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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여 대학생들의 부모기에 대한 인식과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Perception of Parenthood and the Needs for a Pre-Parental Educational Program for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4, 2010년, pp.625 - 639  

이수기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희숙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parenthood and their need for pre-parental educational program. Responses of 579 university students in 5 universities were collected usin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s.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and P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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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부모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예비부모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대학생들이 원하는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요구정도를 파악하여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역할에 성공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부모 교육실시를 위한 프로그램구성의 기초 자료가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모기에 대한 인식과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요구정도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수집한 자료들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고, χ2검증과 t검증을 통해 성별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이해는 부모가 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부모가 되기 위해 선택해야할 여러 조건인 결혼과 자녀출산에 대한 선택, 선호하는 자녀의 수, 선호하는 자녀의 성에 대한 내용을 조사해 보았다. 결과는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 이러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적합한 부모교육 내용을 다루어야 하며, 남녀에 따라 다른 요구에 부합되는 측면으로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하겠다. 이러한 본 연구는 예비 대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부모로 성장하기 위해 지녀야 할 기초적인 자질과 태도를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나아가 좀 더 포괄적으로 바람직한 부모교육은 사회에 만연한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여겨진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발달에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친밀감을 구축해나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는 대학생들이 장차 부모가 되었을 때 수행해야할 부모역할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그들이 실제적으로 원하는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는 장차 부모가 될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역할에 성공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부모 교육실시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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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역할이나 자녀양육을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Groom(1999)은 예비 부모교육은 개인과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개인들이 더 만족스럽고 성취적인 삶을 살도록 돕기 위해 인간관계, 가족관계 등에 대하여 가르치고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예방적인 접근법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부모역할이나 자녀양육을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에 관한 가치관이나 신념을 부모가 되기 이전에 확립해야 한다. 이미 한 가정을 형성하고 부모가 되어 버린 후의 교육으로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하기에 역부족이므로 부모가 되기 이전, 가정을 형성하기 이전인 청년기에 부모됨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리라 본다.
예비부모들에게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사회·문화적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대사회로의 빠른 전이로 인해 산업화와 핵가족화는 가속화되었고 가정의 전통적인 가치는 변화되었다. 전통사회의 대가족 제도에서는 특별한 교육이나 노력 없이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등에 관해 접할 기회가 많았으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양육을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고 부모세대로부터 부모역할에 대한 교육이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더욱이 이혼과 별거에 의하여 분리된 가정, 청소년이 부모가 된 가정, 한부모와 생활하는 가정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이병래, 1991; 전선영, 2001; Berk, 2002) 청소년이 한쪽 부모와 생활해야 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적절한 역할 모델을 가질 기회는 더욱 감소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변화들은 예비부모들이 미처 준비되지 못한 상태로 자녀양육을 담당하고 부모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을 가져오게 되어 실제로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고 자녀양육을 힘겨워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비부모교육은 그 목적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어야 하는 이유는? 그러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비부모교육은 그 목적과 내용에서 차이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프로그램 대상자의 발달적 요구, 심리적 요구가 다르고 현재 삶에서 느끼는 필요와 적용이 다르기 때문에 예비부모인 대학생들의 독특한 사회적 특성과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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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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