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한 색채감성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소재의 구조적 특성, 색채특성 및 색채감성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선정한 9종의 블랙 패션소재에 대해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색채감성과 촉감 및 구매선호도를 평가시켰다. 평가된 자료는 빈도분석, 평균, 요인분석, t-test, Kruskal-Wallis검정,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블랙컬러소재의 색채감성을 요인분석 한 결과,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 등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색채감성 요인은 소재의 종류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검정 벨벳소재는 이들 색채감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소재로 평가되었으며, 남자 대학생이 여자 대학생에 비해 블랙소재가 더 심플/클래식하고 우아하며 현대적이라고 평가하였다. 이들 색채감성 요인은 소재의 구조적 특성 및 색채특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한편, 블랙컬러 패션소재 중에서 촉감이 좋다고 평가된 소재의 경우 구매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촉감과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주된 변인은 색채감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블랙컬러 패션소재는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 등의 색채감성을 나타내었고, 색채감성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상품기획시 추구 이미지에 따라 블랙컬러소재를 차별화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한 색채감성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소재의 구조적 특성, 색채특성 및 색채감성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선정한 9종의 블랙 패션소재에 대해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색채감성과 촉감 및 구매선호도를 평가시켰다. 평가된 자료는 빈도분석, 평균, 요인분석, t-test, Kruskal-Wallis검정,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블랙컬러소재의 색채감성을 요인분석 한 결과,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 등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색채감성 요인은 소재의 종류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검정 벨벳소재는 이들 색채감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소재로 평가되었으며, 남자 대학생이 여자 대학생에 비해 블랙소재가 더 심플/클래식하고 우아하며 현대적이라고 평가하였다. 이들 색채감성 요인은 소재의 구조적 특성 및 색채특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한편, 블랙컬러 패션소재 중에서 촉감이 좋다고 평가된 소재의 경우 구매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촉감과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주된 변인은 색채감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블랙컬러 패션소재는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 등의 색채감성을 나타내었고, 색채감성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상품기획시 추구 이미지에 따라 블랙컬러소재를 차별화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to evaluate the color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tactile preferences and purchasing preference on structural properties, color characteristics and color sensibility for the black color fabrics.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to evaluate the color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tactile preferences and purchasing preference on structural properties, color characteristics and color sensibility for the black color fabrics.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were asked to evaluate the color sensibility, tactile preference and purchasing preference to the nine different black fabrics which were selected on the basis of the previous research results. Data we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mean, factor analysis, t-test, Kruskal-Wallis test,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The color sensibility for black color fabrics was classified into four factors: simplicity/classic, elegance, modernity and dignity. This color sensibility factors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ve relationship to the structural properties and color characteristics of black color fabrics. On the other hand, fabrics which were evaluated with good tactile preference among the black color fabrics tended to show higher purchasing preference. Also, among the color sensibility, the structural properties and color characteristics of black color fabrics, major variable factor of influencing on the tactile preference and the purchasing preference was turned out to be the color sensibility.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to evaluate the color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tactile preferences and purchasing preference on structural properties, color characteristics and color sensibility for the black color fabrics.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were asked to evaluate the color sensibility, tactile preference and purchasing preference to the nine different black fabrics which were selected on the basis of the previous research results. Data we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mean, factor analysis, t-test, Kruskal-Wallis test,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The color sensibility for black color fabrics was classified into four factors: simplicity/classic, elegance, modernity and dignity. This color sensibility factors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ve relationship to the structural properties and color characteristics of black color fabrics. On the other hand, fabrics which were evaluated with good tactile preference among the black color fabrics tended to show higher purchasing preference. Also, among the color sensibility, the structural properties and color characteristics of black color fabrics, major variable factor of influencing on the tactile preference and the purchasing preference was turned out to be the color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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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블랙컬러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을 규명하고, 소재의 구조적 특성, 색채특성 및 색채감성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상품에서 기본컬러로 사용되고 있는 블랙컬러소재에 대한 색채감성 자료를 조사하여 패션소재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곽혜선, 금기숙, 1998; 김기례, 채금석, 2004)에서 분류한 블랙컬러 패션소재를 대상으로 색채감성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색채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색채감성과 선호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블랙컬러 패션소재 9종의 자극물을 15x15cm의 크기로 잘라 먼셀 색채계 N7의 회색 종이 위에 부착하여 제시하고 햇빛이 들지 않도록 차단한 후 형광등 아래에서 보면서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 설문지에 제시된 용어 쌍(부드럽지 않다-부드럽다)에 대하여 왼쪽의 용어(매우 그렇지 않다)에 해당하면 1점, 오른쪽용어(매우 그렇다)에 해당하면 7점으로 코딩하였다.
