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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1, 2013년, pp.1 - 17
The goal of the textbooks of 2009 revised curriculum is to make customized lectures possible considering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understanding level of students. However, it is not easy to find a research result on sensed difficulty of the mathematics textbook, which is able to provide valu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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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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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자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한다는 관점에서, 학습자에게 교과서는 어떠한 도구인가? |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는 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수학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전형적인 지식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실제로 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자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상호작용 하며 학습을 한다는 관점에서 학습자에게 교과서는 단순한 교재가 아니라 높은 신뢰도를 가진 강력한 학습 도구임이 분명하다(박진용 외, 2011). | |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어떤 방안을 발표하였는가? | 한편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학습자의 능력·적성·흥미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방법․속도 등을 다르게 하는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고등학교의 수월성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자의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다양하고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체제를 마련하기 위하여 2010년 시범운영 후 일반계 고교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임찬빈 외, 2011). | |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은 교육과정과 더불어 변화하고 있는데, 교과서 제도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은 교육과정과 더불어 변화하고 있고(조난심 외, 1999), 교과서의 위상은 교육과정과의 관련 속에서 보다 더 잘 파악될 수 있다(박진용 외, 2011; 신현용, 2005). 교과서 제도 측면에서는 점차 국정제에서 검정제로, 검정제에서 인정제로 점차 바뀌고 있다. 2011년에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을 연구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의 자율성 보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교과서 인정제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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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2010). 기초.심화과정 도입 등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추진, 교육과학기술부.(Minist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Seeking a way for high school's education improvement such as introduction a drafting and deepening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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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용, 신성균, 함승연, 이영아, 남창우, 손예희, 신명경, 김민정 (2011).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O 2011-4.(Park, J., Shin, S., Hahm, S., Lee, Y., Nam, C., Son, Y., Shin, M., & Kim, M. (2011). Textbook development: From teachers' and students' perspectives, KICE REPORT RRO 2011-4.)
방정숙, 황현미 (2012).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2006년부터 2011년에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1(3), 247-263.(Pang, J.S. & Hwang, H.M. (2012).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1 in domestic journa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3), 247-263.)
신현용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절차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44(2), 169-178.(Shin, H. (2005). A suggestion for direction and process of revision on mathematics 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2), 169-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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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2012b). 2009년 개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따른 교과용도서(수학, 도덕) 개발상의 유의점, 인천광역시교육청.(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2b). The cautionary factors for textbooks development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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