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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방진고무부품 피로수명 예측 및 평가 원문보기

고무기술 = Rubber technology, v.11 no.1, 2010년, pp.1 - 11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현재 나노역학연구실) ,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프린팅) ,  신외기 ((주) 파브코 기술연구소) ,  김영길 (대흥 R & T 재료개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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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도 짧은 시간에 비교적 정확하게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우선 동일한 고무소재의 피로수명선도가 있어야 한다. 고무소재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하여 종래의 덤벨형 시편을 이용할 경우에는 시편 피로시험과 제품의 피로시험 결과와의 상관성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고무부품의 피로하중에 의한 최대 인장변형률을 재현할 수 있는 고무 피로시편을 설계, 제작하여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부품의 내구수명을 평가하는데 이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 초기단계에서 짧은 기간에 비교적 정확하게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고무류 기계부품의 설계, 해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기술을 종합한 통합설계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련기술의 고도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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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진고무부품의 실태는 어떠한가? 현재 자동차의 사용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차량 및 부품의 점검기간 및 보증기간 연장(10년 10만 마일)에 관한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높아 짐에 따라 차량 전체 및 부품의 내구수명을 연장시키고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방진고무부품은 차량 수명동안 정숙성 및 승차감을 유지하고 부품의 보증기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고 있으나,1 방진고무부품의 실차 내구 재현기술 부재와 내구수명 예측평가 기술 능력의 낙후로 신뢰성 있는 설계 및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2,3
고무부품의 피로수명를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가? 대부분의 기계류 부품의 경우에는 강도 및 피로 해석 기술이 비교적 잘 정립되어 제품개발 전에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수준에 있으나 고무부 품의 경우는 아직도 피로수명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에 놓여 있다.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소재 피로시험, 부품 피로시험 그리고 실차 내구주행시험으로 나눌수 있다.4 소재 피로시험은 기하학적 형상, 하중상태 등의 영향으로 부품의 특성을 평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부품 및 실차 내구주행 시험은 시간과 경제적으로 많은 제약이 있어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는 이 방법을 이용하여 피로수 명을 평가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엔진마운트 피로시험 결과는 어떠한가? 5mm가 작용하도록 하였다. 피로시험에서 하중변화는 초기 약 1,000 싸이클 동안은 초기 연화현상에 의해 하중이 감소하였으며 대부분의 수명에서 안정화 상태를 유지하다가 균열발생 및 진전으로 인하여 하중이 감소하면서 파손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피로균열은 그림 13에서와 같이 유한요소해 석에서 최대변형률이 발생하는 부위에서 발생하여 해석과 시험결과가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고무시편에 대한 피로수명 예측 식을 이용하여 예측된 수명과 실제 고무부품에 대한 피로시험을 통해 얻어진 피로수명과의 관계를 그림 14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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