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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금융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전략방향:수협을 중심으로
A Startegy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in Mutuality Bank: Focus on Suhyup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3 no.5, 2010년, pp.799 - 812  

조용준 (수협중앙회) ,  박천건 (경기대학교 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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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매금융시장에 제1금융권의 진출로 인해 그동안 제2금융업의 주된 영역이었던 서민층과 개인고객 중심의 소매금융시장에서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우수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경영이 가장 핵심적 생존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수협 상호금융업을 중심으로 서민층 중심의 소매금융업에서의 고객만족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조사를 통해 고객만족도, 충성도, NPS(NPS)를 산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CS Portfolio분석을 통해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전략적 개선 요인을 도출하여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전략적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blic banking market (the main eld of the second banking sector) faces increased competition du to the expansion of the rst banking sector. In this situation,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CSM is emerging as a core business factor to create continuous growth without competitive exclusion b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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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협을 중심으로 제2금융권에 적합한 고객만족도(CSI; cust- omer catisfaction index) 조사 체계를 수립하고, 고객만족 수준에 대한 진단을 통해, 전사적 고객만족경영(CSM; customer catisfaction management)을 위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현상진단을 통해 수협 상호금융에 중심으로한 제2금융권이 제공하는 고객요구를 도출하고 CS(customer satisfaction)지표를 개발한다.
  • 본 연구는 수협 상호금융을 중심으로 제2금융권의 특성에 맞는 고객만족도 조사체계를 수립하고 고객만족수준을 진단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통한 수협 상호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Bain & Company의 Reichheld (2003)가 발표한 새로운 고객 로열티 측정법인 NPS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 마찬가지고 관리 및 강화요소는 강점강화를 위한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현상유지요소는 현상유지 및 발전을 위한 세부요인을 도출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의 한계로 인해 3차 속성 CS 포트폴리오분석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다음의 표 4.
  • 고객만족경영에서는 일반적으로 갭분석의 일종인 CS 포트폴리오분석을 사용한다 (Cho, 2007). 즉,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기대와 서비스 품질만족도와의 비교를 통해 전략적 개선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전략적 개선과제의 도출하는 이유는 경쟁우위에 있는 부분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업종과의 격차를 벌이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미진한 세부 요인을 발굴하여 더욱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설정하고, 미진한 부분은 더 떨어지는 미진한 세부 요인을 찾아내어 우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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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경영활동을 통해 장기적 관점의 미래가치인 고객 만족 향상에 더욱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즉, 고객만족경영이라는 고객관점의 사고가 최대 쟁점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수협 상호금융의 주 포지션인 서민층 중심의 지역에 특화된 제2소매금융권에 있어서 고객 만족은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고객 만족을 제고함으로서 수협 상호금융의 이미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함으로써 재무적 성과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제 2금융권은 소규모의 형태로 운영되는 특성으로 인해 단기성과위주의 경영을 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재무적 성과만을 추구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경영활동을 통해 장기적 관점의 미래가치인 고객만족 향상에 더욱 노력하여야 한다.
수협 상호금융은 무엇인가? 수협 상호금융은 어업인/수산업/서민층을 주타겟으로 지역사회에 특화된 소매금융이다. 최근 소매금융 분야는 거대 외국계 은행이 경쟁에 참여하여 제 1금융권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1금융권 은행이 2금융권의 시장으로 진출하여 2금융권에서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Cho, 2008).
금융업에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 사업 성공의 여건인가? 최근 소매금융 분야는 거대 외국계 은행이 경쟁에 참여하여 제 1금융권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1금융권 은행이 2금융권의 시장으로 진출하여 2금융권에서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Cho, 2008). 금융업은 자금을 거래함으로 수익을 올리는 구조로 거래하는 대상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사업 성공의 여건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경쟁심화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협 상호금융은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대고객 전략의 개발이 무엇보다 필수적인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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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건우 (2001). 금융업의 고객만족 결정요인, , 3, 21-239. 

  2. 김규식, 이상복 (2009). 요소만족과 고객만족이 NPS(순추 천고객지수)의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부엌가구를 중심으로-, , 37, 58-67. 

  3. 김영찬, 차재성 (2003). 고객만족도 측정방법론과 전략적 활용, , 18, 113-132. 

  4. 이유재 (2000).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 11, 139-166. 

  5. 정지택 역(Fred Reihheld 원저) (2006). , 청림출판. 

  6. 정지택 (2007). , 한국 표준협회 2007 NPS Conference 자료집. 

  7. 조용준 (2005). 3개 소매금융은행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전략적 개선과제, , 7, 1385-1402. 

  8. 조용준, 김영화 (2006). 고객만족도의 Hybrid 중요도 산출방법, , 19, 43-55. 

  9. 한국능률현회 컨설팅 (2009). ,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10. Cho, Y. J. (2007). A strategy to improve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in super-super-market,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8, 123-139. 

  11. Cho, Y. J. (2008). Segmentation of cooperatives' mutuality bank for effective risk management using factor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9, 831-844. 

  12. Parasuraman, A., Zeitha, V. A.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13. Parasuraman, A., Zeitha, V. A.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r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12-40. 

  14. Reichheld, F. (2003). The one number you need to grow, Harvard Business Review, 81, 46-54. 

  15. Watkins, D. (1997). Clementine's Neural Networks Technical Overview, SPSS Inc,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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