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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613 - 623
김미희 (다온아동발달심리상담센터) , 홍미희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This study is aimed at verifying the effect of class-ba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child's emotional regulation and school adjustment improvement. The target of this study consisted of the lowest-leveled 3rd graders among the students attending A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00, Daejeon C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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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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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란? | 이에 적합한 기법으로 미술치료는 매체를 활용해 우 리의 감정을 시각화하여 분출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여 감정을 순화할 수 있다[5]. 아동은 미술매체를 함께 사용하는데 있어 순서를 기다리거나, 또래아동의 요청에 먼저 사용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행동을 통해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다. | |
오늘날의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오늘날의 아동들은 과학문명의 발달로 급속히 변화된 시대에 살고 있으며,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지식위주의 교육과 능력위주의 학습 경쟁으로 다양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있다[1]. 매일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으나 바쁜 일상생활로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오늘날의 아동들은 어떤 감정 표현을 어려워 하는가? | 특히 화가 났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욕을 하거나 때리는 등 공격적인 행동으로 분노를 표현한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폭발해버리거나 감추는 방법으로 친구들과 관계 하는데 어려움은 물론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준다. |
백경미, 김갑숙, 최외선, "집단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pp.1673-1696, 2015.
김보라, 채규만, "인지 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정서지능이 낮은 아동이 정서지능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논문지, 제12권,제2호, pp.145-160, 2012.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서울: 학지사, 2006.
이현림, 윤경원, 김말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83-194, 2006.
최진, "예술의 교육적 가치로서의 사유: 카시러의 '미적 형식'에 대한 주목으로부터," 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18, 2015.
최은실,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김미희, 김정일, "입체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 (사)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9-77, 2015a.
박재신,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활동 행상을 위한 미술치료사례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129-157, 2013.
황유경,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병래,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김신정,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어머니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김지은,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박혜숙,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이주은, 집단미술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성향상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백경미, 강건택, 윤은주, "학급단위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pp.111-126, 2014.
백경미, 최외선, "학급단위 교류분석적 미술치료운영형태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1173-1191, 2012.
김미희, 김정일, "신체활동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또래관계 기술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사)한국예술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23-139, 2015b.
김선현,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주: 이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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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D. Mayer and P. Salovey,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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