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참여적 패션디자인의 사례 연구
A Case Study For Participatory Fashion Design Using Generative Design Methodolog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4, 2017년, pp.58 - 70  

이지현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이은한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조혜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양은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고정민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generative design methodology, and it selected and analyzed 11 sites that provide design development services using generative methodology, INPUT data were classified into design form factor based on the choices of each and the variable form associated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 등장하기 시작한 제너러티브 방법론의 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나타난 제너리티브 방법론 기반 패션디자인 및 관련 사례들의 활용 변수들과 소비자 참여 구조, 디자인 결과물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기획의 확장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참여를 기반으로 디자인 다양화, 개인화를 추구하는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이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너러티브 디자인에서의 소비자 참여를 통한 Input 데이터는 참여자의 선택에 의한 디자인 조형 요소, 참여자의 움직임과 연계된 가변적 요소로 나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최근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 등장하기 시작한 제너러티브 방법론의 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나타난 제너리티브 방법론 기반 패션디자인 및 관련 사례들의 활용 변수들과 소비자 참여 구조, 디자인 결과물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기획의 확장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의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의 활용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디지털 기반 패션디자인의 다양한 방법론을 확장할 수 있으며, 제너러티브 방법론을 통한 개인화 디자인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제너러티브 디자인은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참여적 소비문화를 직접 반영할 수 있으며, 참여적 디자인의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디자인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한 패션디자인 사례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별적인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이 패션산업에서 활용될 경우 강점은 무엇인가? 건축, 예술,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는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변적 알고리즘을 기획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변적이고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최근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실험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도입되기 시작했다(Lee, Ahn, Kim, & Kho, 2016). 가변성을 통해 기존의 방법론과는 차별적인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이 패션산업에서 활용될 경우 동일 원단에 무한한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고, 완성품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여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생산, 제작 단계까지 시간적, 경제적 효과를 주는 강점이 있다(Kim, 2015). 또한, 텍스타일 디자인 외에도 패턴의 변형에 따른 디자인 확장, 배색 디자인, 실루엣 변형 및 다양화 등을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무한히 변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동시에 사용자 참여형의 디자인 개발 도구에 활용될 수 있다.
제너러티브 디자인용 디지털 툴에는 무엇이 있는가? 변수와 가변성을 가진 알고리즘(함수)을 통해 디자인에 있어 확장성과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차별적 디자인 방법인 제너러티브 디자인은 디지털 툴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2000년대 초부터 개발된 제너러티브 디자인용 소프트웨어로는 CATIA(Computer-Aided Three dimensional Interactive Application) 기반의 Digital Project, Bentley Systems에 의해 개발된 Generative Components, 반복적 요소를 이용하여 형태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ParaCloud 등이 있으며(Nam & Chung, 2012),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인 프로세싱(Processing)과 라이노에서 만든 그라스호퍼(Grasshopper) 등이 있다.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제너러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은 무한한 확장성과 개별성, 다양성이라는 현대 디자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축, 예술,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는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변적 알고리즘을 기획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변적이고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최근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실험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도입되기 시작했다(Lee, Ahn, Kim, & Kho, 2016). 가변성을 통해 기존의 방법론과는 차별적인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이 패션산업에서 활용될 경우 동일 원단에 무한한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고, 완성품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여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생산, 제작 단계까지 시간적, 경제적 효과를 주는 강점이 있다(Kim,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n-kristin abel.com (n.d.). Convival Project Generative Scarves. Retrieved from http://annkristinabel.com/generative-scarves/ 

  2. Cho, Y. H. & Yoo, B. H. (2014). A Study on the BasicDesign Education by the Structure Variables of Digital Modeling - Centered on Rhino 3D & CREO in the Design Education Course of Product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14(4), 591-604. 

  3. Choi, J. S. (2011). Case Studies on Application of Generative Design Methodology in Art and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11(4), 431-440. 

