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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놀이치료를 이용한 대학생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iveness of Pre-parents Education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Filial Therap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3 no.2, 2004년, pp.215 - 224  

장미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임원신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describe the effectiveness of group filial therapy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period of their pre-parenthood. The goal was to enhance empathy in adult-child interaction, to facilitate students' sensitivity to the child, and to reduce children's beha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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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본 논문은 이상적인 부모-자녀관계를가정한, 놀이치료에서의 성인-아동관계에서 활용되는 기술들을 장래의 부모가 될 대학생들에게 가르치고 그 효과를 측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대학생 예비부모들이 실제로 아동과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해봄으로써실제 상호작용에서 경험할 수 있는 관계형성이나 기술들을 연습하고「활용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놀이치료의 기본기술을 부모에게 가르쳐 부모가 직접 자녀와 가정에서 놀이상호작용을 할 수있게 교육하는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에게 적용시켜 그 효과를 측정하고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 서의 적용가능성을 측정코자 한다. 부모놀이치 료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가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부모-자녀관계를 강화하고 아동문제 예방을 위한 구체적 기술을가르치며 동시에 부모가 자녀를 보는 아동관, 양육태도에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Jang, 2000; Landreth, 1991, Bratton, 1999, Guemey, 1964, 1976, 2000).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놀이치료 방법을 이용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대학생들이 아동들과 직접 놀이세션을 갖게 함으로써 예비 부모와 아동의 놀이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공감 능력을 중진하고 아동에 대한 민감성을 중진하며 아동의 행동문제를 개선코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매주 2시간씩 총 8회에 걸쳐 부모놀이치료를 이용한 대학생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2) 아동의 행동문제를 감소시킨다.
  • 부모놀이치 료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가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부모-자녀관계를 강화하고 아동문제 예방을 위한 구체적 기술을가르치며 동시에 부모가 자녀를 보는 아동관, 양육태도에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Jang, 2000; Landreth, 1991, Bratton, 1999, Guemey, 1964, 1976, 2000).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현재의 부모 뿐 아니라 부모로서 자녀양육에 필요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성인-아동상호작용의 공감능력과 아동에 대한 민감성을 중진하고 아동의 행동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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