색채특성 변인인 CIE L*, a*, b*, C*, h 값을 10°시야에서 D65광원으로 측정하였다(표 3).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곽혜선, 금기숙, 1998; 김기례, 채금석, 2004)에서 분류한 블랙컬러 패션소재를 대상으로 색채감성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색채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색채감성과 선호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색채감성 평가질문지를 구성하였고, 촉감과 구매선호도를 평가문항을 추가하였다. 색채감성과 선호도 평가 설문지는 7점의 의미분별 척도로 구성하였다.
자극물의 구조적 특성으로 섬유혼용률, 조직, 밀도, 두께, 무게를 측정하였다. 자극물의 구조적 특성은 표 2와 같다.
사용하였다. 즉 서로 다른 질감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블랙소재를 광택소재(벨벳, 새틴, 가죽, 비닐 등), 비치는 소재(레이스, 오간디, 시폰 등), 밋밋한 소재(모직)로 분류한 연구(곽혜선 등, 1998)와 무광택 소재(모직물, 그레이프, 조젯, 저지 등), 투명 소재 (레이스, 오간자, 보일, 시폰 등), 광택 소재(벨벳, 새틴, 태피터, 가죽 등)로 분류한 연구(김기례 등, 2004) 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광택 소재(모직물, 조젯, 저지), 투명소재(레이스, 오간자, 시폰), 광택 소재(벨벳, 새틴, 인조가죽)로 분류하여 총 9종의 자극물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표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극물은 패션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블랙컬러 소재를 수집하여 사용하였다. 즉 서로 다른 질감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블랙소재를 광택소재(벨벳, 새틴, 가죽, 비닐 등), 비치는 소재(레이스, 오간디, 시폰 등), 밋밋한 소재(모직)로 분류한 연구(곽혜선 등, 1998)와 무광택 소재(모직물, 그레이프, 조젯, 저지 등), 투명 소재 (레이스, 오간자, 보일, 시폰 등), 광택 소재(벨벳, 새틴, 태피터, 가죽 등)로 분류한 연구(김기례 등, 2004) 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광택 소재(모직물, 조젯, 저지), 투명소재(레이스, 오간자, 시폰), 광택 소재(벨벳, 새틴, 인조가죽)로 분류하여 총 9종의 자극물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표 1).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곽혜선 등, 1998; 김기례 등, 2004; 윤지윤 등, 2005; 이정미 등, 2006)에서 추출한 블랙컬러에 대한 용어와 IRI색채 연구소가 개발한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에 나타난 형용사를 포함한 156개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156개의 감성평가용어 중에서 남녀 대학생 52명을 대상으로 블랙컬러에 대해 연상되는 용어를선택하도록 하여 선택빈도수가 높은 26개의 색채감성평가용어를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색채감성 평가질문지를 구성하였고, 촉감과 구매선호도를 평가문항을 추가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9년 9월 1일부터 9월 12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평가자는 9종의 시료 중에서 평가자가 감각을 잃지 않고 한 session에 약 9개의 직물까지 평가할 수 있다고 한 연구결과(Mahar 등, 1989)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블랙컬러임을 감안하여 보다 정확한 감각평가를 위하여 무작위로 선정한 6종의 시료를 125명(남학생 63명, 여학생 62명)이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된 자료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741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시료 1종 당 분석자료는 80-86개에 해당한다.
평가된 자료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741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시료 1종 당 분석자료는 80-86개에 해당한다.
데이터처리
블랙컬러소재에 대한선호도는 평균을 구하였으며, 색채감성요인과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 및 색채감성요인과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한 색채감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직교회전 방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그 결과, 블랙컬러 패션 소재의 색채 감성은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65.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물리적 색채특성과 색채감성요인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8을 살펴보면 심플/클래식한색채감성과 위엄있는 색채감성은 모든 물리적 색채특성과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우아함과 현대적 감성은 L*, a*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SPSS win 12.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을 실시하였다.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Kruskal-Wallis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별 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Kruskal-Wallis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별 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블랙컬러소재에 대한선호도는 평균을 구하였으며, 색채감성요인과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 및 색채감성요인과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을 실시하였다.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Kruskal-Wallis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별 색채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블랙컬러소재에 대한선호도는 평균을 구하였으며, 색채감성요인과 패션소재의 구조적 특성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최종 선정된 자극물의 물리적인 색채특성은 Clolor Techno Systems(JP/JX-777)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색채특성 변인인 CIE L*, a*, b*, C*, h 값을 10°시야에서 D65광원으로 측정하였다(표 3).
