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examin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 a female fashion designer who left an enormous legacy and made a great contribution to the high added-value fashion industry. Her techniques can be dividing in to three types: the bias cutting, the design by geometrical methods,...
This research examin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 a female fashion designer who left an enormous legacy and made a great contribution to the high added-value fashion industry. Her techniques can be dividing in to three types: the bias cutting, the design by geometrical methods, and the classical style of ancient Greek clothing. This research also intended to study the design cases in which Vionnet's drapery images are applied to modern fashion, mainly the haute couture works that have appeared at Dior collections since 2000. In terms of the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s design, First, she produced the best achievement in dress and ornament history by developing a new technique called bias cutting. Second, her work was groundbreaking because it changed the previously planar approach to the female body into a solid conception by cutting and connecting geometrical pieces in the form of quadrangle, triangle, and a quarter-circle. As a result, her works depicted feminine beauty to the fullest extent through the combination of the human body, excellent materials, and the most sophisticated technology and personal skill. Third, her approach was a classical style tinged with the Greek costume image. With this style, which was born by reinterpreting the key tone of the Greek epoch in a modern way, and transcending and even changing tradition, she created a form of beauty that only she could.
This research examin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 a female fashion designer who left an enormous legacy and made a great contribution to the high added-value fashion industry. Her techniques can be dividing in to three types: the bias cutting, the design by geometrical methods, and the classical style of ancient Greek clothing. This research also intended to study the design cases in which Vionnet's drapery images are applied to modern fashion, mainly the haute couture works that have appeared at Dior collections since 2000. In terms of the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s design, First, she produced the best achievement in dress and ornament history by developing a new technique called bias cutting. Second, her work was groundbreaking because it changed the previously planar approach to the female body into a solid conception by cutting and connecting geometrical pieces in the form of quadrangle, triangle, and a quarter-circle. As a result, her works depicted feminine beauty to the fullest extent through the combination of the human body, excellent materials, and the most sophisticated technology and personal skill. Third, her approach was a classical style tinged with the Greek costume image. With this style, which was born by reinterpreting the key tone of the Greek epoch in a modern way, and transcending and even changing tradition, she created a form of beauty that only she coul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패션계에 큰 업적을 남기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패션에 크게 이바지한 여성 패션디자이너인 비오네의 디자인 특성을 바이어스 커팅,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 고대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의 3가지로 크게 나누어 고찰하고, 비오네 드레이핑 이미지가 현대 패션에 적용된 디자인 사례를 크리스찬 디오르 컬렉션에 나타난 2000년대 이후 오트 쿠튀르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현대 패션에 미친 그의 큰 영향은 바이어스 재단을 부활시킨 것으로 이는 비오네의 디자인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되었다.17) 그녀를 존경하는 갈리아노는 바이어스 커팅을 이용해 고전적 전통성을 독이너이다.
셋째,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이다. 이것은 고전 그리스 시대 키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변형과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제안 방법
둘째,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을 고안하였다. 특히 사각형이나 삼각형, 사분원으로 재단된 기하학적인 조각들은 정교하게 꿰매어지고 이어져 과거 평면으로 여겨졌던 인체를 입체적인 개념으로 바꾸는 획기적인 시도가 되었다.
비오네는 바이어스 커팅에 의한 디자인을 정적인 이미지의 여성스러운 드레스로 뉴트럴 칼라 사용하여 클래식한 표현의 디자인으로 당시의 통통한 여성을 날씬하게 보이도록 한 반면 갈리아노는 디오르 컬렉션에서 바이어스 커팅에 의한 디자인을 동적인 이미지의 과감한 디자인과 컬러풀한 칼라를 사용하여 환상과 과잉이라는 테마와 여기에 평면직물을 가지고 다양한 표현기법의 믹스를 통해 신체를 의식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었다. 또한 마르고 큰 서양 여성의 신체와 얼굴을 아름답게 보이며 입체적인 볼륨감에 초점을 두어 극적인 표현을 하여 비오 네의 디자인과는 상반되는 아름다움을 창출하였다.
비오네는 바이어스 재단이라는 독특한 기술력을 발표하여 20세기 의복 제작 기본 기술의 선봉에 있으며, 이것은 현대 패션에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 낼 수 있는 귀중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창조적인 발판이 되어 패션계에 위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연구자는 비오네의 디자인 특성을 ①바이어스 커팅 ②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 ③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로 나누어 그 특성을 3가지로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범위는 비오네의 전체적인 디자인 특성과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가 크 리스찬 디오르 메종에서 발표한 최근 10년간(2000년 S/S-2009/10년 F/W) 오트 쿠튀르 컬렉션의 작품을 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진영, 조규화4)는 “마들렌 비오네의 디자인 연구”에서 비오네의 디자인을 1930년대를 중심으로 연구하면서 동시에 샤넬(Gabrielle Chanel : 1883~1971, 프)과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arelli :1890~1973, 이)의디자인 특성을 비교했으며, 이도 역시 비오네 드레이퍼리가 후대 패션 디자이너에게 미친 영향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비오네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그녀의 디자인 특성을 밝히고 여기에 비오네 드레이퍼리의 현대적 적용을 2000년대 이후 최근의 디오르 오트 쿠튀르 컬렉션을 중심으로 선정하여 분석하는데 패션 관련 서적, 컬렉션 전문 잡지 및 인터넷 사이트 등의 문헌연구와 시각자료를 참고하였다.
