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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와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
Multi-Cultural Society and Social Distance for Foreigners in Korean Society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1, 2010년, pp.63 - 85  

이명진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  최유정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최샛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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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사회의 피할 수 없는 과제인 가치관 변화를 위한 출발점을 모색하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실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수 민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는 데 주로 사용되어 온 보가더스 척도는 '국민'과 '결혼을 통한 친족관계'에 대해 유독 배타성을 보이는 한국인들의 태도를 설명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감정조절이론의 평가성과 권력성 그리고 활동성을 기준으로 각 출신지별 외국인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았다. 미국인이 세 차원 모두에서 높게 평가되었고, 일본인은 평가성은 낮고 권력성과 활동성이 높았다. 조선족과 새터민은 평가성은 높으나 나머지 점수가 낮다. 서아시아인은 세 차원 모두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사회적 거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그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평가성이 모든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된 변수였고, 일본인에 대해서는 권력성의 평가가, 중국인과 서아시아인에 대해서는 활동성에 대한 평가가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쳤다.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미국인을 제외한 모든 외국인 집단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줄어들었다. 미국인에 대해서는 여성이, 새터민의 경우에는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적 거리감이 적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s the substance and multi-dimension of emotional reactions which Koreans have toward foreigners to find the starting point of change in values which is an inevitable task in this multi-cultural society.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Bogardus scale which has been used to measure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가더스 척도를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연구 결과, 소수 민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는 데 주로 사용되어 온 보가더스 척도는 '국민'과 '결혼을 통한 친족관계'에 대해 유독 배타성을 보이는 한국인들의 태도를 설명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감정조절이론의 평가성과 권력성 그리고 활동성을 기준으로 각 출신지별 외국인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았다. 미국인이 세 차원 모두에서 높게 평가되었고, 일본인은 평가성은 낮고 권력성과 활동성이 높았다.
외국인에 대한 인식의 내용적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어 온 방법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제 그 감정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지의 문제가 남게 된다. 외국인에 대한 인식의 내용적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어 온 방법은 보가더스 척도(Borgadus scale)를 활용하여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척도는 외국인을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묻는 단계별 문항들을 통해 대상과의 거리감을 측정하기 때문에 감정을 호(好), 불호(不好)의 연속선상 어느 쯤에 존재하는 것으로 전제하게 되고, 그 결과 논리적이라기보다는 주로 감성적인 평가로 이루어지는 타인에 대한 인식이 지닌 복합성을 단순화시키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태생적 한계를 배태하고 있다.
한국 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수의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숫자상으로도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의 수는 백만명을 훌쩍 넘어 이미 남한 인구의 2% 를 넘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 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의 수는 1990년 49,507명, 2000년 49,324명, 2008년 1,158,866명으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 사회는 ‘상태로서의 다문화’ 이외에 문화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사회환경과 국가구조를 추구하는 ‘다문화주의의 정책 입장’을 슬로건처럼 받아들여 이를 적극 지향하는 독특한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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