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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High School Students' Epistemological Views on Theory and Data, Science Process Skills, Perceptions of Preferred Laboratory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s toward Laboratory Work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5, 2010년, pp.643 - 649  

한수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인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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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모든 하위 범주(응집성, 개방성, 통합성, 준칙성, 물리적 환경),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는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중다 회귀 분석 결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하위 범주 중 개방성과 물리적 환경,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가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high school students' epistemological views on theory and data, science process skills, the perceptions of the preferred laboratory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s toward laboratory work were investigated. The results indicated that science process skil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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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고, 인식론적 관점과 나머지 변인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 변인들이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에 관련되는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인식론적 관점에 대한 각 변인의 설명력을 조사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 선호하는 실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실험 수업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고, 인식론적 관점과 나머지 변인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 변인들이 이론과 자료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에 관련되는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인식론적 관점에 대한 각 변인의 설명력을 조사하였다.
  • 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크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가설 설정, 실험 설계 등의 과학 과정 기술을 수행하면서 과학 지식이나 방법에 내재된 가치나 신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것으로 기대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7-12 그러나 과학 과정 기술과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두 변인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이 없다고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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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의 본성은 무엇인가? 과학의 본성은 과학 개념이나 과정과 구분되는 과학 교육의 목표 중 하나로, 그 구성 요소로는 과학 지식의 속성, 과학지식의 타당화 과정, 과학ㆍ기술ㆍ사회 사이의 관계 등이 있다.1,2 이 중에서 과학 지식의 속성이나 타당화 과정은 지식의 근원, 본성, 정당화 등을 다루는 인식론에 관한 것이다.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의 관련성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특히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과 과학 과정 기술의 관련성은 과학 과정 기술의 학습이 학생들에게 과학자의 활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6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크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가설 설정, 실험 설계 등의 과학 과정 기술을 수행하면서 과학 지식이나 방법에 내재된 가치나 신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것으로 기대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McComas 등이 과학에 대한 적절한 인식론적 관점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주장한 이유는? 또한, McComas 등17은 과학에 대한 적절한 인식론적 관점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학생들이 과학을 암기해야 할 사실이 아니라 호기심에 의한 탐구의 결과로 받아들임으로써 과학 수업을 더 흥미롭게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업에 대한 태도는 학습 내용이나 활동과 관련된 신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18 과학 수업에서 지식을 정당화하는 대표적인 과정인 실험 활동에 대한 태도는 실험 활동에 관한 인식론적 관점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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