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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고객 리뷰를 활용한 제품 효과 분석 기법
A Technique for Product Effect Analysis Using Online Customer Review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9, 2020년, pp.259 - 266  

임영서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소영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지나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류보경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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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고객 리뷰를 활용하여 건강 보조제, 화장품 등 현재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제품 효과 분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제품 효과 분석 기법은 블로그 포스팅에 존재하는 광고를 자동 제거하고, 효과 분석을 위한 증상, 효과, 증가, 및 감소로 이루어진 단어 사전을 구축하며,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제품의 효과를 측정한다. 제품 효과 분석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 정답 레이블이 존재하는 네이버 쇼핑 리뷰 데이터셋을 대상으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전통적인 긍부정 사전과 RNN 모델과 성능을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효과 분석 기법이 다른 두가지 방법보다 정확도가 뛰어남을 보여주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치료제에 제안하는 기법을 적용하여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효과적인 치료법을 소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은 블로그를 포함한 여러 매체의 리뷰로부터 제품의 효과를 점수화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제품군과 소셜 미디어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scheme for product effect analysis, termed PEM,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products used for improving the current condition, such as health supplements and cosmetics, by utilizing online customer reviews. The proposed technique preprocesses online customer r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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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품 리뷰를 분석할 때 다수의 글이 광고성 글들이므로 이러한 광고글을 찾아내 제거한 뒤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html 태그, 정규 표현식 등을 이용하여 광고를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는 광고 제거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낮추는 광고를 사전에 제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감성 분석과는 달리 상품의 후기에 담긴 효과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증상, 효과, 증가, 감소로 구성된 단어 사전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 점수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또한, 광고가 섞여 있는 경우에는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한 광고 제거 작업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길이가 긴 텍스트의 감성 분석과 동시에 다양한 주제 중 ‘효과’라는 속성에 대해 특화된 주제에 대해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미디어상의 무분별한 광고를 제외한 아토피 치료법의 실제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광고를 제거하는 전처리와 효과 분석을 위한 사전 구축, 그리고 사용자 반응을 평가하는 PEM을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감성 분석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의 공헌은 적용 사례로 든 아토피 치료, 여드름 치료와 같이 효과를 알고자 하는 여러 제품군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 효율적인 감성 분석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중 분석 대상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였고, 광고를 제거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 제4장에서 실시한 성능 평가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PEM 알고리즘은 텍스트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적합한 알고리즘이다. 이를 알고리즘의 구축 배경이었던 네이버 블로그에 적용해보고, 더불어 성능 평가와 달리 제품이 아닌 대상에 대한 후기에서도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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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어떤 성과를 보이는가? 최근 온라인 상품 리뷰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거나 고객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소셜 미디어에 대한 감성 분석이 활발히 연구 및 활용되고 있다[1]. 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2, 3]. 하지만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서술하는 리뷰는 사용되는 형용사가 증상과 함께 사용되었는지, 효과와 함께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의 제품에서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2, 3]. 하지만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서술하는 리뷰는 사용되는 형용사가 증상과 함께 사용되었는지, 효과와 함께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한 개의 후기 내에 상품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평가가 서술되어 있으므로 문장 단위뿐만 아니라 한 문장 내의 관점 단위의 감성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제품 효과 측정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구축된 사전을 기반으로 각 리뷰의 효과 점수를 측정하는 제품 효과 측정 알고리즘(Product Effectiveness Measurement Algorithm, 이하 PEM)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PEM 알고리즘은 앞에서 언급한 네 가지 단어특성을 고려하여 문장에서 사전이 조합되는 경우의 수에 따른 점수를 계산하고, 이를 본문 전체의 점수로 확장하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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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H. Back and I. K. Ha, “Comparison of Sentiment Analysis from Large Twitter Data Sets by Naive Baye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ethod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7, No. 4, pp. 239-245, 2019. 

  2. M, Ryan and S. Y. Han, "Web Scraping with Python," Hanbit Publishing Network, 2019. 

  3. C. Deepti, J. Nisheeth, I. Mathur, and Y. J. Yu, "Master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with Python," Acorn Publishing, 2017. 

  4. S. M. Park, C. W. Na, M. S. Choi, D. H. Lee, and B. W. On, “KNU Korean Sentiment Lexicon - Bi-LSTM-based Method for Building a Korean Sentiment Lexic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4, pp. 219-240, 2018. 

  5. P. S. Jang, “Study on Principal Sentiment Analysis of Social Dat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12, pp. 49-56, 2014. 

  6. J. Y. Choi, "A Study on the Text-based Emotion Classification," Inje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1-41, 2017. 

  7. S. C. Choi, "A Study on Development of Korean Basketball League through Big Data Sentiment Analy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1-121, 2018. 

  8. J. J. Lee, "Sentiment Analysis based on Korean using Recurrent Neural Network: focused on Online Movie Review,"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Data Science Data Science Major, pp. 1-54, 2018. 

  9. W. H. Kim, “Influencer, drug or bad?,” Korea Marketing Association, Vol. 53, No. 11, pp. 9-15, 2019. 

  10. Y. S. Lim, S. Y. Lee, J. N. Lee, and B. K. Ryu, "An Analytical Effect Model for Atopic Therapy Using Social Media," In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8, No. 2, pp. 742-745, 2019. 

  11. C. W. Jun, T. Y. Choi, and J. H. Cho, "Natural Language Processing Starts with TensorFlow and Machine Learning," Wikibook, 2019. 

  12. D. H. Lee, E. J. Do, J. Y. Lee, Y. Park, J. W. Oh, M. H. Lee, S. J. Hong, S. Y. Lee, J. S. Park, D. H. Nam, and H. Y. Yeom, “Multicenter questionnaires on the current management of atopic dermatitis in Korea,” Allergy Asthma & Respiratory Diseases, Vol. 4, No. 4, pp. 271-275, 2016. 

  13. M. J. Kim, “Acne Prevention and Treatment Research,” The New Medical Journal, Vol. 42, No. 3, pp. 1-17, 1999. 

  14. D. H. Kim, G. H. Gang, G. W. Kim, and I. Y. Yoo,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Allergy Asthma & Respiratory Diseases, Vol. 18, No. 2, pp. 39-4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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