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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념 망을 통한 전자 카탈로그의 시맨틱 검색 및 추천
Semantic Search and Recommendation of e-Catalog Documents through Concept Network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3, 2010년, pp.131 - 145  

이재원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박성찬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이상근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박재휘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김한준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 공학부) ,  이상구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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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패러다임은 키워드 검색 혹은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질의어는 짧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질의어, 선호도)에 적합한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들이 제안되었으나, 이전 연구들은 색인어 매칭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기존 베이지안 신념 망을 이용한 방법은 사용자의 요구 및 카탈로그 문서들을 연관성이 높은 개념들로 표현하였다. 하지만 개념들이 카탈로그 문서에서 추출된 색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념간의 관계 정보를 잘 표현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베이지안 신념 망을 확장하여, 사용자의 요구 및 카탈로그 문서들을 웹 디렉토리에서 추출한 개념(혹은 카테고리) 망으로 표현한다. 개념 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와 카탈로그 문서간의 개념 매칭도를 계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사용자의 질의어와 카탈로그 문서의 색인어가 일치하지 않을지라도, 개념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문서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간의 개념적 유사도를 계산함으로써, 시맨틱 기반의 협업적 필터링 추천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popular paradigms to provide e-catalog documents that are adapted to users' needs are keyword search or collaborative filtering based recommendation. Since users' queries are too short to represent what users want, it is hard to provide the users with e-catalog documents that are adap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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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많은 검색 및 추천 방법들이 제안되었지만, 이전 연구들은 검색 혹은 추천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정보 추출(information retrieval) 모델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개념 망을 이용하여 시맨틱 검색 및 추천을 위한 통합된 정보 추출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질의어, 선호도 정보, 카탈로그 문서를 모두 분류 지식 베이스(웹 디렉토리)의 개념(카테고리)으로 표현하고 있다.
  • 본 논문은 사용자의 선호도 및 카탈로그 문서(혹은 상품)들을 관련성이 높은 개념들로 표현함으로써, 희박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특히, 사용자의 선호도를 개념 망으로 표현함으로써, 서로 다른 상품을 접근할지라도 개념적으로 유사한 선호도를 갖는 사용자들이라면 유사도를 계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 본 절에서는 사용자 질의어 q와 카탈로그 문서간의 확률적으로 개념 관련도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절은 사용자의 선호도 정보가 주어졌을 때, 선호도가 비슷한 사용자를 찾는 방법 및 비슷한 사용자가 접근했던 문서를 엑티브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조건부 확률 Pr(du'x|pu)는 사용자 u의 선호도 정보(pu)가 조건으로 주어졌을 때, u'이 접근했던 du'x가 얼마나 사용자 u의 선호도에 적합한 문서인가를 확률적으로 나타낸다.
  • 본 절은 웹디렉토리와 같은 분류 지식베이스에서 추출된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EBBN 기반 모델의 개념층을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분류 지식 베이스의 각 개념(카테고리)들은 해당 개념으로 분류된 여러 개의 웹 페이지 제목 및 짧은 요약문을 가지고 있다.
  • EBBN 기반 모델에서 질의어층은 사용자의 질의어와 사용자 선호도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절은 질의어와 사용자 선호도 정보를 개념들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 EBBN 기반 모델에서 카탈로그 문서들은 분류 지식 베이스의 개념들로 표현된다. 본 절은 카탈로그 문서를 개념들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카탈로그 문서를 분류 지식베이스에서 추출된 개념들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사용자의 선호도 정보 역시 개념으로 표현함으로써,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 알고리즘의 치명적인 단점인 희박성 문제를 해결하였다. 특히, 이전의 정보 추출 연구들이 검색 혹은 추천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모델을 제시한 반면, 본 연구는 검색 및 추천을 시맨틱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정보 추출 모델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는 개념, 카탈로그 문서, 색인어에 대한 사전 확률(prior probability)이다. 계산 과정을 단순화 시키기 위해, 확률 Pr(ci)가 모든 개념들에 대하여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즉, Pr(ci) = 1/총 개념들의 수.
  • 본 예시에서 카탈로그 문서 dx는 색인어 t1, t2, t3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념 c4는 색인어 t3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카탈로그 문서 dx와 색인어 t3사이의 관련도는 확률 Pr(t3|dx)로 표현되며, 색인어 t3와 개념 c4사이의 관련도는 확률 Pr(t3|c4)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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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 서비스란? 현재까지, 사용자의 요구(질의어, 선호도)에 맞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패러다임은 키워드 검색 혹은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이다.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의 질의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 서비스는 질의어 대신 선호도 정보를 이용하여 유사한 사용자(즉, 선호도가 비슷한 사용자)가 선호하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질의어(혹은 선호도 정보)는 짧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현재까지, 사용자의 요구(질의어, 선호도)에 맞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패러다임은? 현재까지, 사용자의 요구(질의어, 선호도)에 맞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패러다임은 키워드 검색 혹은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이다.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의 질의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협업적 필터링 기반 추천 서비스는 질의어 대신 선호도 정보를 이용하여 유사한 사용자(즉, 선호도가 비슷한 사용자)가 선호하는 카탈로그 문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BBN 기반 모델과 EBBN 기반 모델의 차이점은? BBN 기반 모델과 EBBN 기반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념층의 구조이다. BBN은 개념층이 카탈로그 문서로부터 추출된 색인어로 구성된 반면, EBBN의 개념층은 웹 디렉토리로부터 추출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카테고리를 이용함으로써(개념간의 관계정보를 이용함으로써), 질의어층과 문서층 사이의 매칭 확률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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