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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사이버 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 조사 및 분석
Learner's Satisfaction Survey and Analysis in the University Cyb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6, 2010년, pp.1476 - 1481  

김창수 (청운대학교 인터넷학과) ,  정회경 (배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사이버 교육은 디지털 시대에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는 지식 축적 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재교육과 평생교육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21세기 주요 교육체제로 정착될 전망이다. 그러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하기 위한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한 피드백의 지연, 읽기와 쓰기 위주의 수업환경으로 인한 특정학생에게 불리한 방식,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관련 기술이 부족한 학생에게 불리한 점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학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사이버 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대학 사이버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 education community in the digital era is going on across all areas of knowledge accumulation rate of acceleration of the demand for retraining and lifelong learning can effectively accommodate. Therefore, new teaching methods in the future as consumer-driven 21st century is expected to sett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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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학 사이버강의 수강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대학 사이버교육에서의 학습자 만족지수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2월 1일부터 10일간 웹을 통해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380부를 분석 데이터로 사용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교육 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 사이버 교육에서의 학습내용, 기술요인, 상호작용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학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사이버 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대학 사이버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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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교육은 어떻게 전망되는가? 사이버 교육은 디지털 시대에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는 지식 축적 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재교육과 평생교육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21세기 주요 교육체제로 정착될 전망이다. 그러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하기 위한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한 피드백의 지연, 읽기와 쓰기 위주의 수업환경으로 인한 특정학생에게 불리한 방식,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관련 기술이 부족한 학생에게 불리한 점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은? 사이버 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의 형태로 디지털 시대에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는 지식 축적 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재교육과 평생교육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 으로서 21세기 주요 교육체제로 정착될 전망이다[1]. 그러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하기 위한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한 피드백의 지연, 읽기와 쓰기 위주의 수업환경으로 인한 특정학생에게 불리한 방식,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관련 기술이 부족한 학생에게 불리한 점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은 만족도평가를 5점 척도, 7점 척도, 10점 척도에 의해 평가된 결과를 단순하게 집계하는 단순 집계하는 방법과 만족도 평가를 100 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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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정화영, 이승렬, 윤호군, "사이버교육의 현황과 전망," 인터넷정보학회지, Vol.4, No.3, pp. 5-11, 2003. 9 

  2. NCSI, http://www.ncsi.or.kr/ 

  3. 박용재, 이상환, 곽승진, "정보시스템 이용자만족지수 모델개발 및 측정을 통한 시스템 개선방안", 정보관리학회지, Vol.24, No.4, p173-189 , 2007. 12 

  4. 박중훈, 김판석, "행정서비스종합대책구상 - 공공기관의 고객만족도 평가지표 개발," 한국행정연구원, 1996 

  5. 김희섭, 박용재,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형계발 및 측정", 정보관리학회지, Vol.21, No.4, pp. 153-171, 2004. 12 

  6. 황재영, 이응봉, 최호남,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고객만족지수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ol.37, No.4, pp. 247-270, 2006. 12 

  7. Chiou, J. S., "The Antecedents of Consumers' Loyalty toward Internet Service Provider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1, No.6, pp. 685-695, 2004 

  8. Fornell, C, "A National Cu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 6-2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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