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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5 no.2 = no.49, 2010년, pp.47 - 54
안혁진 (서강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재혁 (서강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문규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용기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In the present study, a numerical simulation for the diffusion of hydrogen leakage of FCV(Fuel Cell Vehicle) in a tunnel was performed to aid the assessment of risk in case of leakage accident. The temporal and spatial distributions of the hydrogen concentration around FCV are predicted from the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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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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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가스 폭발 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수소연료차량의 수소가스 누설로 인한 안전성 평가에 있어, 실험적인 연구는 밀폐 및 개방 공간에서 수소연료차량에서 누설되는 수소의 분포와 이로 인한 폭발 및 화재에 대한 위험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수소가스는 폭발 범위가 넓고 화염 전파가 빠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큰 인명 및 재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로 인해,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철저한 실험 설계를 요하게 된다. | |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는가? | 최근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로 인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개발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단위 질량 당 높은 발열량을 갖고 에너지 확보가 용이한 수소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연소 시, 큰 열량을 방출하면서 연소 생성물로써 물과 소량의 질소 산화물만을 배출하므로 매우 강력 하면서도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써 수소연료는 효용가치가 높다. | |
수소연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 수준이 현재 운행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소연료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공해물질 발생을 감소시키고,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연 범위 및 폭발범위가 넓고 폭발화염 전파속도가 매우 빠른 가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제조, 수송, 저장 시 누출, 확산, 점화 및 폭발 등의 위험성을 갖고 있다. 수소로 인한 폭발 사고는 통상 15∼30배 정도로 그 피해규모가 가중되고 치명적인 인적 손실 및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따라서 수소연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 수준은 현재 운행 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고압 또는 액화 수소를 사용함으로 인해 수소가스 위험성에 대한 안전성 확보 설계기술이 확보되어야 한다. |
2009, Vudumu, S.K. and Koylu, U.O., "Detailed simulations of the transient hydrogen mixing, leakage and flammability in air in simple geome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4, Issue 6, pp.2824-2833.
2006, Kang, K., "Computational Study of Longitudinal Ventilation Control during an Enclosure Fire within a Tunnel," Journal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Vol.16 pp.159-181.
2008, Vauquelin, O., "Experimental Simulations of Fire-Induced Smoke Control in Tunnels using an 'Air-Helium Reduced Scale Model': Principle, Limitations, Results and Futur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3, pp.171-178.
2006, CD-adapco group, STAR-CD Methodology V4.00.
2002, 고속도로 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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