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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에 확률개념 도입 타당성 분석
Feasibility Study on Statistical Consideration of Effluent Quality Limits in Sewage Treatment Plants 원문보기

上下水道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24 no.3, 2010년, pp.253 - 264  

박규홍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강병준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재철 ((주) 엔포텍) ,  최익훈 (한국환경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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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1)에서는 2,000㎥/일미만 공공하수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관리를 현행 일시적인 채수에 의한 기준에서 일정기간 채수에 의한 확률(평균)개념으로 전환하는 것에 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수계별․유역별 수질관리 등 새로운 물 환경정책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방류수 수질기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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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평균)개념이란? 국가하수도종합계획(환경부, 2007)과 방류수수질기준 개선에 관한 선행연구(국립환경과학원, 2004)에서 우리나라의 방류수 수질기준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평가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확률(평균)개념에 의한 방류수질 관리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한 바 있다. 확률(평균)개념은 통계분석기법을 활용한 것으로서 여러 개의 시료를 채수하여 단일혼합시료를 만들어 분석한 자료를 이용하거나 일정기간(분, 시간, 일, 월 등) 측정된 수질자료를 산술평균이나 누적확률분포 등으로 나타내어 이용하는 것이다.
현행 방류수 수질기준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현행 방류수 수질기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마을하수도 종합관리대책에 관한 연구(환경부, 2005)에서도 지적한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와 수질원격감시체계(TMS) 도입에 따른 설치 시설과 미설치 시설간의 운영관리평가 형평성 문제 해결이다. 문제점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선진국이 적용하고 있는 확률개념이나 산술평균개념 도입이다.
국내 실정에 맞는 방류수 수질기준의 도입을 위하여 정기적인 지도 점검외에도 어떤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또한, 확률개념의 방류수 수질기준(안)의 도입을 위한 각 안별 소요비용 분석을 통하여 장․단기적으로 현실적으로 도입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정기적인 지도․점검외에도 일상적인 수질검사도 동일한 채수방법에 의하여 수질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매일 수질검사가 필요한 500㎥/일 이상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수질원격감시체제(TMS)를 구축하고, 그 이하의 처리시설은 300㎥/일에서 500㎥/일까지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지자체별 공용 자동채수기를 활용 하는 안이 다소 비용은 소요되나 확률개념의 방류수 수질관리 체제의 도입을 위해서는 타당한 방안이라 사료된다. 한편, 비용이 가장 저렴한 제5안을 제시함으로써 현실적으로는 가장 단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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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국립환경연구원 (2004) 하수종말처리시설 방류수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방류수 기준치 설정체계를 중심으로, 행정간행물 등록번호 11-1480083-000269-01. 

  2. USEPA (2001) Protecting The Nation's Waters Through Effective NPDES Permits, EPA 833-R-01-001. 

  3. USEPA (2003) Watershed-Based National Pollutant Discharge Elimination System (NPDES) Permitting Implementation Guidance, EPA 833-B-03-004. 

  4. European Commission (1991) Council Directive of 21 May Concerning Urban Waste Water Treatment, in: (91:271:EEC), E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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