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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앙리 마티스 회화 이미지를 응용한 캐쥬얼 룩 디자인 연구
A Study on Design for Casual Look Applying Painting Images of Henri Matiss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4, 2010년, pp.612 - 625  

심미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디자인) ,  유금화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have more expectations for arts and design and accordingly, various artworks were combined with fashion to meet the consumer needs. As people live a decent life, the development of leisure activities and industry has a much effect on apparel. With this phenomenon, a free and active casual l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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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47 Icarus 년에 그려진「 」의 연작으로 꼴라주의회화로서의 성격의 강조한 작품에서 추출해 낸 색채를 응용하고 모티브를 완벽하게 재현하고자 했다 마티스의 작품에서 자주 사용되어지는 붉은 색 . 과 노랑색 파랑색 등의 원을 사용하면서 화면 전 , 체를 단순화하며 밝고 뚜렷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 1947 Icarus 년에 그려진「 」의 연작으로 꼴라쥬의 회화로서의 성격의 강조한 작품을 추출해 낸 색채를 응용하고 모티브를 완벽하게 재현하고자 했다. 마티스의 작품에서 자주 사용되어지는 붉은 색과 노랑색 파랑색 등의 원을 사용하면서 화면 전체를 , 단순화하며 밝고 뚜렷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모티 .
  •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수집하고 회화 이미지의 색채와 모티브를 적용하여 의상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마티스 회화의 색채와 이미지를 적절히 . 사용함으로 심플함에 유니크한 느낌을 가미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려고 하였으며 각 컬렉션 잡지와 , 영상 등을 통해 현대에 이르러 어떻게 어떤 디자인과 색채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마티스 회화에서 보여지는 단순화 된 모티브와 강렬한 색채를 응용하여 하위문화의 영향을 받은 스트리트 패션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편안한 스타일의 캐쥬얼 룩에 접목 하여 제작하고자 한다. 의상 제작을 위해 회화의 이미지를 통한 색채 추출 방식과 다양한 색채 배색을 돋보이게 할 수 있도록 회화적 모티브를 최대한 적용, 구성하여 스포티브적인 캐쥬얼 룩에 접목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직과 의 소재를 포 갬과 겹침 그리고 배치를 통한 적절한 색채 배색과 작품에 나타난 모티브를 중심으로 디자인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소재 기법을 응용을 하여 유니크한 느낌을 가미하고자 하였다.
  •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수집하고 회화 이미지의 색채와 모티브를 적용하여 의상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마티스 회화의 색채와 이미지를 적절히 . 사용함으로 심플함에 유니크한 느낌을 가미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려고 하였으며 각 컬렉션 잡지와 , 영상 등을 통해 현대에 이르러 어떻게 어떤 디자인과 색채로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 용하여 여러 가지 색채와 모티브가 드러나게 했다. 소재는 을 보조 소재로 사용하고 모직 cotton, span , 을 중심으로 섹소니 휩코트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 느낌을 강조하고자 했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마티스 회화에서 보여지는 단순화 된 모티브와 강렬한 색채를 응용하여 하위문화의 영향을 받은 스트리트 패션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편안한 스타일의 캐쥬얼 룩에 접목 하여 제작하고자 한다. 의상 제작을 위해 회화의 이미지를 통한 색채 추출 방식과 다양한 색채 배색을 돋보이게 할 수 있도록 회화적 모티브를 최대한 적용, 구성하여 스포티브적인 캐쥬얼 룩에 접목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현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케쥬얼 웨어를 전통적인 베이직한 캐쥬얼 룩과 활동적인 스포티브적 캐쥬얼 룩 문화 현상을 통해 발전한 캐쥬 , 얼 룩으로 분류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현상과 , 과거의 많은 작품 등이 다양한 디자인 발전에 인스피레이션 제공함으로써 현대의상과 예술 작품을 접목하여 차별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현대패션에 맞추어 자유로운 색채 배색과 회화 이미지의 모티브를 응용한 독창적인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현대 디자인 발전에 기인하고자한다.
  • 예술과 산업의 만남이 가속화 되어져 예술 작품을 제품디자인이나 광고, 패션에 직접 차용하여 아트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고급스럽게 차별화하고 예술품을 소장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 디자인의 통합으로 이어지는 현대패션디자인 현상에 기인하여 앙리 마티스 회화를 조형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색채 배색과 모티브를 응용하여 의상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한다.
  • 이론적 배경을 정립하기 위해 앙리 마티스 회화의 형성 배경 및 특성과 작품 세계를 알아보고 색, 채와 모티브를 조형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앙리 마 . 티스 회화의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색채와 이미지를 추출하고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여 회화 이미지에서 인스피레이션을 받아 의상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다양한 현상들이 접목되고 하 . , 위문화의 영향을 받은 스트리트 패션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캐쥬얼 룩을 전통적인 베이직한 캐쥬얼 룩 활동적인 스포티브적 캐쥬얼 룩 문화현 , , 상을 통해 발전한 캐쥬얼 룩으로 분류해 보았다.
  • 표현 기법으로 배색의 텍스타일 기법인 아플리케 기법을 중심으로 응용 개발하여 마티스 회화에서 보여 지는 강렬한 색채와 단순한 모티브를 적용 하여 색채의 배색을 돋보이게 하고 자유롭고 활동 , 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마티스 회화에 있어서의 색채는 색을 면으로 보여주고 색채 자체의 장식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색, 채 대비를 통해 주목성을 강조하고 색의 단순성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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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앙리 마티스는 어떤 화가였는가? 앙리 마티스는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등의 여 , 러 가지 세기 미술운동의 영향을 받았으며 크고 19 , 작은 모방과 창조를 통해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 나가 세기의 가장 독창적인 화가로 발전하 20였다.
마티스 회화에서의 표현의 가장 주된 수단인 색채의 독창성은 어디에 영향을 받았는가? 마티스 회화에서의 표현의 가장 주된 수단은 색채였으며 색채의 독창성은 고갱과 고흐 등의 영향 , 을 받아 이루어졌다 마티스는 원색의 대부분을 구 . 사하면서 선명한 색채의 표현으로 야수파를 발전 시켜 나갔다 그의 작품은 이전의 점묘파적 기법을 .
앙리 마티스가 1947년에 발간한 것은? 1947년에는 오려 붙이는 책이라는 타이틀 아래 재즈라는 작품집을 발간하게 되었으며 뚜렷하고 , 과하지 않은 형태의 단순함과 다양한 구성 강렬한 , 색채들이 자유로운 공간 속을 통일한다 통일감 있 . 는 리듬감과 뚜렷한 색채의 자연스러움은 마티스의 작품 세계의 결정체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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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계환 (2005). "앙리 마티스 회화의 색채 표현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병억, 이응직 (1999). 디자인 개론. 서울: 태학원. 

