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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교과서의 수학교사 체감난이도 분석
The analysis of sensed difficulty on the selective tracks textbooks based on 2007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1, 2013년, pp.1 - 17  

이봉주 (경북대학교) ,  김창일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e textbooks of 2009 revised curriculum is to make customized lectures possible considering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understanding level of students. However, it is not easy to find a research result on sensed difficulty of the mathematics textbook, which is able to provide valu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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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교과서를 대상으로 현장교사의 체감난이도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체감난이도는 ‘경험을 토대로 직접 피부로 느끼는 어려움과 쉬움의 정도’를 의미한다.
  • 학습 분량에 대해서는 학습 요소와 학 습 활동이 복잡할수록 어려운 것으로 보고, 시각 자료 및 외적 구성에 대해서는 다루는 자료가 복잡하여 이해 하기 어렵거나 가독성이 떨어질수록, 그리고 다루는 소 재가 학습자의 입장에서 생소할수록 어려운 것으로 하였 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학습 동 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제시하고 있는 자료의 경우 에는 소재의 친근성 및 접근성과 내용의 적절성을 반영 하여 체감하는 난이도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 이를 위해 교과서의 선정기준과 구성 체제를 살펴 보고, 이러한 조건을 고려하여 교과서 체감난이도 검토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에서 발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인정심 사 기준과 교과서 개발상의 유의점에서 제시한 구성 체 제를 중심으로 교과서 난이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 단되는 요소를 추출하려고 시도하였다.
  • 이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교과서를 대상으 로 현장교사의 체감난이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 다.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수학교과서의 체감난이도를 검토하는 기준을 제안하고 그에 따른 선택과목 수학 교 과서의 현장교사 체감난이도를 조사하는 조사연구 방법 을 이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 제안한 기준을 학교현 장에서 적용할 경우에는 한 가지 기준만을 선택하여 고 려할 수도 있고 몇 가지 기준을 동시에 고려하여 의사결 정을 할 수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난이도 분석 기준을 제안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수학 교재를 선정할 때에 가 장 많이 고려하게 되는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적절한 난 이도를 고려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교과서의 난이도를 가늠하기 위한 기준을 제안하고 난이도를 비교·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교과서 연구의 관점을 제외한 두 가지 측면에서 그 필요성을 살펴본다.
  • 수학교과서의 체감난이도를 분석하기에 앞서 교과서 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과서의 선정기준과 구성 체제를 살펴 보고, 이러한 조건을 고려하여 교과서 체감난이도 검토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에서 발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인정심 사 기준과 교과서 개발상의 유의점에서 제시한 구성 체 제를 중심으로 교과서 난이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 단되는 요소를 추출하려고 시도하였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과서는 학습자 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제고하고, 동시에 학습자의 수학 학습 특성과 학습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인정제를 도 입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수학교 과서를 개발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 과서에 대한 현장교사의 체감난이도를 분석하기 위한 기 준을 제안하고, 개발한 기준에 따라 현재 고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 과목 교과서를 대상으로 체감난이도를 분석하였다. 59종 수학 선택과목 교과서의 체감난이도 검토 기준을 바탕으 로 분석한 연구 결과 및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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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자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한다는 관점에서, 학습자에게 교과서는 어떠한 도구인가?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는 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수학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전형적인 지식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실제로 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자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상호작용 하며 학습을 한다는 관점에서 학습자에게 교과서는 단순한 교재가 아니라 높은 신뢰도를 가진 강력한 학습 도구임이 분명하다(박진용 외, 2011).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어떤 방안을 발표하였는가? 한편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학습자의 능력·적성·흥미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방법․속도 등을 다르게 하는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고등학교의 수월성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자의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다양하고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체제를 마련하기 위하여 2010년 시범운영 후 일반계 고교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임찬빈 외, 2011).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은 교육과정과 더불어 변화하고 있는데, 교과서 제도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은 교육과정과 더불어 변화하고 있고(조난심 외, 1999), 교과서의 위상은 교육과정과의 관련 속에서 보다 더 잘 파악될 수 있다(박진용 외, 2011; 신현용, 2005). 교과서 제도 측면에서는 점차 국정제에서 검정제로, 검정제에서 인정제로 점차 바뀌고 있다. 2011년에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을 연구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의 자율성 보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교과서 인정제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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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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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세혁 (2004). 설문조사분석, 서울: 자유아카데미.(Kwon, S.H. (2004). Survey analysis, Seoul: Jayuacademy.) 

