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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도로교통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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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공철규 |
참여연구자 | 조건창 , 박광신 , 김철중 , 김태환 , 노성규 , 이정윤 , 박대근 , 유동민 , 여인수 , 김상현 , 조규상 , 홍원기 , 양순기 , 이수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6 |
과제시작연도 | 2006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000018995 |
과제고유번호 | 1500001121 |
사업명 | 건설핵심기술연구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 도로는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시작한 이래 지역과 지역, 민족과 민족을 교류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문명 및 전파 경로가 되어 왔고, 근대 이후 자동차문명의 발달로 산업활동 및 일상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국가 기간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 우리나라의 도로는 1960년대 이후 추진된 경제개발과 함께 건설되기 시작하여 1990년대 전국간선도로망(7x9)이 계획되었고 현재까지 약96,000km의 도로가 구축되어 국내 수송량의 90%이상을 분담하며 국가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고속도로의 경우 경인고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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