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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수소연료 자동차의 수소 누설로 인한 수소 확산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THE NUMERICAL SIMULATION OF HYDROGEN DIFFUSION FOR THE HYDROGEN LEAKAGE IN TUNNEL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5 no.2 = no.49, 2010년, pp.47 - 54  

안혁진 (서강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재혁 (서강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문규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용기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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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present study, a numerical simulation for the diffusion of hydrogen leakage of FCV(Fuel Cell Vehicle) in a tunnel was performed to aid the assessment of risk in case of leakage accident. The temporal and spatial distributions of the hydrogen concentration around FCV are predicted from the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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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둔내 터널에 대해여 터널 내 수소 연료 자동차의 수소 누설 시 수소 확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둔내터널을 대상으로 터널 내부에서 수소 연료 차량의 위치, 터널 환기 속도, 수소 누설 유량에 대하여 수소 확산 거동에 대한 수치해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소의 확산은 스칼라 이송 방정식을 사용하여 모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부공간에서 수소연료 자동차의 수소 누설로 인한 수소 확산 현상에 대해 수치해석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수치해석을 통해 터널 내 수소 분포를 예측하고, 해석 결과는 터널 내 수소 누설에 대한 실험 설계의 기본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 3은 차량의 형상을 나타낸 것으로 수소 누설 노즐은 차량바닥에 위치한다. 터널 내 수소차량의 위치 및 수소누설 정도와 환기 속도와 같은 환경 변화에 따른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수소 누설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수행한 해석조건은 수소 연료 자동차의 위치 및 환기조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으며 Table 1에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낮은 유속의 유동에서는 압축성 유동으로 해석한 결과가 비압축성 유동해석의 결과와 크게 상이하지 않으며, 추후의 다양한 연구를 위하여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계산하였고 k - ε High Reynolds 난류 모델을 이용하였다.
  • 제트팬의 간격은 환기시설 설계기준[6]에 따라 180m로 하였으며, 정상 가동 속도를 30 m/s로 하였다. 수소가 누설되면 제트팬은 가동되기 시작하며 가동 시작 후 1분 후 정상 가동 속도에 도달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제트팬의 가동 조건을 모사하기 위해 사용자 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트팬이 설치되는 공간에 시간에 따른 모멘텀 소스를 입력하였다. 5 cm x 5 cm 의 노즐에서 수소 유입 유량은 131 L/m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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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가스 폭발 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소연료차량의 수소가스 누설로 인한 안전성 평가에 있어, 실험적인 연구는 밀폐 및 개방 공간에서 수소연료차량에서 누설되는 수소의 분포와 이로 인한 폭발 및 화재에 대한 위험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수소가스는 폭발 범위가 넓고 화염 전파가 빠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큰 인명 및 재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로 인해,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철저한 실험 설계를 요하게 된다.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는가? 최근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로 인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개발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단위 질량 당 높은 발열량을 갖고 에너지 확보가 용이한 수소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연소 시, 큰 열량을 방출하면서 연소 생성물로써 물과 소량의 질소 산화물만을 배출하므로 매우 강력 하면서도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써 수소연료는 효용가치가 높다.
수소연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 수준이 현재 운행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연료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공해물질 발생을 감소시키고,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연 범위 및 폭발범위가 넓고 폭발화염 전파속도가 매우 빠른 가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제조, 수송, 저장 시 누출, 확산, 점화 및 폭발 등의 위험성을 갖고 있다. 수소로 인한 폭발 사고는 통상 15∼30배 정도로 그 피해규모가 가중되고 치명적인 인적 손실 및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따라서 수소연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 수준은 현재 운행 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고압 또는 액화 수소를 사용함으로 인해 수소가스 위험성에 대한 안전성 확보 설계기술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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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2009, Vudumu, S.K. and Koylu, U.O., "Detailed simulations of the transient hydrogen mixing, leakage and flammability in air in simple geome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4, Issue 6, pp.2824-2833. 

  2. 2006, Kang, K., "Computational Study of Longitudinal Ventilation Control during an Enclosure Fire within a Tunnel," Journal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Vol.16 pp.159-181. 

  3. 2008, Vauquelin, O., "Experimental Simulations of Fire-Induced Smoke Control in Tunnels using an 'Air-Helium Reduced Scale Model': Principle, Limitations, Results and Futur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3, pp.171-178. 

  4. 2009, 안혁진, 이상혁, 허남건, 이문규, 용기중, "밀폐공간에서 수소 누설로 인한 수소 제트 확산에 대한 수치해석,"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pp.32-38. 

  5. 2006, CD-adapco group, STAR-CD Methodology V4.00. 

  6. 2002,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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