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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스크램제트 엔진의 성능개선 및 지상시험
Improvements of Model Scramjet Engine Performance and Ground Te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2 = no.57, 2010년, pp.10 - 18  

강상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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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은 현재 차세대 추진기관의 핵심구성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인도 등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2007년 모델스크램제트 엔진 S1의 지상시험에 이어, 성능을 개선한 S2모델의 지상시험을 2009년 4월 수행하였다. 엔진시험모델은 설계마하수 6.7의 조건으로 제작되어 Off-design condition인 마하 7.7의 조건에서 지상시험이 수행되었다. 시험결과에서 본 시험모델은 흡입구 카울 안쪽의 충격파 중첩으로 인하여 유동의 박리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엔진 내부의 압력진동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연소기 내부에서 초음속 연소는 안정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엔진의 격리부는 엔진 내 압력섭동이 흡입구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여 엔진불시동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우연의 S2 모델은 다른 시험모델과의 성능비교에서 추력비추력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ramjet engine is one of the core parts of hypersonic vehicle of next generation and being investigated by many countries.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performed a ground test of the model scramjet engine S1 in 2007. And, S2 model which is improved from S1 model in engine startability and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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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난 4월에 이루어진 모델스크 램제트 엔진의 지상시험결과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설계마하수 6.7의 시험모델이 마하수 7.7조건에서 어떠한 성능을 보이는지 확인하는 Off-design 성능시험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시험에서 비행마하수는 7.
  • 본 연구를 통하여 일본의 HIEST 충격파터널을 이용한 모델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시험을 수행하였다. 엔진시험모델은 설계마하수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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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으로 극초음속영역을 비행할 수 있으면서, 재사용이 가능한 스크램제트엔진은 고가의 위성발사 비용을 현재의 약 1/10 ~ 1/100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는 재사용발사체의 유력한 핵심구성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스크램제트 엔진은 극초음속 항공기엔진 및 극초음속 유도무기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가장 유망한 차세대 추진기관이라 할 수 있다 [1].
일본의 HIEST 충격파터널을 이용한 모델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시험을 수행하여 무엇이 관찰되었는가? 7의 조건에서 지상시험이 수행되었다. 시험결과에서 본 시험모델은 흡입구 카울 안쪽의 충격파 중첩으로 인하여 유동의 박리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엔진 내부의 압력진동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연소기 내부에서 초음속 연소는 안정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엔진의 격리부(Isolator)는 엔진 내 압력섭동이 흡입구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여 엔진불시동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우연의 S2 모델은 2007년의 S1모델보다 추력성능, 엔진불시동 방지 측면에서 개선되었고, 호주 UQ의 모델보다 추력상승분, 순추력, 비추력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또한, S2 모델은 일본 JAXA의 모델에 비해서는 추력상승분 및 순추력은 약간 낮지만, 비추력성능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크램제트 엔진은 무엇으로 주목받고 있나요? 스크램제트 엔진은 현재 차세대 추진기관의 핵심구성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미국, 프랑스, 일본, 중국, 인도 등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2007년 모델스크램제트 엔진 S1의 지상시험에 이어, 성능을 개선한 S2모델의 지상시험을 2009년 4월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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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ry R., "A century of ramjet propulsion technology evolu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0, 2004, pp.27-58 

  2. Boyce R., Gerad S. and Paull A., "The HyShot scramjet flight experiment-flight data and CFD calculations compared," AIAA Paper 2003-7029, 2003 

  3. Cikanek H., Bartolotta P. and Kelm M., "NASA Hypersonic Propulsion - Overview of Progress from 1995 to 2005," ISABE 2007-1208, 2007 

  4. Mutzman R., Murphy J. and Hank J., "The X-51A Scramjet engine flight demonstration program," AIAA-2008-2540, 2005 

  5. Falempin F. and Serre L., "French R&T effort for high-speed airbreathing propulsion - status in 2009," ISABE 2009-1352, 2009 

  6. Kanda T. and Kudo K. "Conceptual study of a combined-cycle engine for an aerospace pla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2003, No. 5, pp.859-867 

  7. Kato K, Kand T., Kudo K. and Murakami A., "Mach-8 Tests of a combined-cycle engine combus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3, 2007, No. 5, pp.1018-1022 

  8. Yang S. and Liu W. "Investigation of ignition characteristics for kerosene fueled scramjet," ISABE 2009-1322, 2009 

  9. Charyulu B., Manoj R., Ramanujachari V. and Panneerselvam S., "Scramjet combustor performance employing ramp-cavity fuel injectors," ISABE 2009-1140, 2009 

  10. 강상훈, 이양지, 양수석, "지상시험용 모델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11권, 제 5호, 2007, pp.1-13 

  11. 이양지, 강상훈, 양수석, "호주 UQ의 T4 Free Piston Shock Tunnel에서의 스크램제트 엔진 성능시험 절차 연구," 한국항공우주공학회 2007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pp.1457-1460 

  12. 강상훈, 이양지, 양수석, "충격파 터널시험을 통한 스크램제트 엔진의 초음속 연소현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pp.307-314 

  13. Kang S., Lee J., Yang S., Smart M. and Milinda S. "Investigation of supersonic combustion through model engine design and shock tunnel tests," ISABE 2009-1318, 2009 

  14. Billig F., "Research on Supersonic Combus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9, 1993, pp.499-514 

  15. Itoh K., Tanno H., Ueda S., Sunami T. Komuro T. and Sato K. "Hypersonic aerothermodynamic and propulsion research in the HIEST," Symposium on Interdisciplinary Shock Waves Research, Sendai, Japan, 2004, pp.210-223 

  16. Mitani T., Tomioka S., Kanda T., Chinzei N. and Kouich T. "Scramjet Performance achieved in Engine tests form M4 to M8 flight conditions," JAXA Research and Development Report, JAXA-RR-03-020, 2004 

  17. Odam, J., Scramjet Experiments using Radical Farming,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Queensland,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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