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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4, 2010년, pp.625 - 639
이수기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희숙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compared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parenthood and their need for pre-parental educational program. Responses of 579 university students in 5 universities were collected usin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s.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and P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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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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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역할이나 자녀양육을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Groom(1999)은 예비 부모교육은 개인과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개인들이 더 만족스럽고 성취적인 삶을 살도록 돕기 위해 인간관계, 가족관계 등에 대하여 가르치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예방적인 접근법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부모역할이나 자녀양육을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에 관한 가치관이나 신념을 부모가 되기 이전에 확립해야 한다. 이미 한 가정을 형성하고 부모가 되어 버린 후의 교육으로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하기에 역부족이므로 부모가 되기 이전, 가정을 형성하기 이전인 청년기에 부모됨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리라 본다. | |
예비부모들에게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사회·문화적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현대사회로의 빠른 전이로 인해 산업화와 핵가족화는 가속화되었고 가정의 전통적인 가치는 변화되었다. 전통사회의 대가족 제도에서는 특별한 교육이나 노력 없이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등에 관해 접할 기회가 많았으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양육을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고 부모세대로부터 부모역할에 대한 교육이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더욱이 이혼과 별거에 의하여 분리된 가정, 청소년이 부모가 된 가정, 한부모와 생활하는 가정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이병래, 1991; 전선영, 2001; Berk, 2002) 청소년이 한쪽 부모와 생활해야 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적절한 역할 모델을 가질 기회는 더욱 감소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변화들은 예비부모들이 미처 준비되지 못한 상태로 자녀양육을 담당하고 부모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을 가져오게 되어 실제로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고 자녀양육을 힘겨워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 |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비부모교육은 그 목적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어야 하는 이유는? | 그러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비부모교육은 그 목적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프로그램 대상자의 발달적 요구, 심리적 요구가 다르고 현재 삶에서 느끼는 필요와 적용이 다르기 때문에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의 독특한 사회적 특성과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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