성능/효과
실시하였다(표 4). 그 결과, 블랙컬러 패션 소재의 색채 감성은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65.2%로 나타났다.
넷째,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촉감에 대한 선호도가 좋을수록 구매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색채 감성 요인이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특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은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의 4개의 색채감성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들 감성은 소재의 종류와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벨벳소재는 이들 색채감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소재로 평가되었다.
또한 현대적 감성을 표현하는 소재 는벨벳A새틴A저지의 순이었고, 위엄성을 표현하는소재는 벨벳=맬턴=인조가죽=새틴=처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벨벳은 블랙컬러가 가지는 색채 감성을 가장 많이 표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과 같은 색채감성이 강하게 느껴지고 적색기가 많은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블랙컬러 패션 소재의 촉감 및 구매 선호도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색채감성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랙컬러가 가지는 무게감 있는 엄숙한이미지와 남성다운 위엄이 있는 효과를 주는 색으로서의 이미지(데이비스, 1990)가 블랙컬러 색채감성 중의 하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해 대학생들이 느끼는 색채감성요인은 심플 /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색채 감성 요인이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특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우아함과 현대적인 색채감성은 두께와 부적상관을 보여, 소재가 얇을수록 우아하고 현대적인 감성을 강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플/클래식한 감성의 블랙소재는 벨벳>저지=맬턴=새틴소재의 순이었 으며, 우아한 감성 소재는 벨벳A새틴A저지=조젯의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적 감성을 표현하는 소재 는벨벳A새틴A저지의 순이었고, 위엄성을 표현하는소재는 벨벳=맬턴=인조가죽=새틴=처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벨벳은 블랙컬러가 가지는 색채 감성을 가장 많이 표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요인 중에서 심플/클래식 감성요인은 구조적 특성인 밀도와는 부적 상관관계를, 두께, 무게와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밀도가 낮고 두꺼우며 무거운 소재일수록 심플/클래식한 색채감성을 표현함을 알 수 있었다.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촉감선호도는 우아함, 위엄성, 현대적 등의 색채감성과 밀도, 무게, 두께 등의 구조적 특성이 영향을 주었으며, 이들 변인의 설명력은 52.6%이었다. 즉 우아함, 위엄성, 현대적 등과 같은 색채감성이 강하게 느껴지고, 위사밀도가 크지만, 경사밀도는 작고, 두께는 얇으면서도 무겁게 느껴질수록주관적인 촉감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1%이었다. 색채 감성 중에서 영향을 주는 변인은 우아함, 위엄성, 현대적인 색채감성이었으며, 색채특성으로는 색상과 관련 있는 a* 값이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과 같은 색채감성이 강하게 느껴지고 적색기가 많은 블랙컬러 패션소재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은 소재의 구조적 특성 및 색채특성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위엄성의 경우는 두께, 무게와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경위사의 밀도는 모두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두껍고 무거운 소재일수록 위엄있는 색채 감성을 많이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은 모든 물리적인 색채감성이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이론적으로 모든 빛을 흡수하는 블랙컬러소재에서 명도가 색채감성요인에 크게 관련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은주 등(2009)의 연구에서 천연 염색한 황색과 적색직물의 색채감성과 명도 L*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채도 C*와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고, Gao와 Xin(2006)의 연구에서 색채 감성과 관련된 물리적인 색채성질은 a*와 b*와 같은 색채 변인보다 명도 L*과 채도 C*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러한 블랙컬러의 색채감성은 샤넬의 리틀 블랙드레스의 경우 패드가 아닌 클래식으로 자리잡았으며, 20세기 후반에는 리틀 블랙드레스가 미니멀하고 클래식한 느낌에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재해석되었다고 한 결과(김선영, 2007)와 부합된다. 이러한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심플/클래식 이미지는 24.3%를 설명하고 있어 다른 색채 감성에 비해가장 중요시 되는 색채감성임을 알 수 있었다. 요인 2 는 색채감성을 나타내는 형용사 중에서 멋있다, 우아하다, 매력적이다, 기품있다.
