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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연결기용 완충장치에 대한 충돌해석 결과 비교
Comparison of Impact Simulation Result for Rolling Stock Vehicle Coupl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251 - 256  

장현목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김기남 (유진기공산업(주) 철도차량기술연구소) ,  박영일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충돌해석 프로그램의 해석 결과와 실제 시험결과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충돌해석 프로그램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으며, 충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시철도차량에서 요구하는 차량 편성에 대한 충돌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legislating safety regulations for design, manufacturing and operation of rolling stock through rolling stock safety law, diverse of safety requirements have been established. On the other hands, differences of technical level in practical circumstances between domestic and overseas are pointe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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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차량에 대한 충돌안전 기준 및 요구조건과 관련해서 유럽에서는 이미 TSI 규정에 따라 모든 철도차량에 적용하고 있으며, 국내의 철도안전법중 충돌안전 기준에 관련된 부분도 TSI[2]에 기반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안전법에서 요구하는 충돌안전조건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기존의 고무 완충기와 더불어 유압 완충 장치가 포함된 철도차량 연결기용 완충 시스템의 충돌을 해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보여주고, 사전 검증작업 목적으로 개발된 충돌해석 프로그램의 결과에 대한 검증 및 향후 연결기시스템의 성능 입증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충돌해석 프로그램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두 가지 결과에 대한 비교를 수행하였다. 실제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을 경우 속도가 증가하면서 결과의 차이가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10% 이내의 오차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실제 발생하는 마찰저항과 짧은 시간에 에너지를 흡수하는 패턴의 차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완충장치의 압축 속도 및 변위에 따른 응답 특성을 정밀하게 얻는다면 정교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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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 완충장치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연결기의 완충장치로 사용하는 고무 완충장치는 특성곡선을 반영하는 부분과 속도의 변화를 판단하는 부분으로 Fig.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철도안전법으로 무엇을 법규화 하였는가? 철도안전법으로 철도차량의 설계제작운용에 대한 안전기준을 법규화[1] 하면서 다양한 안전 요구조건들이 규정화되었으나, 철도안전법에서 요구하는 수준과 현실적인 국내 기술수준과의 차이점은 단기간에 극복할 수 없는 문제로 지적되었다.
전반적인 시뮬레이션에서 실제 실험의 충돌보다 주기가 짧은 충돌 거동을 보이는데 이로 인해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최대 응답력이 다소 높게 나온 것으로 해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반적인 시뮬레이션에서 실제 실험의 충돌보다 주기가 짧은 충돌 거동을 보이는데 이로 인해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최대 응답력이 다소 높게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이렇게 해석되는 이유로 각 완충기의 강성이 다소 작게 설계되었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며, 고속충돌의 경우 실제 특성보다 작은 기울기를 가져 그 강성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지 않다고도 볼 수 있다. 즉, 상대적으로 빨리 압축될 때, 고무의 강성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같은 변위에 도달할지라도 고무가 흡수할 수 있는 에너지가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으로 전달되는 응답력에 있어 해석 결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는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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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afety Notice for Rolling Stock Vehicle (2005) Clause 3, Crash Safety Standards, Article 36, Rollingstock Connections. 

  2. M.-Y. Park, Y.-I. Park, J.-S. Koo (2010) Equivalent modeling technique for 1-D collision dynamics using 3-D finite element analysis of rollingstock,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13(2), pp. 139-146. 

  3. N. Kim, H. Jang, K. Kim, Y.-i. Park (2008) Equivalent model of coupling system based on experimental results, KSAE08- S0175, The 2008 Spring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061-1065. 

  4. N. Kim, S. Yang, K. Kim, H. Jang, Y.-i. Park, Impact Simulation of coupling buffers for trains, The 2007 Spring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2008-2014. 

  5. K.-N. Kim, T.-H. Ko, Y.-I. Park (2007) Design of coupler system for the tilting train, The 2007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6. K.-N. Kim, T.-H. Ko, H.-M. Jang, Y.-I. Park (2007) The impact test for automatic coupler system on the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The 2007 Spring Conference for Railway, Korea Society for Railway. 

  7. Final report on research contract No. 70 100/81 dd 1984 of the Federal Ministry of Transport, Prof. Dr. Ing. Helmut Bugarc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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