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차량은 차량조건, 선로조건 및 운행조건들에 의한 많은 진동원에 의해 매우 복잡한 형태의 진동과 충격이 발생한다. 진동과 충격은 철도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부품 및 구성품을 고장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진동 및 충격에 의한 장치의 고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부터 진동과 충격시험을 통해 장치가 진동과 충격에 견디는 지를 확인한 후에 철도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국내에는 서로 상이한 방법을 적용한 여러 가지의 철도차량 진동 및 충격시험 규격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규격인 IEC 61373과 KS R 9144, KS R 9146에 대해 상대적 비교를 통해 진동과 충격시험의 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고찰함으로써 진동시험 관련자들이 정확한 진동 및 충격시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 are very complex because they are not only dependent on vehicle and track conditions but also on operating conditions. Vibration can cause the failure of rolling stock equipment. To verify that the quality of rolling stock equipment is acceptable,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이규격들이 서로 상이한 시험방법을 적용하여 장치에 대한 진동 및 충격을 평가하기 때문에 장치 제작자, 시험평가자, 운영자 등의 관련자에게 진동과 충격시험 방법의 선택에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이 규격들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진동과 충격시험의 방법과 기준에 대한 차이점을 고찰함으로써 진동시험 관련자들이 정확한 진동 및 충격시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과 충격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철도차량은 차량조건, 선로조건 및 운행조건들에 의한 많은 진동원에 의해 매우 복잡한 형태의 진동과 충격이 발생한다. 진동과 충격은 철도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부품 및 구성품을 고장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진동 및 충격에 의한 장치의 고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부터 진동과 충격시험을 통해 장치가 진동과 충격에 견디는 지를 확인한 후에 철도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철도의 장점은? 철도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승객과 화물의 대량 수송, 안전성, 정시성(定時性) 및 환경 친화성 등의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철도를 대중교통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열차의 속도 및 여객수송의 품질 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Y.G. Kim, C.K. Park, S.W. Kim, K.H. Kim, J.S. Paik (2010)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52-558. 

  2. Suzuki, H. (1998) Research trends on riding comfort evaluation in Japan, Proc. Instn. Mech. Engrs. (Part F), 212, pp. 61- 72. 

  3. Y.G. Kim, S.W. Kim, J.Y. Mok, S.S. Kim (2007)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2), pp. 146-152.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1992), Test methods for vibration of parts of railway rolling stock, KS R9144. 

  5.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2) Railway rolling stock parts-Test methods for shock, KS R 9146. 

  6. International Electrical Commission (2010) Railway applications- Rolling stock equipment-Shock and vibration tests, IEC 61373. 

  7.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2) Railway applications-Rolling stock equipment-Shock and vibration tests, KS C IEC 61373. 

  8.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2008) Railway applications- Rolling stock equipment-Shock and vibration tests, JIS E 4031. 

  9.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1999) Railway applications-Rolling stock equipment-Shock and vibration tests, BS EN 6137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