  3. 김영인 (2003). 현대인의 패션. 파주: 교문사. 

  4. 김익제 (1993). 패션 발상 트레닝. 서울: 정은. 

  5. 김정연 (1997). "한국 청소년 하위문화에 나타난 스 트리트 패션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지현 (2002).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포티브 룩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기태 (1995). "마티스 후기 회화의 특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래경 (1982). 세계의 미술: 마티스. 서울: 서문당. 

  9. 박홍규 (1997).시대와 미술. 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 

  10. 엄준희 (2003). "1990년대 이후 액티브 스포츠웨어의 트랜드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윤난지 (1992). "형태 반복의 방법과 의미." 월간미술 3월호. 

  12. 이지현 (1998). "Street Fashion에 나타난 Hiphop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임선희 (1994). "마티스의 색면 추상적 표현에 관한 연구." 생활문화예술 17권 8월호. 

  14. 조규화 (1992). 복식미학. 서울: 수학사. 

  15. 조필교, 정혜민 (1999). 패션디자인과 색채. 서울: 전원문화사. 

  16. 조현주, 이광훈, 정혜민 (2006). 쉽게 이해하는 색채학. 서울: 시그마 프레스. 

  17. 최정호, 오택섭, 강현두 (1997).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출판. 

  18. 해럴드 오즈번 (2001). 옥스퍼드 20세기 미술사전. 한국미술연구소 역. 서울: 시공사. 

  19. 황석자 (2001). 프랑스예술문학 산책. 대구: 효성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0. Cakasbetta, Charlotte Mankey (1988). Fairchild's Dictionary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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