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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3, 2010년, pp.73 - 84
박재홍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형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study presents a novel method to identify hazardous segments of freeway using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based probe vehicle data. A variety of candidate contributing factors leading to higher potential of accident occurrence were extracted from the probe vehicle dataset. The research pro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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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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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원인은? |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통사고는 속도, 기하구조등과 관련성이 높으며, 특히 속도는 규정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여 발생하는 과속사고뿐만 아니라 안전거리(정지거리)와 관련된 안전거리미확보등 의 사고의 원인이다. 또한, 사고심각도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분석되므로, 속도는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 |
본 연구에서 GPS수신기를 장착한 프로브차량을 이용하여 속도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속도자료를 베이지안 신경망에 적용하여 사고위험구간을 추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통사고는 속도, 기하구조등과 관련성이 높으며, 특히 속도는 규정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여 발생하는 과속사고뿐만 아니라 안전거리(정지거리)와 관련된 안전거리미확보등 의 사고의 원인이다. 또한, 사고심각도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분석되므로, 속도는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 |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란 어떤 방법인가? |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속도와 관련된 변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확률적모형을 통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유용한 분석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독립변수의 개수가 적을수록 모형의 이식성이 높게 나타나므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속도와 관련된 변수 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를 도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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