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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채광 성능 실태조사에 따른 건축계획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rchitectural Implementation for the Daylight-Performance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0 no.3, 2010년, pp.43 - 50  

이정철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임홍수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곤 (강원대학교 건축학부) ,  구재오 (강원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ural lighting is directly connected with our mental and physical health. For working or learning effect, the proper natural lighting is required for improving our living conditions. School facilities, especially, are the place where includes students' ordinary activities with learning behaviors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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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초등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성장기 건강과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쾌적한 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자연채광 평가 지표 중의 하나인 주광률을 중심으로 학교교실의 자연채광 실태를 조사하고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건물의 향과 유리 투과율의 변수를 적용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향상된 자연채광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어 건축계획적 측면에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실제 초등학교에 대한 측정 및 평가를 수행하고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변수를 적용하여 분석 및 평가를 통해 향상된 채광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연구 수행체계는 그림1과 같이 이루어진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채광성능 실태분석을 위한 실험과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과 평가를 하여 초등학교 채광성능 개선을 위한 건축 계획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초등학교 채광성능 실험과 시뮬레이션한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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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물에서의 자연채광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인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건물의 실내에서 생활하여 건물을 이용하는 재실자의 생활 및 작업ㆍ학습 효과를 높이는 측면에서 쾌적한 시환경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건물에서의 자연채광은 인간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과도 직결되어 질과 양적 측면에서 적절한 자연채광 확보는 인간의 삶의 가치 향상을 위해 반드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학교시설이란? 학교시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10년 이상의 주된 생활 및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특히 초등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성장기 건강과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학교시설 중 특히 초등학교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시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10년 이상의 주된 생활 및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특히 초등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성장기 건강과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쾌적한 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자연채광 평가 지표 중의 하나인 주광률을 중심으로 학교교실의 자연채광 실태를 조사하고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건물의 향과 유리 투과율의 변수를 적용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향상된 자연채광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어 건축계획적 측면에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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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경회, 건축환경계획, 문운당, 2008. 

  2. 강원도교육청,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강원 학교시설 기준 개정, 2004.04. 

  3. 구재오, 배선철, 김곤, 학교 건물의 실내공기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7, No1, 2007.02. 

  4. 김곤, 노지웅, 공동주택의 배치유형에 따른 창호 시스템의 채광특성,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8, No1, 2008.02. 

  5. 김미섭, 박지수, 이승환, 이선영, 초등학교 단위교실 디자인의 환경친화적 개성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2권5호, 2006.05. 

  6. 공효주, 이진성, 김정태, 정측창의 형태가 실내주광조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통권15호, 2008.11. 

  7. 나수연, 박진철, 제주지역 초등 학교시설의 실내환경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3권 7호, 2007.07. 

  8. 송규동, 김민성, 김지현,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베네치안 블라인드의 차양특성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5, No.3,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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