성능/효과
12) 이처럼 바이어스 방향으로 사각형이나 삼각형, 사분원으로 재단된 기하학적인 조각들은 정교하게 꿰매어지고 이어져 과거 평면으로 여겨졌던 인체를 입체적인 개념으로 바꾸는 획기적인 시도가 되었다. 이것은 20세기 조형예술인 순수성의 지향을 충족시키고 여성의 몸을 부드럽게 감싸주면서 결국 여성의 몸을 더욱더 날씬하고 우아하며 아름답게 만들어주었다.
13) 그 결과 그들은 지중해성 온화한 기후와 부드러운 직물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걸쳐 둘러 입음으로써 신체에 자연스러운 드레이퍼리를 보여주는 결과를 형성하였다.
또한 마르고 큰 서양 여성의 신체와 얼굴을 아름답게 보이며 입체적인 볼륨감에 초점을 두어 극적인 표현을 하여 비오 네의 디자인과는 상반되는 아름다움을 창출하였다. 결과적으로 모든 컬렉션에서 톡특한 개성과 실험적인 창조성으로 세계 패션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 보여지는 극적인 의상들은 바이어스 커팅이라는 놀라운 기술력이 뒷받침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디오르 컬렉션을 실제로 보지 못하고 사진자료에 의존했기 때문에 비오네의 패턴 양식인 사각형·삼각형·사분원에 의한 디자인으로 각각 구분할 수는 없었다.
비오네는 바이어스 커팅에 의한 디자인을 정적인 이미지의 여성스러운 드레스로 뉴트럴 칼라 사용하여 클래식한 표현의 디자인으로 당시의 통통한 여성을 날씬하게 보이도록 한 반면 갈리아노는 디오르 컬렉션에서 바이어스 커팅에 의한 디자인을 동적인 이미지의 과감한 디자인과 컬러풀한 칼라를 사용하여 환상과 과잉이라는 테마와 여기에 평면직물을 가지고 다양한 표현기법의 믹스를 통해 신체를 의식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었다. 또한 마르고 큰 서양 여성의 신체와 얼굴을 아름답게 보이며 입체적인 볼륨감에 초점을 두어 극적인 표현을 하여 비오 네의 디자인과는 상반되는 아름다움을 창출하였다. 결과적으로 모든 컬렉션에서 톡특한 개성과 실험적인 창조성으로 세계 패션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갈리아노의 디자인에서 보여지는 극적인 의상들은 바이어스 커팅이라는 놀라운 기술력이 뒷받침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패션디자이너의 위대한 업적이 다음세대 패션디자이너에게 계승되고 현재에도 무한한 영감과 다양한 조형미를 창출하게 하여 계속되는 재창조 작업을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첫째, 1929년 바이어스 커팅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내놓아 복식 역사상 최고의 업적을 이루었다. 이것은 그녀의 천재적인 재능과 기술력의 결합에 의한 것으로 개개인의 여성이 갖는 개성과 아름다움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마들렌 비오네(Madeleine Vionnet ; 1876~1975, 프)의 바이어스 재단법은 20세기를 특징짓는 요소인 순수성의 지향을 표현하면서 현대 패션에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 낼 수 있는 귀중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창조적 발판이 되어 패션계에 위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패션 경향에서 화제를 낳고 있는 크리스찬 디오르(Christian Dior) 의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비오네 이미지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이어스 재단의 재창조 작업을 통해 최근 패션의 큰 흐름 중에 하나인 복고풍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비오네의 기하학적인 방법은 무엇에 의한 디자인이었는가?
비오네의 기하학적인 방법은 사각형·삼각형·사분원에 의한 디자인이었다. 이것은 그녀가 오랜 훈련으로 얻은 독특한 기술로 이는 작품을 모드로 이해 하기 보다는 건축물처럼 인식하여 인체와 자연스럽게 조화시켜 가장 엄격한 기술력으로 완성시켰다.
비오네의 디자인 특성은 어떻게 요약될 수 있는가?
첫째, 1929년 바이어스 커팅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내놓아 복식 역사상 최고의 업적을 이루었다. 이것은 그녀의 천재적인 재능과 기술력의 결합에 의한 것으로 개개인의 여성이 갖는 개성과 아름다움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바이어스 커팅은 이전에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실루엣을 완벽하게 표현해주면서 드레이프의 정수를 보여주었다.
둘째,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을 고안하였다. 특히 사각형이나 삼각형, 사분원으로 재단된 기하학적인 조각들은 정교하게 꿰매어지고 이어져 과거 평면으로 여겨졌던 인체를 입체적인 개념으로 바꾸는 획기적인 시도가 되었다. 그러면서 당시 통통한 여성의 단점을 보완하여 드레이프를 형성하며 날씬해 보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셋째,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이다. 이것은 고전 그리스 시대 키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변형과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21)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31-32.
Betty Kirke(1998), Madeleine Vionnet 1, San Francisco;Chronicle Books. pp.46-140.
김희균. 조규화(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패션비즈니스, 4(4), pp.1-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