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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4, 2010년, pp.774 - 788
윤남희 (한국컬러&패션트랜드센터 패션기획팀) , 윤송이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luxury consumption values for luxury consumers. The aim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ir luxury consumption values and the effects of the values on the perceived acquisition value. This study also divided data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difference between 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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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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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중요하게 평가하는 명품의 소비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명품 소비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이유는? | 소비자들은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써 심리적 혹은 기능적 욕구를 충족시킨다3). 특히 브랜드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를 소비하는 경향이 점차 커지면서 명품을 소유하고, 상류계층의 취향을 공유하려고 한다. 즉, 소비자는 전통적으로 고가격, 고품질, 권위와 연관된 가치를 얻을 뿐 아니라, 주관적인 패션 명품의 다양한 가치를 인정함으로 인해 소비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들이 중요하게 지각하고 평가하는 명품의 소비 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확대되는 명품 소비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 |
국내에서 명품 브랜드는 대체적으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명품 브랜드는 브랜드의 명성이 있고 소비자들이 구매에 대한 열망을 가지며, 전통과 혁신을 가지는 글로벌 브랜드를 지칭한다12). 특히 국내에서는 대체로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여 지속적인 판매와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로13), 품질이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을 갖는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14). Fionda 와 Moore15)의 연구에서는 패션 명품에서 전통성은 브랜드의 희귀성을 갖게 해주는 전략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
명품 브랜드는 어떠한 것을 지칭하는가? | 명품 브랜드는 브랜드의 명성이 있고 소비자들이 구매에 대한 열망을 가지며, 전통과 혁신을 가지는 글로벌 브랜드를 지칭한다12). 특히 국내에서는 대체로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여 지속적인 판매와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로13), 품질이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을 갖는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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