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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방진고무부품 통합설계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tegrated Design System for Automotive Rubber Components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7 no.3, 2012년, pp.188 - 193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  박현성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  신외기 ((주)파브코 기술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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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피로수명예측 및 평가기술 개발이 중요하다 하겠다. 최근에 고무부품에 대한 고 성능, 고 신뢰성을 위해 설계, 해석 및 평가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나, 지금까지는 경험과 시행착오적인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무소재에 대해 배합조건, 기계적 특성, 열화 및 피로수명 등을 포함하는 고무소재 물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고무부품의 특성해석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하여 고무부품의 피로해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피로시험 결과를 통하여 개발된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igue analysis and lifetime evaluation are very important in design procedure to assure the safety and reliability of the rubber components. Recently, the design, analysis and evaluation technology was required to achieve the high quality, fidelity, reliability of rubber products. However, ru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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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무 컴파운드의 물성은 컴파운드를 이루고 있는 각 재료의 종류와 양뿐만 아니라, 이들을 혼합 시키고 다루는 공정조건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후자인 공정조건에 의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으면서,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양에 따른 물성변화를 정량적으로 연구하여 복잡 미묘한 고무배합을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기술화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방진고무소재에 대해 배합 조건, 기계적 특성, 열화, 피로수명 등을 포함한 고무소재 물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설계 초기단계에서 짧은 기간에 비교적 정확하게 고무부품의 사용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고무부품의 설계, 해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 기술을 종합한 자동차 방진고무부품 통합설계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련기술의 고도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3
  •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예측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자동차 엔진마운트에 사용되는 방진고무부품에 대해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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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방진고무부품 통합설계시스템 개발을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설계 초기단계에서 짧은 기간에 비교적 정확하게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2) 방진고무소재에 대해 배합조건, 기계적 특성, 열화, 피로 수명 등을 포함한 고무소재물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3) 다양한 시험조건에서 3차원 시편에 대해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고무소재, 평균변위, 진폭변화에 따른 피로수명을 파악하였으며, 최대 인장변위와 최대변형률을 피로손상변수로 하여 피로수명예측식을 도출하였다. 4) 개발된 방법을 통해 자동차 방진고무부품에 대해 피로수명을 평가한 결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되어 피로수명평가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5) 개발된 고무부품 통합설계시스템을 이용하면 고무부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경비를 절감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리라 기대된다.
고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은? 고무는 탄성복원 및 진동 감쇄 특성으로 인하여 자동차, 철도차량, 산업기계 뿐만 아니라 미래산업인 반도체, 정보통신 등 전 산업분야에 진동과 소음을 절연하는 주 기능 부품으로서 여러 가지 형태의 고무부품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고무소재가 아직까지 표준화된 물성이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고무소재는 제조과정에서 배합성분 및 함량조건이 다양하고 재현성이 확보되지 못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표준화된 물성이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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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 J. Charlton and J. Yang, "A Review of Methods to Characterize Rubber Elastic behavior for use in Finite Element Analysis", Rubber Chemistry & Technology, 67, 481 (1993). 

  2. Fatemi. and Yang, "Cumulative Fatigue Damage and Life Prediction Theories", Int'l Journal of fatigue, 20, 9 (1998). 

  3. C. S. Woo, W. D. Kim, Y. K. Kim, W. G. Shin, and S. H. Lee, "Development of Integrated Design System for Mechanical Rubber Components", KSME, 34, 1045 (2010). 

  4. K. Takeuchi and M. Nakagawa, "Fatigue test technique of rubber materials for vibration insulators and their evaluation", Int'l Polymer Science & Technology, 20, 64 (1993). 

  5. C. S. Woo, W. D. Kim, and J. D. Kwon, "A study on the material properties and fatigue life prediction of natural rubber component",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83, 376 (2008). 

  6. L. Mullins, "Softening of Rubber by Deformation," Rubber Chemistry & Technology, 42, 339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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