  4. Continuum (n.d.-a). Continuum fashion. Retrieved from http://www.continuumfashion.com/D.php 

  5. Continuum (n.d.-b). Form creation fashion design by Generative Design Method. Retrieved from http://www.continuumfashion.com/D.php 

  6. DDP (2015). DDP. Retrieved from https://www.ddp.or.kr/board/118/post?pageNumber5&pageSize6&menuId4 

  7. Design made in germany (2016). Share schal woollaa. Retrieved from http://www.designmadeingermany.de/links/98923/ 

  8. Funkytshack (n.d.). Participatory Fashion Design. Retrieved from http://funkytshack.com/blog/wp-content/uploads/2010/07/tshirt.jpg 

  9. Gines, 2014, (fig.1). Generative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 https://paugines.wordpress.com/2015/04/07/generative-design-methods-to-create-custom-furniture/ 

  10. Hypebeast (2016). Google x Zalando. Retrieved from https://hypebeast.com/2016/9/google-zalando-project-muze 

  11. Imgrum (n.d.). Serpentine Pavilion. Retrieved from http://www.imgrum.net/media/1269801272823969819_1423470189 

  12. Kim, J. W. (2015). A Study on Textile Design Process that applies Algorithm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3. Lee, J. H., Ahn, J. W., Kim, J. E., & Kho, J. M. (2016). Participatory fashion design education program based on RP-ISD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6(1), 73-89. 

  14. Lee, J. H., Ahn, J. W., Park, H. J., Yun, J. Y., & Ha, J.H. (2013). Development of the frame of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based on network, Society of Korea Design Trend, 41(0), 17-28. 

  15. Lee, J. H., Lee, E. J., Ahn, J. W., Kim, J. E., Ryu, L.J., Oh, N. R. & Zhang. J. (2014). Comparative Job Analysis of Fashion designers between the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and general proces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43, 151-164. 

  16. Leonie suzanne (2014). This Fits Me. Retrieved from http://leoniesuzanne.com/thisfitsme.html 

  17. Lim, H. B. (2010). Fun Fashion Design in the Emotional Consumption Er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8. LWN.net (n.d.). Processing software UI and design examples. Retrieved from https://i.ytimg.com/vi/1fwWYwl8J8s/maxresdefault.jpg 

  19. Made with code (n.d.). Code fahion LED dress. Retrieved from https://www.madewithcode.com/projects/ 

  20. McCormack, J., Dorin, A. & Innocent, T. (2004). Generative Design: a paradigm for design research in Redmond, J. et. al. (eds) Proceedings of Futureground, Design Research Society, Melbourne. 

  21. Michael burk studio (n.d.). Print all over me. Retrieved from http://www.michaelburkstudio.com/printalloverme 

  22. Nervous system (n.d.-a). Nervous system kinematic cloth. Retrieved from http://n-e-r-v-o-u-s.com/blog/?p6280 

  23. Nervous system (n.d.-b). Nervous system radiolaria. Retrieved from http://n-e-r-v-o-u-s.com/shop/product.php?code39&searchring 

  24. Nam, S. W. & Chung, Y. J. (2012). A Case Study for-Application of Parametric Design in Jewelry Design Fields-The Application of a Generative Design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rt&Design, 15(2), 30-46. 

  25. Not just a label (n.d.). Knit scarf design by Generative Design Method. Retrieved from https://www.notjustalabel.com/designer/convivial-project 

  26. NUS (n.d.). Generative Fashion Accessory Design. Retrieved from http://did.nus.edu.sg/images/platforms/indiv/generativedesign4.jpg 

  27. Open ideo (n.d.). OPEN IDEO Homepage. Retrieved from https://openideo.com 

  28. Park, S. H. (2009). Generative art -Focused on an Objection to Philip Galanter's Formal Classific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31(0), 82-91. 

  29. Pinterest (2009). Grasshopper Sofrware UI. Retrieved from https://kr.pinterest.com/pin/335377503475436281/ 

  30. Pinterest (n.d). Generative Furniture Design. Retrieved from https://kr.pinterest.com/pin/401313016776771468/ 

  31. Prosthetic knowledge (2016). Chroma app. Retrieved from http://prostheticknowledge.tumblr.com/post/141797474686/chroma-collaborative-project-from-nick 

  32. Shin, H. J & Kim, H. Y. (2015).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for Enhancing Sustainable Participation of User, Bulletin of Korean Societyof Basic Design & Art, 16(2), 253-268. 

  33. Sk11 (2015) Line design by Generative Design Method Retrieved from http://www.sk11.org/artikel/3d-scanning-will-be-used-to-createunique-fitted-clothing_62 

  34. Standardabweichung (n.d.). Generative Font Design.Retrieved form http://www.standardabweichung.de/design/experiment/generative_font_design_linetype_muenchen.jpg 

  35. Tseng Shihhan (2012). Mass Customized Generative Design: Focusing On Furniture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 dvanced Studies, Seoul, Republic of Korea, 3-4. 

  36. Umd. studio (n.d.). Unmade. Retrieved from https://umd.studio/knitwear/women/jumpers/white-label/type-somet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