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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중일 비즈니스 협상과 문화의 고찰
Intercultural Approach on the Business Negotiation among Korean, Chinese and Japanese Cultur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2 no.2, 2010년, pp.409 - 438  

김미정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채대석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Sun Tzu's Art of War, "if you know yourself and your enemy you win hundred battles out of a hundred." This is also apply for international business field. International business negotiation will not be failed if you know counter party's behavior and understand their culture and custo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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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직까지 대다수의 기업은 비즈니스 관련 협상을 할 경우 전문가를 통하지 않고 단지 기업내부의 경영진과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들을 바탕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한중일 비즈니스 협상문화의 이해와 협상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 현지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 벌기업에 필요한 국제경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 문화와의 차이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한중일간의 문화차이를 연구하고 협상 기법을 배양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문헌 연구를 통해 한중일간의 비즈니스 문화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협상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이나 비즈니스맨이 활동영역을 세계로 넓히려면 먼저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여 협상능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해외진출 및 국제투자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협상전략을 문화적 관점에서 비교․검토 하고자 한다. 현지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 벌기업에 필요한 국제경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 문화와의 차이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의 목적은 한중일의 비즈니스 관행 및 문화의 특징을 연구하여 한중일 비즈니스 협상에 있어서 서로가 win-win 하기 위함이다. 아직까지 대다수의 기업은 비즈니스 관련 협상을 할 경우 전문가를 통하지 않고 단지 기업내부의 경영진과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들을 바탕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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