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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9, 2020년, pp.259 - 266
임영서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소영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이지나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류보경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scheme for product effect analysis, termed PEM,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products used for improving the current condition, such as health supplements and cosmetics, by utilizing online customer reviews. The proposed technique preprocesses online customer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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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어떤 성과를 보이는가? | 최근 온라인 상품 리뷰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거나 고객 서비스에 적용하는 등 소셜 미디어에 대한 감성 분석이 활발히 연구 및 활용되고 있다[1]. 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2, 3]. 하지만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서술하는 리뷰는 사용되는 형용사가 증상과 함께 사용되었는지, 효과와 함께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의 제품에서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 대부분의 온라인 고객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2, 3]. 하지만 건강보조제나 화장품 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서술하는 리뷰는 사용되는 형용사가 증상과 함께 사용되었는지, 효과와 함께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기존의 감성 분석 기법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한 개의 후기 내에 상품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평가가 서술되어 있으므로 문장 단위뿐만 아니라 한 문장 내의 관점 단위의 감성 분석이 필요하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제품 효과 측정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 마지막으로 구축된 사전을 기반으로 각 리뷰의 효과 점수를 측정하는 제품 효과 측정 알고리즘(Product Effectiveness Measurement Algorithm, 이하 PEM)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PEM 알고리즘은 앞에서 언급한 네 가지 단어특성을 고려하여 문장에서 사전이 조합되는 경우의 수에 따른 점수를 계산하고, 이를 본문 전체의 점수로 확장하는 알고리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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