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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찬 디오르 컬렉션에 나타난 마들렌 비오네 디자인 이미지
Study on Madeleine Vionnet Design Image Shown at the Christian Dior Collection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2, 2010년, pp.73 - 80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deleine Vionnet, a female fashion designer who left an enormous legacy and made a great contribution to the high added-value fashion industry. Her techniques can be dividing in to three types: the bias cutting, the design by geometrical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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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패션계에 큰 업적을 남기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패션에 크게 이바지한 여성 패션디자이너인 비오네의 디자인 특성을 바이어스 커팅,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 고대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의 3가지로 크게 나누어 고찰하고, 비오네 드레이핑 이미지가 현대 패션에 적용된 디자인 사례를 크리스찬 디오르 컬렉션에 나타난 2000년대 이후 오트 쿠튀르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현대 패션에 미친 그의 큰 영향은 바이어스 재단을 부활시킨 것으로 이는 비오네의 디자인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되었다.17) 그녀를 존경하는 갈리아노는 바이어스 커팅을 이용해 고전적 전통성을 독이너이다.
  • 셋째,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이다. 이것은 고전 그리스 시대 키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변형과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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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들렌 비오네(Madeleine Vionnet ; 1876~1975, 프)의 바이어스 재단법이란? 그 대표적인 사례로 마들렌 비오네(Madeleine Vionnet ; 1876~1975, 프)의 바이어스 재단법은 20세기를 특징짓는 요소인 순수성의 지향을 표현하면서 현대 패션에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 낼 수 있는 귀중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창조적 발판이 되어 패션계에 위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패션 경향에서 화제를 낳고 있는 크리스찬 디오르(Christian Dior) 의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비오네 이미지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이어스 재단의 재창조 작업을 통해 최근 패션의 큰 흐름 중에 하나인 복고풍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비오네의 기하학적인 방법은 무엇에 의한 디자인이었는가? 비오네의 기하학적인 방법은 사각형·삼각형·사분원에 의한 디자인이었다. 이것은 그녀가 오랜 훈련으로 얻은 독특한 기술로 이는 작품을 모드로 이해 하기 보다는 건축물처럼 인식하여 인체와 자연스럽게 조화시켜 가장 엄격한 기술력으로 완성시켰다.
비오네의 디자인 특성은 어떻게 요약될 수 있는가? 첫째, 1929년 바이어스 커팅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내놓아 복식 역사상 최고의 업적을 이루었다. 이것은 그녀의 천재적인 재능과 기술력의 결합에 의한 것으로 개개인의 여성이 갖는 개성과 아름다움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바이어스 커팅은 이전에 드레스가 무시했던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실루엣을 완벽하게 표현해주면서 드레이프의 정수를 보여주었다. 둘째, 기하학적인 방법에 의한 디자인을 고안하였다. 특히 사각형이나 삼각형, 사분원으로 재단된 기하학적인 조각들은 정교하게 꿰매어지고 이어져 과거 평면으로 여겨졌던 인체를 입체적인 개념으로 바꾸는 획기적인 시도가 되었다. 그러면서 당시 통통한 여성의 단점을 보완하여 드레이프를 형성하며 날씬해 보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셋째, 그리스 복식 이미지의 클래식 스타일이다. 이것은 고전 그리스 시대 키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변형과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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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31-32. 

  2. Betty Kirke(1998), Madeleine Vionnet 1, San Francisco;Chronicle Books. pp.46-140. 

  3. 김희균. 조규화(2000), "바이어스 드레이핑 디자인 연구", 패션비즈니스, 4(4), pp.1-16. 

  4. 최진영.조규화(2007), "마들렌 비오네의 디자인 연구", 패션비즈니스, 11(1), pp.26-37. 

  5. Betty Kirke(1998), Madeleine Vionnet 1, San Francisco;Chronicle Books. p.6. 

  6. Betty Kirke(1998), Madeleine Vionnet 1, San Francisco;Chronicle Books. p.6. 

  7. 南 靜(1990), パリモ-ドの二OO年, 東京:文化出版局, p.156. 

  8. 南 靜(1990), パリモ-ドの二OO年, 東京:文化出版局, p.35. 

  9. Diana Vreeland(1977), Inventive Paris Clothes 1909-1939, New York;A Studio Book, The Biking Press, p.50. 

  10. Gerda Buxbaum(1999),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Munich & New York : Prestel Verlag. p.39. 

  11. Gerda Buxbaum(1999),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Munich & New York : Prestel Verlag. p.80. 

  12. 南 靜(1990), パリモ-ドの二OO年, 東京:文化出版局, p.156. 

  13. Francois Boucher(1987), 20,000 Years of Fashion, New York;H.N. Abrams, p.27. 

  14. 조규화 外(2004), 패션미학, 수학사, pp.140-141. 

  15. Betty Kirkee(1998), Madeleine Vionnet 1, San Francisco;Chronicle Books. p.41. 

  16. Lydia Kamistsis(1996), Vionnet, London : Thames and Hudson. p.20. 

  17. Gerda Buxbaum(1999),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Munich & New York : Prestel Verlag. p.168. 

  18. 이귀영.조규화(2009), "존 갈리아노 컬렉션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크리스찬 디오르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3(2), pp.56-60. 

  19. Mode et Mode(2000 S/S - 2009 S/S), Tokyo : Mode et Mode Sha. Co., Ltd. p.50. 

  20. Jaqueline Demornex(1991), Madeleine Vionnet 2, London;Thames and Hudson, p.261. 

  21. Pamela Golbin(2009), Madeleine Vionnet 3, New York : Rizzoli. p.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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