연구.:농촌지역 5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전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전춘희(2006).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정서인식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정명주(2002). 집단미술치료가 보육원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정명선(2003). 한지를 이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노인의 죽음불안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7. 정미경(2003). 실과 가정과 영역을 통한 인성 교육의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6(3), 141-161. 

  38. 정향진(2002)."중학생들은 미쳤어!" :초기 사춘기에 대한 미국인들의 민속심리모델. 비교문화연구, 8(1), 3-7.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원 비교문화연구소. 

  39. 조경옥(2005).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최재향(2006). 아동,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1. 표현순(2005). 집단노인 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이 기억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하은정(200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한국미술치료학회 편(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동화문화사. 

  44. 한선주(2008). 불안이 높은 아동의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홍수현(2006). 아동의 정서지능과 대인불안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시설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홍현숙(2007).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황재기(1999). 청소년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 적응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Basic Books. 

  49.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50. Mayer, J. D.,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21. 

  51.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P. & Sluyter, D.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Y.: Basic Books. 

  52. Mayer, J. D., Salovey, P. & Dipaoll, M. (1990).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 772-7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