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의 비만 스트레스와 식행동 및 식습관에 대한 연구
Obesity Stress, Eating Behavior and Eating Habi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3, 2010년, pp.352 - 362  

김지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문보경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obesity stress on the eat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 questionnaire, 300 students in the sixth grade from 2 schools in Kyunggi-do were surveyed (Boys: N=145, Girls: N=155). Data analysis was managed by SPSS software (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스트레스와 상관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주로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위주로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생의 식습관이 형성되는 학령기 아동의 비만 스트레스가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비만 아동뿐만 아니라 표준체 중을 초과하는 과체중 아동, 비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비만이라 판단하여 비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표준 체중과 저체중 아동의 주관적인 체형 인식과 잘못된 체중 조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며 성장기 아동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식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조사 대상자들의 식습관과 비만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간이 식습관 조사표를 통해 대상자들의 식습관을 파악해 보았다. 조사 대상자들의 식습관에 따른 비만 스트레스의 결과는 Table 9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승정자, 김명희, 김미현, 김보영, 김순경, 김애정, 김영희, 노숙령, 성미경, 이영근, 이지선, 정복미, 최미경, 최선혜, 한경희, 홍정임 (2007) 식사요법 이론 및 실습. 광문각, 서울. pp 158. 

  2. Cattanach L, Rodin J (1988) Psychosocial components of the stress process in bulimia. International Journal of Eating Disorders 7: 75-88. 

  3. Cho YR (1997) Obesity stress and dep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10. 

  4. Choi MK, Lee YS (2008) The diet behaviors, taste preferences, and nutrient intakes of obese children consuming unbalanced diet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8: 127-134. 

  5. Jeon YS, Abu HS (2006) Influence of subjective perception of body image and weight management on obesity stress in college women. Korean Society of Esthetics & Cosmeceutics 1: 11-26. 

  6. Kang JS (1984) A Study on the effects of in the health condition of blue-collared workers.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14: 1-20. 

  7. Kim EK, Park TS, Kim MK (2001) A study on the obesity and stres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the Kangnung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6: 715-725. 

  8. Kim JH (2001) Effects of daily life, food behavior and dietary intakes on obesity of Korean elementary students. Ph D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p 137-148. 

  9.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Korean Pediatrics Society(2007) Korean national growth charts. Kor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10. Kwon YK (2002) A study on the stress level of the elementary students and their eating behavior. M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p 84-89. 

  11. Lim HS (198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od habit and the health responses to the tadai health index. Korean J Nutr 14: 9-15. 

  12. Moon SJ, Lee MH (1987) An Effect of children's food attitude on nutritional status and personality.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20: 258-271. 

  13. Schludt DG, Hill JO, Sbrocco T et al (1992) The role of breakfast in the treatment of obesity: a randomized clinical trial. Am J Clin Nutr 55: 645-651. 

  14. Waddle J, Marsland L (1990) Adolescent concerns about weight and eating.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34: 377-391. 

  15. Yeom HJ (2001) A relation of the stress status on the food ecology and health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p 14-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