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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여객선의 저항성능 향상을 위한 선수벌브의 형상 개선 연구
Improvement i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Medium-Sized Passenger Ship with Variation of Bulbous Bow Shap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4, 2014년, pp.334 - 341  

유진원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이영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ise of international oil prices, with the continued increase of vessel operating costs, profitability has gradually deteriorated in the some case of South Korea ferry shipping.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passenger ship. Goose neck bulb can be on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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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을 수행하여 확인하였다. 기존 여객선형과 거위목 벌브 적용 선형의 저항성능 변화 결과들을 비교․분석하여, 중형 여객선의 저항성능이 향상될 수 있는 선수선형설계에 관한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를 기점으로 단거리 국제 항로를 운항하고 있는 여객선을 대상으로 거위목 벌브를 적용하고 저항성능의 변화를 파악한다. 거위목 벌브를 적용하여 저항성능이 개선된 선수 선형을 개발하기 위한 공개된 참고자료가 매우 부족하여, Heiman (2005)과 Yu, et al.

가설 설정

  • 수치시뮬레이션의 결과로 얻어진 압력저항계수(CP)와 ITTC 1957 Line을 통한 마찰저항계수(CF)로 기준선형의 유효마력을 추정하였다. 기준선형에 탑재되어있는 주기관으로부터 추진효율(0.65)과 Sea margin(10%)을 가정하여 유효마력을 산출하였다. 수치시뮬레이션, 모형시험 그리고 주기관으로부터 역산출한 유효마력 결과가 서로 근접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설계속력에서 기준선형이 받는 전체 저항 중에서 조파저항의 비율이 약 40%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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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속되는 유류비의 상승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계속되는 유류비의 상승으로 선박 운영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선박을 운영하는 해운업체의 재무상황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항구를 기점으로 중국, 일본 등을 운항하는 단거리 국제항로와 제주 항로를 이용하여 여객 운송사업을 하고 있는 국내 여객선사의 경우, 유류비 상승으로 인한 여객선 운영비의 증가와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해마다 여객선을 이용하는 여객 및 화물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여객선사의 재무상황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류비 상승으로 인한 여객선 운영비의 증가와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여객선사의 재무상황에 불리하게되어 2012년에 발생한 사례? 국내 항구를 기점으로 중국, 일본 등을 운항하는 단거리 국제항로와 제주 항로를 이용하여 여객 운송사업을 하고 있는 국내 여객선사의 경우, 유류비 상승으로 인한 여객선 운영비의 증가와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해마다 여객선을 이용하는 여객 및 화물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여객선사의 재무상황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한 예로, 2012년에 부산-제주 간 여객·화물을 운송하는 여객선사가 여객선의 매각과 함께 여객운송면허를 반납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저항성능이 우수한 경제적인 선형의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럽을 중심으로 운항하는 크루즈선, 페리선 등과 같은 선박의 동향을 보면 구상선수로 무엇이 적용되는가?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운항하는 크루즈선, 페리선 등과 같은 선박의 동향을 보면, 구상선수로 거위목 벌브(gooseneck bulb) 가 주로 적용되고 있다. 거위목 벌브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비교적 고속 선박에 일반적으로 달려 있는 높은 벌브(high nose bulb) 에 비하여, 거위목 벌브가 좀 더 저항 성능이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Heimann & Harries 2003; Maisonneuv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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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ominic, S.C., 2007. Joint High Speed Sealift (JHSS) Baseline Shaft & Strut (Model 5653) Series 1: Bare Hull Resistance, Appended Resistance, and Alternative Bow Evaluations. West Bethesda: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Carderock Division of USA. 

  2. Heimann, J. & Harries, S., 2003. Optimization of the wave- making characteristics of fast ferries.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ast Sea Transportation FAST''03, Ischia, Italy, 7-10 October 2003. 

  3. Heimann, J., 2005. CFD Based Optimization of the Wave-Making Characteristics of Ship Hulls. PH.D Thesis. Technical univesity of Berlin, Germany. 

  4. James, R., 2006. The modern superyacht; enlarged yacht or smaller ship?. Proceedings of 19th International HISWA Symposium on Yacht Design and Yacht Construction, Netherlands, 13-14 November 2006, pp.21-32. 

  5. Jang, H.S. Lee, H.J. Joo, Y.R. & Chun, H.H., 2003. Review on the Hull Form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Large Passenger Fee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1-7. 

  6. Jeong, K.L. Lee, Y.G. & Kim, N.C., 2010. A Fundamental Study for the Numerical Simulation Method of Green Water Occurrence on Box Dec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88-195. 

  7. Kim, Y.S., 2011. A Study on the Tendency on Conversion of Passenge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14(1), pp.32-39. 

  8. Lee, Y.G., 2008. Development of a Numerical Computation Method Simulating the Wave Breaking Phenomenon around a Ship. Gwacheon: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Korea. 

  9. Maisonneuve, J.J. Harries, S. Marzi, J. Raven, H.C. Viviani, U. & Piippo, H., 2003. Towards optimal design of ship hull shapes. 8th International Marine Design Conference IMDC'03, Athens, Greece, 3-5 June 2003. 

  10. Tahara, Y. Sugimoto, S. Murayama, S. Katsui, T. & Himeno, Y., 2003. Development of CAD/CFD/Optimizer -Integrated Hull-Form Design Systme.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240, pp.29-36. 

  11. Valdenazzi, F. Harries, S. Janson, C.E. Leer-Andersen, M. Maisonneuve, J.J. Marzi, J. & Raven, H.C., 2003. The FANTASTIC RoRo: CFD optimisation of the forebody and its experimental verifica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ip and Shipping Research NAV'03, Palermo, Italy, 23-27 June 2003, pp.3.7.1-3.7.14. 

  12. Yu, J.W. Lee, Y.G. & Jeong, K.L., 2010.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the Goose Neck Bulbous Bow by Numerical Simulatio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5), pp.689-696. 

  13. Yu, J.W. Lee, Y.G. & Park, Y.H., 2013, A Fundamental Study on Bulbous Bow Design for the Resistance Reduction of Domestic Passenger Ships.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Jeju, Korea, 23-24 May 2013, pp.1150-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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