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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시뮬레이션기법을 이용한 거위목 벌브의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the Goose Neck Bulbous Bow by Numerical Simul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5, 2010년, pp.689 - 696  

유진원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이영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선박해양공학) ,  정광열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lbous bow is one of the important design factors on the design of fore-body hull form. Using the interference technique of ship waves, the bulbous bow can decrease the wave resistance of ship. Recently, the goose neck bulb is applied mainly for high speed vessels like passenger ships and ferrie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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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료가 공개된 선형을 대상으로 하여, 거위목 벌브가 적용된 선형의 선수파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밀도함수법(Marker-density method)을 이용하여 작성된 전산프로그램으로 선체 주위 3차원 쇄파현상의 수치시뮬레이션(Lee, 2008; Lee, et al.
  • 저항성분에 영향을 미치는 거위목 벌브의 선형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 GB01선형의 벌브 최대폭을 변화시켜 GB02선형(Goose neck Bulb hull 02)들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선형들을 GB01선형과 Fig.

가설 설정

  • 물체주위의 속도분포는 2차 방정식의 형태를 따른다고 가정하였으며, 2차방정식 형태의 속도분포 계산 시 점착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물체표면에서의 속도를 ‘0’으로 정의 하였다(Fig.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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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수 벌브의 부착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선수형상의 중요한 설계개념 중 하나인 선수 벌브를 살펴보면, 선수 벌브의 부착으로 파도상쇄에 의한 조파저항의 감소를 얻을 수 있음이 오래전부터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여객선, 여객 페리 등과 같은 고속선박에서는 주로 거위목 벌브(goose neck bulb)가 적용되고 있으며, 비교적 고속 화물선인 컨테이너 운반선과 액화가스 운반선에서도 거위목 벌브가 일부 적용되어 건조되고 있다.
거위목 벌브는 어떤 벌브 형상인가? 거위목 벌브는 높은 벌브(High nose bulb)의 개념을 바탕으로, 계획흘수에서 그 효과가 최대화 될 수 있도록 수선면 부위로 최대한 올리고, 바로 후방에서는 벌브의 폭이나 높이가 조금 작아지게 함으로써 유동 형태가 좋으면서도 조파저항을 보다 더 크게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된 벌브 형상이다. 실제 운항 중 벌브는 물 속에 잠기게 되므로 대부분 벌브의 앞부분이 계획흘수보다 높이 치켜든 모습으로 설계되며, 파도상쇄를 극대화함으로써 저항을 크게 줄여보고자 하는 의도가 강하다(Research group of The ship fluid dynamics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usanelli, D.S., 2007. Joint High Speed Sealift (JHSS) Baseline Shaft & Strut (Model 5653) Series 1: Bare Hull Resistance, Appended Resistance, and Alternative Bow Evaluations. Report NSWCCD-50-TR- 20071066,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Carderock Division, USA. 

  2. Harries, S. Abt, C. Heimann, J. & Hochkirch. K., 2006. Advanced hydrodynamic design of container carriers for improved transport efficiency. RINA Conf. Design & Operation of Container Ships, London, UK. 

  3. Heimann, J. & Harries, S., 2003. Optimization of the Wave-Making Characteristics of Fast Ferries. 7th Int. Conference on Fast Sea Transportation FAST’03, Ischia (Gulf of Naples), Italy. 

  4. Heimann, J., 2005. CFD Based Optimization of the Wave-Making Characteristics of Ship Hulls. Doktor der Ingenieurwissenschaften genehmigte Dissertation der Technischen Universitat Berlin, Germany. 

  5. Hir, C.W. & Nichols, B.D., 1981. Volume of Fluid (VOF) Method for the Dynamics of Free Boundari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39, pp.201-225. 

  6. James R., 2006. The Modern Superyacht ; Enlarged Yacht or Smaller Ship?. 19th Int. HUSWA Symposium on Yacht Design and Yacht Construction, Netherlands, 13-14 November. 

  7. Jeong, K.L. Lee, Y.G. & Kim, N.C., 2010. A Fundamental Study for Numerical Simulation Method of Green Water Occurrence on Bow Dec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88-195. 

  8. Lee, Y.G., 2008. Development of a Numerical Computation Method Simulating the Wave Breaking Phenomenon around a Ship. Report No. R01-2005-000-10878-0,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9. Lee, Y.G. Kim, N.C. Yu, J.W. & Choi, S.Y., 2008. Numerical Simulation of Wave Breaking Near Ship Bow.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12(1), pp.16-27. 

  10. Maisonneuve, J.J. et al., 2003. Towards Optimal Design of Ship Hull Shapes. IMDC’03, Athens, Greece, 3-5 June. 

  11. Park, J.C. Shin, M.S. Van, S.H. & Kim, W.J., 1995. Computations of Free-Surface Flows by Use of Marker and Cell Method. Proceeding of th Annual Autumn Meeting, Korea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138-147. 

  12. Park, J.S. Lee, J.K. & Kim, S.P., 2005. A Comparison Study of the Bulbous Bow Shape for LPG Carrier.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31-37. 

  13. Research group of The ship fluid dynamics, 2009. Resistance and propulsion of ship. Jisungsa: Seoul. 

  14. Valdenazzi, F. et al., 2003. The FANTASTIC RoRo: CFD Optimisation of the Forebody and its Experimental Verification. Int. Conf. on Ship and Shipping Research NAV’03, Palermo,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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