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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를 통한 모션그래픽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Motion Graphic by Opening Title Sequence of Korea Movi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4, 2010년, pp.618 - 625  

최지혜 (부경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김치용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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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정보를 수용하고 전달하는 것은 인간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중에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가치이다. 뉴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은 객관적인 정보만을 전달하는 개념뿐 아니라 각각의 감성과 이미지 모티브를 전달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하게 되었다. 현 시대의 가장 핵심적인 매체인 뉴미디어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해 정점에 도달한 모션그래픽의 도입은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단순 전달적인 크레딧의 범위에서 확대된 장르로 발전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 대한 활용범위의 새로운 가치를 언급하는데 목적이 있다. 무빙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 무빙타이포그래피가 어떻게 적용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중인 하나로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제시해보았다. 앞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모션그래픽은 계속해서 활용될 것이며, 독창적인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관객에게 정확한 정보와 감성을 전달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iving information and transmitting it is the most basic and important thing in numan society. And modern communication is not only transmitting objective information but also a visual communication which shows feeling of each emotions and image-motive. Introduction of Motion graphic which was gr...

주제어

참고문헌 (14)

  1. 최지혜,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pp.2-3,2007. 

  2. Heme de Lacotte and Suzanne, 들뢰즈 철학과 영화, 운동-이미지에서 시간-이미지로의 이행, 열화당, 2004. 

  3. http://www.kofic.or.kr. 

  4. 정동옥, TV그래픽디자인, 서울미디어, 2001. 

  5. 김길호, 사운드 컬러 하모니즘, 임프레스, 2003. 

  6. 모리스 드 소마레즈, 기초조형: 역동적인 시각 형태, 서울:예경, 2005. 

  7.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5. 

  8. 쇼타로 우치야마, 영상디자인의 미래, 월간디자인, 2000. 

  9. 전은호, 타이포그래피 세상읽기: 타이포그래피의 리듬효과, 비비컴, 2000. 

  10. Matt Woolman and Jeff Bellantoni, Moving Type Designing for Time and Space, A Roto Vision Book, 2000. 

  11. http://www.cine21.com. 

  12. http://www.movist.com. 

  13. 피터 와드, 영화 TV의 화면구성, 책과길, 2002. 

  14. 최병근, 영화를 위한 디자인, 월간디자인,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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