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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lass-ba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Child's Emotional Regulation and School Adjustment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613 - 623  

김미희 (다온아동발달심리상담센터) ,  홍미희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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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시 00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A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생활적응력 척도에서 3학년 최하수준 학급을 대상으로 구성되었다.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2014년 10월 15일부터 11월 19일까지 주 1회, 40분씩 총 6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척도를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척도 변인의 사후검사 점수의 집단 간 비교에서 사전을 고려한 공분산분석(ANCOVA)을 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아동의 정서조절은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은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동의 정서변화 과정을 통해 적절히 정서를 조절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동시에 자연스럽게 학급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또래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verifying the effect of class-ba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child's emotional regulation and school adjustment improvement. The target of this study consisted of the lowest-leveled 3rd graders among the students attending A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00, Daejeon C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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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은 편안한 학급 안에서 자신의 경험을 인식하고 상황에 맞게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부정적인 정서를 수용하여 긍정적인 정서로 변화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아동은 학급 안에서 집단 활동 기회를 통해 스스로 노력하여 또래들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물론 편안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고안된 본 연구는 학급에서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즐겁게 활동하여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등 외현화와 내면화를 경험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정서조절은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정서표현에 대한 반응에 따라 사회적 상황에서 정서조절이 가능하여 분노와 두려움 표현을 더 잘 조절 한다고 하였다[6].
  • 연구자와 집단구성원들, 집단구성원들 간의 간단한 인사와 집단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그리고 지난회기 프로그램에서 배운 것을 익힐 수 있도록 일주일 동안 교실에서 노력하였는지 여부와 변화된 친구의 모습을 찾아 이야기하고 칭찬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 최근 초등학교의 정책 방향 중 하나는 다양한 수업방식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계획된 다양한 수업방식을 적용하고 좀 더 나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안하고자 힘을 쏟고 있다. 교사 주도로 계획되지만 아동의 자율성과 주도성이 존중되는 수업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 또한 교사와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생활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학급담임 교사의 역할로 학급 아이들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지지, 격려로 아동 스스로 자기의 생각과 견해를 올바르게 표현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급담임교사나 다른 선생님들을 대할 때 편안하고 자상한 인상을 심어주어 어려움이나 고민을 자연스럽게 교사와 이야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는데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교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학급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시간에 연구자가 교실에서 직접 진행하였다. 그리고 제한된 시간과 회기를 고려해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급단위로 집단미술 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학교수업 및 학교일정을 고려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15일부터 2014년 11월 19일까지 주 1회 40 분씩 총 6회기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은 정서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문제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표 7]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적응력 효과에 대한 연구문제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프로그램 진행 후 완성작품에 대한 설명과 자신의 작업, 협동 작업에 대해 느낀점과 알게 된 점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번 회기에 활동을 통해 내면의 감정과 느낌을 찾아 솔직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하였으며,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스스로 통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학급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시간에 연구자가 교실에서 직접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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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치료란? 이에 적합한 기법으로 미술치료는 매체를 활용해 우 리의 감정을 시각화하여 분출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여 감정을 순화할 수 있다[5]. 아동은 미술매체를 함께 사용하는데 있어 순서를 기다리거나, 또래아동의 요청에 먼저 사용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행동을 통해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다.
오늘날의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아동들은 과학문명의 발달로 급속히 변화된 시대에 살고 있으며,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지식위주의 교육과 능력위주의 학습 경쟁으로 다양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있다[1]. 매일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으나 바쁜 일상생활로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의 아동들은 어떤 감정 표현을 어려워 하는가? 특히 화가 났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욕을 하거나 때리는 등 공격적인 행동으로 분노를 표현한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폭발해버리거나 감추는 방법으로 친구들과 관계 하는데 어려움은 물론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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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백경미, 김갑숙, 최외선,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pp.1673-1696, 2015. 

  2. 김보라, 채규만,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정서지능이 낮은 아동이 정서지능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논문지, 제12권,제2호, pp.145-160, 2012. 

  3.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서울: 학지사, 2006. 

  4. 이현림, 윤경원, 김말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83-194, 2006. 

  5. 최진, "예술의 교육적 가치로서의 사유: 카시러의 '미적 형식'에 대한 주목으로부터," 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18, 2015. 

  6. 최은실,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7. 김미희, 김정일, "입체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 (사)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9-77, 2015a. 

  8. 박재신,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활동 행상을 위한 미술치료사례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129-157, 2013. 

  9. 황유경,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이병래,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11. 김신정,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어머니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2. 김지은,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3. 박혜숙,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이주은, 집단미술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성향상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5. 백경미, 강건택, 윤은주,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pp.111-126, 2014. 

  16. 백경미, 최외선, "학급단위 교류분석적 미술치료운영형태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1173-1191, 2012. 

  17. 김미희, 김정일, "신체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또래관계 기술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사)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23-139, 2015b. 

  18. 김선현,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주: 이담, 2010. 

  19. 정옥분, 임정하, 김경은, SPSS를 활용한 생활과학 연구방법론, 2014. 

  20. S. Harter and B. J. Budd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imultaneity of two emotion: A five stage developmental acquisition sequ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3, pp.388-399, 1987. 

  21. C. Saarni, Psychometic Propeties of the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PAECS). Unpublished Manuscript, Sonata Stste University(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pp.301-317), 1990. 

  22. J. D. Mayer and P. Salovey, EQ: 감성지능개발학습법 (홍명희 역), 서울: 해냄출판사(원저 1993출판), 1996. 

  23. J. D. Mayer and P. Salovey,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1997. 

  24. C. McFarland and R. Buehler, "Negative affective states and the motivated retrieval of positive life events: The role of affect acknowledg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3, pp.200-21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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