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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축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in School Building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4 no.4, 2018년, pp.59 - 67  

성기창 (Dept. of Universal Architectu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Welfar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concept of the Barrier-Free Design has steadily expanded into a basic principle of design, which can provide safe and convenient lives not only limited to the disables, elders, and pregnant women, but also to all members of the society. This is what we now know as the Universal Desig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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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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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평생교육과 통합교육 등으로 교육방향이 다원화 되고 있고, 이에 따른 교육수요자의 다양성과 폭 넓은 변화에 따른 학교시설의 미래지향적 대안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특성을 고려한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설정과 학교건축계획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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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사회란 무엇인가?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이상인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2026년에는 전체인구 중 노인인구가 20%인 초고령 사회가 될 전망으로, 이에 대비한 지역사회 및 도시의 건축적 물리적 생활환경의 정비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회적 약자들의 참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 통합적 기본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들이 국민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초고령 사회란 무엇인가?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이상인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2026년에는 전체인구 중 노인인구가 20%인 초고령 사회가 될 전망으로, 이에 대비한 지역사회 및 도시의 건축적 물리적 생활환경의 정비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회적 약자들의 참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 통합적 기본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들이 국민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과 배리어프리디자인을 함께 생각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과 배리어프리디자인을 함께 생각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배리어프리디자인 대상은 다양한 상황과 조건 속에서 실체화된 물리적 대상으로써 사용자의 유형을 다양하게 포용함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이 추구해나가는 포괄성(Inclusiveness)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유니버설디자인은 Ron Mace가 ‘연령과 능력에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제품을 만들기 위한 접근’이라고 정의하였듯이, 보다 많은 사람이 연령이나 다양한 신체적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평등하게 디자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된 포용성 있는 포괄적 디자인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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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2. Null, Roberta, 2014, Universal Design: principles and models, New York: CRC Press 

  3. N.Metlitzky, L.engelhardt, 2007, Behinderungsbedingter Mehrbedarf, Fraunhofer IRB Verlag 

  4. Steinfeld, E & Maisel, J, L, 2012, Universal Design: creating inclusive environments,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5.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6. UK DSCF, 2009, Building Bulletin 102: Designing for disabled children and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7. 교육부, 2016, 특수교육연차보고서 

  8. 김아름, 2009, "교과교실제 운영 중학교에서 학생의 이동행태에 따른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진욱, 2012, 학교사용자 참여설계를 위한 워크샵 운영매뉴얼, 한국교육개발원 

  10. 서울특별시, 2017,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 

  11. 서울특별시교육청, 2015, 서울교육통계연보 

  12. 성기창, 2013,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복지대학교 논문집 

  13. 조진일, 2011,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14.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3, 학교시설 계획 설계 지침 및 시설기준 개발 학술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15. 한국유니버설디자인협회, 2017, 학교시설 특성을 고려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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