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속도로 하이패스 시스템의 연료감소효과 평가
Evaluation on the Fuel Efficiency of Hi-Pass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3, 2010년, pp.59 - 66  

이성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  최윤환 (한국도로공사) ,  곽진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성지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일반적으로 고속도로 영업소에서는 요금정산을 위해 차량이 감속, 정지, 가속행위를 행해야 하므로, 차량의 멈춤 없이 요금을 징수하는 자동요금징수체계(ETCS)의 일종인 하이패스차로 이용시보다 추가적인 연료소모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현장 실험구간을 선정하고 연료소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실험용 차량을 제작하여 고속도로 영업소 이용방식에 따른 연료소모량을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일반차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하이패스차로를 이용하는 차량보다 36.7%이상의 추가적인 연료소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근거하여 고속도로 상에서 2009년 1월부터 5월까지 실험차량과 동일한 차량들의 하이패스차로 이용에 의한 연료절감 효과를 추정해 본 결과 약 53.4억원의 연료소모비 절감효과가 나타났다. 실제 차량을 이용한 이러한 실험 방법과 분석결과는 하이패스 시스템의 효율성을 증명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ound a toll plaza, vehicles do such maneuvers as slow down, stop, and speed up to pay their tolls when they use ordinary toll gates. They can be expected more fuel consumptions compared to the vehicles which use the Hi-pass, a Korean type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ETCS). To measur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 도로상에 설치된 영업소는 그 형태와 운영방식 등이 다양하므로, 이를 표준화할 수 있는 환경조건을 선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실험차량의 속도와 이에 따른 정지시거 등의 안전문제를 감안하여 실험구간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 감소 등의 여러 효과들 중에서 특히 연료 절감효과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4-6]일반적으로 차량이 고속도로 영업소를 통과할 때는 감속(영업소 접근)→정지(요금 정산)→가속(본선 합류)등의 운전조작을 하며 이로 인해 가감속에 따른 추가적인 연료소모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상의 이유로 본선 주행속도보다는 다소 낮지만 정지 없이 영업소를 통과하는 하이패스 이용차량과 상기한 운전조작을 하게 되는 일반차량의 연료소모량을 비교해 봄으로써 하이패스 이용이 가지는 연료소모의 효율성을 계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영업소 이용시 감속, 정지, 가속을 해야 하는 일반차로와 차량이 정지하지 않고 통과하게 되는 하이패스차로와의 연료소모량 차이를 계량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현장 주행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장 실험을 위해서, 진입부 500m, 영업소 모형, 진출부 100m를 갖춘 시험주로와 연료소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실험 장비를 장착한 차량을 활용하였다.
  • 앞에서 설명한 실험 결과를 이용해 2009년 1월부터 5월까지 고속도로 영업소를 이용한 1종 차량(전체 차종의 약 85%수준임)을 대상으로 하여, 하이패스 이용에 따른 연료비 절감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림9>는 연료비 절감효과에 대한 분석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도로공사는 무엇을 완화하기 위해 자동으로 요금을 정산하는 무엇을 운영중인가요?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교통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영업소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인력에 의한 수동요금징수체계 중 일부를 차량내 설치된 기기(OBU, On-Board Unit)를 이용해 자동으로 요금을 정산하는 ETCS 시스템인 “하이패스”를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특히 하이패스는 일정 기간의 시험운영을 통해 지난 2007년 12월 전체 고속도로로 확대보급되어, 2010년 2월 현재 일일 이용교통량중 42.
하이패스차로와의 연료소모량 차이를 증명하기위한 실험 조건 3가지는 무엇인가요? 실험 조건은 3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첫째, 하이패스차로를 이용한 경우(실험 1), 둘째, 일반차로 진입부를 이용한 경우(실험 2), 셋째, 일반차로 진출부를 이용한 경우(실험 3) 등의 조건에 따라 실험차량이 소모한 연료량을 측정하였다.
녹색성장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ITS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ETCS는 무엇인가? 교통분야에 있어 녹색성장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ITS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ETCS(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는 무정차 요금징수를 통해 연료절감과 CO2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첨단 녹색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ITS코리아, "하이패스 효과분석 및 만족도 조사", 2007. 12. 

  2. 한국도로공사 TCS 자료, 각년도. 

  3. 한국도로공사 업무통계, 2009, 2010 

  4. 이상건, 조용성, 오세창,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ETCS)의 시범사업 효과분석(하이패스 시스템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9-69, 2001. 8. 

  5. 최기주, 이건영, 오세창, "메조모형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교통운영방식의 연료소모량 분석,"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9-38, 2002. 2. 

  6. 강재수, 백승걸, 정소영, "고속도로 일 이용차량 연료소모량 및 금액 산정," 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정책, 제6권, 제1호, pp.97-106, 2009. 3. 

  7. B. Bartin, S. Mudigonda, and K. Ozbay, "Impact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on air pollution lev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11, pp.68-77, 2007. 

  8. D. Ozmen-Ertekin, K. Ozbay, S. Mudigonda, and A. M. Cochran, "Simple approach to estimating changes in toll plaza del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47, pp.66-74, Sept.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