  3. 교육과학기술부 (2010). 기초.심화과정 도입 등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추진, 교육과학기술부.(Minist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Seeking a way for high school's education improvement such as introduction a drafting and deepening courses.)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Minist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Mathematics curriculum.) 

  5. 박경미 (2000).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의 양과 난이도 수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0(1), 35-55.(Park, K. (2000). Analysis of the quantity and qality of the contents of junior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0(1), 35-55.) 

  6. 박문환 (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 관련 변인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4(1), 71-88.(Park, M..H. (2004). A study of variables related to item difficulty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4(1), 71-88.) 

  7. 박진용, 신성균, 함승연, 이영아, 남창우, 손예희, 신명경, 김민정 (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O 2011-4.(Park, J., Shin, S., Hahm, S., Lee, Y., Nam, C., Son, Y., Shin, M., & Kim, M. (2011). Textbook development: From teachers' and students' perspectives, KICE REPORT RRO 2011-4.) 

  8. 방정숙, 황현미 (2012).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2006년부터 2011년에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1(3), 247-263.(Pang, J.S. & Hwang, H.M. (2012).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1 in domestic journa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3), 247-263.) 

  9. 신현용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절차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44(2), 169-178.(Shin, H. (2005). A suggestion for direction and process of revision on mathematics 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2), 169-178.) 

  10. 이광호, 고호경 (2010). 고등학교 수학 문제의 난이도 요인 분석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2), 323-343.(Lee, K.H. & Ko, H.K. (2010). A study on cases of difficulty variables in high school mathematics item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3(2), 323-343.) 

  11. 이상하, 이봉주, 손홍찬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문항 난이도 예측을 위한 회귀모형 추정, 수학교육 46(4), 407-421.(Lee, S.H., Lee, B., & Son, H.C. (2007). Estimating the regression equations for predicting item difficulty of mathematic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4), 407-421.) 

  12. 인천광역시교육청 (2012a). 2009년 개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따른 인정심사 기준(수학, 도덕), 인천광역시교육청.(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2a). The criteria for textbooks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Mathematics & Ethics).) 

  13. 인천광역시교육청 (2012b). 2009년 개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따른 교과용도서(수학, 도덕) 개발상의 유의점, 인천광역시교육청.(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2b). The cautionary factors for textbooks development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 

  14. 임찬빈, 장경숙, 신동광, 박재은, 김유미, 최보윤 (2011). 일반고교 심화과정 교재 위계 연구, 응용언어학 27(2), 73-97.(Imm, C., Chang, K., Shin, D., Park, J., Kim, Y., & Choi, B. (2011). A study of grading and selecting textbooks for high school advanced english classe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7(2), 73-97.) 

  15. 조난심 (2001). 제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경상대학교, 서울: 교육과학사.(Cho, N. (2001). The 7th curriculum and textbook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Seoul: Kyoyoobook.) 

  16. 조난심, 홍후조, 김주훈, 김수동, 김진숙(1999).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2종 교과용 도서 검정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원 연구보고 '99-2.(Cho, N., Hong, H.J., Kim, J.H., Kim, S.D., & Kim, J.S. (1999). Improvement of textbook authorization system in accordance with the 7th national curriculum, KTRF REPORT '99-2.) 

  17. 진재관, 주형미, 진의남, 함경림, 박현정, 이난영 (2009). 교과용 도서 평가 연구(III) :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8.(Chin, J., Jin, E., Joo, H., Harm, K., Lee, N., & Park, H. (2009). A study on textbook evaluation (III): developing and applying a textbook evaluation tool, KICE REPORT RRC 2009-8.) 

  18.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1). Th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 KOFAC REPORT.) 

  19. Sheldon, L. E. (1988). Evaluating ELT textbooks and materials. ELT Journal 42(4), 237-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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