이상과 같이 블랙컬러 패션소재는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위엄성 등의 색채감성을 나타내었고, 색채 감성은 선호도에 영향을 주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상품기획시 추구 이미지에 따라 블랙 컬러 소재를 차별화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표 6의 결과를살펴보면, 성에 따라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은 위엄성을 제외하고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감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자대학생이 여자 대학생에 비해 블랙패션소재가 더 심플/클래식하고 우아하며 현대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이 남성보다블랙컬러의상의 이미지를 더 여성적이고 위엄이 있으며 모던하다고 지각하였다고 보고한 결과(이정미 등, 2006)와는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자극물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즉 두껍고 무거운 소재일수록 위엄있는 색채 감성을 많이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표 8을 살펴보면 심플/클래식한색채감성과 위엄있는 색채감성은 모든 물리적 색채특성과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우아함과 현대적 감성은 L*, a*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명도가 낮고 적색기가 많으며 파란기가 많고 채도가 낮으며 색상 값이 클수록 심플/클래식한 색채감성과 위엄있는 색채감성이 느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명도가낮고 적색기가 많을수록 우아한 색채감성과 현대적인색채감성이 크게 느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타내었다. 즉 밀도가 낮고 두꺼우며 무거운 소재일수록 심플/클래식한 색채감성을 표현함을 알 수 있었다.
즉 블랙이라는 색채에서 느껴지는 공통적인 감성은 일치하지만, 제시된 자극물의 형태에 따라 색채감성은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색채감성은 다르게 나타났다. 즉 심플/클래식한 감성의 블랙소재는 벨벳>저지=맬턴=새틴소재의 순이었 으며, 우아한 감성 소재는 벨벳A새틴A저지=조젯의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적 감성을 표현하는 소재 는벨벳A새틴A저지의 순이었고, 위엄성을 표현하는소재는 벨벳=맬턴=인조가죽=새틴=처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블랙패션소재의 색채특성을 살펴본 결과, 육안으로는 블랙컬러 소재로 분류될 수 있지만 소재에 따라 L*, a*, b*, C*값과 같은 색채특성은 다르게 나타났다.
알아본 결과는 표 6과 같다. 표 6의 결과를살펴보면, 성에 따라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색채감성은 위엄성을 제외하고 심플/클래식, 우아함, 현대적 감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자대학생이 여자 대학생에 비해 블랙패션소재가 더 심플/클래식하고 우아하며 현대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실시하였다. 표 8을 살펴보면 심플/클래식한색채감성과 위엄있는 색채감성은 모든 물리적 색채특성과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우아함과 현대적 감성은 L*, a*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명도가 낮고 적색기가 많으며 파란기가 많고 채도가 낮으며 색상 값이 클수록 심플/클래식한 색채감성과 위엄있는 색채감성이 느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블랙컬러 패션소재의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는 색채감성요인과 색채 특성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변인의 설명력은 56.1%이었다. 색채 감성 중에서 영향을 주는 변인은 우아함, 위엄성, 현대적인 색채감성이었으며, 색채특성으로는 색상과 관련 있는 a* 값이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벨벳과 새틴소재는 패션소재로 꾸준히 선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벨벳과 새틴은 앞서 고찰한 것처럼 다양한 감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패션상품기획시 아이템에 적용될 수 있는 범위가 크며, 복합적인 감성 표현에 적합한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소재의 컬러가 동일한 블랙이라고 해도 소재의 종류와 성에 따른 색채감성은 차이가 있으므로이를 감안하여 패션상품기획을 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패션상품기획시 추구 이미지에 따라 블랙 컬러 소재를 차별화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선행연구를 기초로 선정된 소재를 대상으로 색채감성과 선호도를 평가한 것이므로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음을 밝혀둔다.
Mahar, T. J., Dhingra, R. C., & Postle, R. (1989). Measuring and interpreting low-stress fabric mechanical and surface properties: part I: precision of measurement. Textile Research Journal, 57, 357-369.
Osgood, E. C., Suci, G. J., & Tannenbaum, P. H. (1957). The measurement of meaning.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Ou, L., Luo, M. R., Woodcock, A., & Wright, A. (2004). A study of colour emotion and colour preference. part I: colour emotions for single colours. Color Research and Application, 29(3), 23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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