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문제의 난이도 요인 분석을 위한 사례 연구
A Study on Cases of Difficulty Variables in High School Mathematics Item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3 no.2, 2010년, pp.323 - 343  

이광호 (안산동산고등학교) ,  고호경 (원광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 문제의 난이도 예측에 있어 객관적인 방법이 아닌 주관적인 방법으로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을 찾아보며 동시에 문제를 푸는 학생 개개인이 느끼는 어려움이 어떤 변인에 의해 주로 결정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개별 문항에 대한 정답자의 비율을 살펴보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되는 난이도를 문제를 푸는 학생 개인이 느끼는 난이도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 6명을 2명 또는 3명의 팀으로 편성하여 3월에서 5월까지 3개월간 총 11회에 걸쳐 문제풀이 과정을 관찰하고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느끼는 곤란함이 어떤 요인에 의한 것인가를 분석하여, 문항의 난이도는 내용 제재의 생소성, 행동영역, 문형, 문제의 복잡도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difficulty analyzed through a quantitative method examining rate of correct answerers to each questions in the side of difficulty that students solving questions felt by finding variables to predict difficulty of questions in an objective way, not in an intui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