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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진출램프 대기행렬 발생 현상 분석모형 개발
Traffic Analysis Model for Exit Ramp Congestion at Urban Free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3, 2010년, pp.30 - 40  

전재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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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본선 정체의 원인으로 진출램프에서 발생한 대기행렬의 본선 역류가 크게 작용하며, 이에 고속도로 진출램프 대기행렬 발생으로 인한 본선 영향을 적절히 표현하는 연속류 모형과 실제 제어 시 기반이 되는 적용성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용량 변화에 따른 공급과 수요 곡선을 탄력적으로 적용하여 진출램프 대기행렬 영향으로 인한 고속도로 본선 교통류를 표현할 수 있는 Supply-Demand 모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먼저 Supply-Demand 모형 적용 시 요구되는 입력자료인 구간별 Sending & Receiving function과 진출램프 대기행렬의 본선 영향 등을 고려한 고속도로 본선 용량제약을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시간 data를 사용하여 Supply-Demand 모형을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모형화 한 후, 극심한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내부순환로의 홍은진출을 포함하는 구간에 적용, 조정 및 발전시켜 분석하였다. 적용결과, 대기행렬의 본선 영향 범위와 대기행렬 패턴이 실제 교통류와 유사하게 예측되었다. 즉, Supply-Demand 모형이 Sending & Receiving function을 탄력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진출램프 대기행렬의 본선 역류 등으로 인한 고속도로 본선의 용량 변화가 적절히 반영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eeway congestion is largely generated by a mainline spillover of the exit ramp queue. So it is necessary to study for modeling of the phenomenon and applying the model. In this study, the authors evaluated applicability of the Supply-Demand model, which can express traffic flow for the freew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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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upply-Demand 모형을 실제 고속 도로에 적용함으로써 진출램프 대기행렬 등으로 인한 병목사항들을 어떻게 반영하여 고속도로 본선 교통류를 표현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상의 병목요인을 파악하여 공급과 수요 곡선을 탄력적으로 적용하여 교통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Supply-Demand 모형을 실제 고속도로에 적용하여 분석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극심한 정체가 항시 발생하는 홍은 진출램프를 포함하는 내부순환로 외선(종암JC→성산)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그러나 Supply-Demand 모형으로 예측한 교통류 상태에서, 약 11:00 시간대 이후로 실제보다 대기행렬이 과다 추정되었고 전체적으로 실제보다 밀도가 과다하게 예측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Supply-Demand 모형의 적용성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적용 방법을 조정해보았다. Supply-Demand 모형 적용 결과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사항은 입력 자료에서 구간별 q-k관계도에 의한 Sending & Receiving function 과 시간별 진출부 직전 상류부 본선의 용량 제약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출램프 대기행렬의 본선 영향을 표현하기 위해서 진출램프 직전 상류부 지점의 검지기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 검지기의 속도가 50kph(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본선 소통원활과 지체서행의 경계속도) 미만일 때 본선의 용량이 감소된다고 보았고, 그 시간대의 평균교통량을 감소된 용량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연속진행가능한 안정교통류 상태에서 속도는 용량에 도달할 때까지는 교통량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wave 속도=차량속도(wave속도=자유속도 uf)’로 가정, 불안정교통류에서는 교통량과 밀도 관계를 선형(wave속도=-w로 일정)으로 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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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검지기는 어디에 설치되는가? 현재 내부순환로는 도시고속도로 본선에 영상검 지기를, 주요 진출입로에는 루프검지기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영상검지기는 도시고속도로 본선부에 평균 약 500m간격, 터널부에 약 250m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루프검지기는 램프 상류부 또는 하류 부에 설치되어 있다. 이들 검지기로부터의 원시자료 수집 주기는 최소 30초 단위이며, 수집정보는 차로별 교통량, 속도, 점유율이다.
Supply-Demand 모형이 연속류를 표현하는 방법은? Supply-Demand 모형(1995)은 유한차분법을 통한 시간에 따른 밀도를 산정하여 연속류를 표현하는데, 유출입교통량을 <그림 2>와 같이 Demand(Sending)와 Supply(Receiving) function을 적용하여 산정한다 [3, 4].
Supply-Demand 모형의 장점은? 연속교통류 거시적 모형들 중 Supply-Demand 모형은 해당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량과 밀도 관계도에 따른 공급과 수요 곡선을 적용하여 시간에 따른 밀도를 산정하여 연속류를 표현한다. 이 모형은 시간대별 구간별 교통상황에 따른 용량 변화를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고속도로 정체의 주요인인 진출램프 대기행렬 영향으로 인한 고속도로 본선의 용량 감소를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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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J. Lighthill and G. B. Whitham, "On kinematic waves. I: Flow movement in long rivers. II: A theory of traffic flow on long crowded roads," Proc. Royal Society, A 229, pp. 281-345, 1955. 

  2. G. F. Newell , "A simplified theory of kinematic waves in highway traffic, Part I: General theory; Part II: Queuing at freeway bottlenecks; Part III: Multi-destination flow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7, pp. 281-314, Aug. 1993. 

  3. C. F. Daganzo, "A finite difference approximation for the kinematic wave model of traffic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9, pp. 261-276, Aug. 1995. 

  4. S. K. Godunov, "Bounds on the discrepancy of approximate solutions constructed for the equations of gas dynamics," J. Computers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Physics 1, pp. 623-637, 1961. 

  5. C. F. Daganzo, "The cell-transmission model: A simple dynamic representation of highway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art B, vol. 28, no.4, pp. 269-287, Aug. 1994. 

  6. C. F. Daganzo, "The cell transmission model. Part II: network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9, pp. 79-93, Apr. 1995. 

  7. Y. H. Kim, Online traffic flow model applying dynamic flow-density relations,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unchen, 2002. 

  8. V. F. Hurdle and B. S. Son, "Road test of a freeway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4, no. 7, pp. 537-564, Sept. 2000. 

  9. 손봉수, "고속도로의 교통류해석을 위한 컴퓨터 알고리즘 개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4호, pp.131-154, 1996. 12. 

  10. 손봉수, 김보현, "도시고속도로 구간소통상황 판단을 위한 지점데이터 가공방법," 대한토목학회지, 제24권, 제3D호, pp. 363-363, 2004. 7. 

  11. 이승준, 도시고속도로 차로별 교통류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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