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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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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마하수 6으로 운용되며, 지상 정지 추력으로부터 사용이 가능하도록 2단 추진체 개념이 적용된 스크램제트 엔진 비행체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1단은 고체로켓을 적용하였으며, 2단은 탄화수소 계열의 연료를 사용하는 스크램제트 엔진을 적용하였다. 개념설계를 위하여 2,000 km의 운용거리와 0.2 톤의 탑재체 무게를 가정하였다. 개념설계의 첫 번째 단계로 3-DOF 코드를 이용하여 비행궤도를 계산하였으며, 계산된 비행궤도를 바탕으로 일차원-비평형 유동 코드와 NASA의 HASA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스크램제트 엔진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wo-stage hypersonic scramjet vehicle was designed for the flight condition of Mach number 6. In order to launch at sea level, two stage concept was applied. The first stage of the vehicle is solid rocket-powered and is mounted under the second stage. The second stage is powered by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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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크램제트 엔진은 고속에서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영역의 마하수에서는 운용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진행될 개념설계에서는 지상 정지 마하수에서부터 출발하여 운용이 가능한 비행체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상 정지 마하수에서 스크램제트엔진의 운용이 가능한 고 마하수까지 가속을 할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였다. 이를 위하여 2단의 추진체 개념이 적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2단 비행체 개념이 적용된 초음속 비행이 가능한 스크램제트 비행체에 대하여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화수소 계열의 연료 중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고 약 2,000 km의 장거리를 비행할 수 있는 비행 마하수 6의 2단 스크램제트 비행체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여 실제 개발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단에 장착된 스크램제트엔진은 30 km의 고도에서 순항을 해야 하고 최종적으로는 활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양력 및 항력을 발생시켜 제어를 하기 위한 날개가 필요 하였다. 간단한 계산을 위하여 2개의 델타 형태의 날개를 가정하였으며, 마찬가지로 1단에서도제어를 위한 4개의 작은 날개를 가정하였다.
  • 설계 요구조건 중에서 탑재체의 무게는 최대 200 kg, 최대 운용거리는 2,000 km, 비행 마하수는 6으로 가정하였으며, 순항고도는 30 km로 설정하였다. 지상정지조건에서 출발하며, 1단은 고체 로켓을 사용하는 것으로 개념설계를 진행하였으며, 2단 스크램제트 엔진은 탄화수소 계열인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설계 전 구조적 안정성을 위하여 제한조건으로 중력가속도를 6 G 이하가 되도록 가정하였다. Fig.
  • 10은 설계된 스크램제트 엔진의 각 당량비에서의 Isp값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앞 절에서 수행한 비행궤도 계산에서 스크램제트 엔진의 Isp를 640 s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는데, Fig. 10을 보면 설계 마하수인 6에서 당량비를 0.6 이상으로 할 때 설계 요구조건인 640 s의 Isp를 만족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Fig.
  • 설계 요구조건 중에서 탑재체의 무게는 최대 200 kg, 최대 운용거리는 2,000 km, 비행 마하수는 6으로 가정하였으며, 순항고도는 30 km로 설정하였다. 지상정지조건에서 출발하며, 1단은 고체 로켓을 사용하는 것으로 개념설계를 진행하였으며, 2단 스크램제트 엔진은 탄화수소 계열인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2단 추진에 사용된 초음속 비행체의 비행 궤도 계산을 위하여 3-DOF 코드[4]를 사용하였으며, 계산된 결과를 앞 절에서 수행한 비행체의 무게 및 크기 계산결과와 비교하는 반복 계산을 통하여 수정하였다.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1단 비행체의 수치는 ORION 50XL의 수치를 적용하였으며, 2단 스크램제트 비행체의 추력 입력값으로 640의 Isp[s] 값을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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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엔진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스크램제트 엔진은 대기 중의 산소를 사용하므로 산화재의 탑재가 필요치 않아 탑재체의 무게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재사용이 불가능한 로켓 추진기관에 비하여 스크램제트 엔진은 재사용이 가능한 추진기관이다. 이 때문에 로켓 추진기관을 대신하여 발사체, 극초음속 유도무기 및 초고속 항공기에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추진기관이다.
로켓 추진 기관은 어떤 단점을 갖고있는가? 첫 동력비행의 성공이후 비행체 추진기관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음속의 10배에 달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극초음속 추진기관은 액체 및 고체로켓 추진기관이 사용되고 있으나, 로켓 추진 기관은 산화제를 탑재해야 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
비행체 추진기관 중 극 초음속에 사용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 동력비행의 성공이후 비행체 추진기관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음속의 10배에 달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극초음속 추진기관은 액체 및 고체로켓 추진기관이 사용되고 있으나, 로켓 추진 기관은 산화제를 탑재해야 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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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S. Yang, P.M. Park, S.H. Kang, Y.J. Lee, H.M. Kim, K.J. Lee, B.H. Lee, "Key Technology Development for Supersonic Combustion Ramjet Engine," KARI-Report, KARI, 2007.12 

  2. Harloff, G. J. and Berkowitz, B. M., "HASA-Hypersonic Aerospace Sizing Analysis for the Preliminary Design of Aerospace Vehicles," NASA CR-182226, 1988 

  3. ATK Company, "ATK Space Propulsion Products Catalog," May 2008 

  4. Takahashi, S., Mizobata, K., and Sawada, K., "Conceptual Study of a Two-Stage Air-Breathing Reusable Launch Vehicl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4, No. 5, 1997, pp.628-635 

  5. Park, C., Bogdanoff, D. W., and Mehta, U. B., "Theoretical Performance of Magneto hydrodynamic Bypass Scramjet Engine with Nonequilibrium Inoniz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4, 2003, pp.529-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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