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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사용후기 작성동기
Online Word-of-Mouth: Motivation for Writing Product Reviews on Internet Shopping Site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2, 2010년, pp.81 - 94  

김성희 (우석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nline shopping environment has radically changed consumer shopping behavior. Without the actual physical shopping experience in a brick-and-mortar store, consumers make purchasing decisions over the Internet. They make an effort to obtain product information not only from online merchants, bu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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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후기를 작성하는 소비자들의 동기는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틀이 존재 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의류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사용후기를 남기는 이유에 대해 심층적인 접근을 하고자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조사된 내용은 면접대상자의 언어로 기록되었으며 기록된 자료는 분석과 해석과정을 반복하며 연구되었다. 연구의 타당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천혜정28)의 연구에서 요구된 대로 1차 면접 분석 후 발견한 주제를 2차 면접에서 면접자 대상자와 이야기를 나누어 해석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하고 합의하여 분석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만약, 소비자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사용후기를 남기는지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진다면 학문적으로 사용후기를 통해 일어나는 구전의 전달자 및 수용자 측면의 모든 활동 동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고, 입소문 마케팅에도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후기를 남기는 소비자들이 어떤 동기에서 사용후기를 작성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매하고 사용후기를 남겨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질적 접근을 하였다.
  • 그 결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경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사용후기를 통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고 마케터들도 이들의 구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 경로 중 하나인 사용후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도 온라인 쇼핑몰 상에서 사용 후기를 작성하여 남기는 소비자들의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마케팅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 판매자가 올린 사진과 얼마나 상품이 일치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써요.”
  • 현재 온라인 쇼핑몰 상에서 사용후기를 남기는 소비자들의 동기에 이러한 프로슈머적인 정신이 내포되어 있는데 적극적으로 상품의 기획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며 상품의 색상이나 사이즈, 재질 같은 것에 대한 문제 개선이나 상품 수량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는 정도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많은 경우에 판매자들이 이에 대한 문제해결이나 대안을 마련해주려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러한 개선을 요구하고자 글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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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분기별 거래액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최근 우리나라의 온라인 쇼핑거래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이 2001년도에 3조 3천억 원이었던 것이 2008년도에 18조원으로 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분기별 거래액도 2009년 2/4분기에 4조 8,430억 원으로 전년도 동분기와 비교해 볼 때 11% 증가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거래가 소매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날로 늘어 2007년도에 6.
온라인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정보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 소비자들은 인터넷쇼핑의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해 더 많은 혹은 더 좋은 정보를 얻고자 노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2) 그러나 이들이 원하는 정보는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적 측면의 제품정보라기 보다는 제품을 먼저 이용해 본 소비자들이 남긴 사실적 정보이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상에서는 사용후기가 그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온라인 쇼핑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9%로 이 또한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1) 즉,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증가는 소비자들이 이제 오프라인에서처럼 상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이 아닌 온라인상이라는 또 다른 새로운 환경에서 주어진 제품 정보만을 가지고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구매 환경에 처해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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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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