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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5 no.3, 2010년, pp.109 - 114
황태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이인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구자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The implementation of gelled propellants systems offers high performance, energy management of liquid propulsion, storability, and high density impulse of solid propulsion. The present study focused on the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liquid sheets formed by triplet impinging jets of non-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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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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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점도의 젤 추진제가 가지는 특성은? | 젤(Gel) 추진제는 안정성과 취급성이 용이하며, 특히 고점도의 젤 추진제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비추력, 추력 제어, 비독성, 추진제 탱크의 소형화, 비누설성(nonleak)과 같은 특성으로 고성능 추진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다. 젤 추진제는 비뉴튼(non-Newtonian) 유체로서 유변학적 물성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며, 기존의 액체 연료에 점성 효과가 추가된 젤 추진제는 분무시 탄성으로 인한 분지(branch) 형상뿐만 아니라 딕소트로픽(thixotropy) 특성과 같이 시간에 의존하는 특성을 갖게 된다. | |
삼중 충돌형 인젝터를 사용하고 젤 모사 추진제의 충돌 분무 특성의 비교 실험을 수행하여 젤 추진제의 분열 및 미립화 특성과 관련한 거시적 분무 특성을 연구한 결론은? | 젤 모사 추진제의 충돌 분무의 경우 미립화 억제와난류 천이(turbulence transition)의 분무 분열 지연(spray breakup delay)에 관련된 확장성 점도(extensional viscosity)로 인하여 저조한 미립화 특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삼중 충돌형 인젝터의 중심에서 분사되는 공기의 유량이 증대됨에 따라 충돌 방향에 대하여 직각 방향인 분무의 분무각이 증가하였고 분열 길이는 줄어들었으며, 또한 미립화 정도는 향상되었다. | |
젤 추진제에 대한 정량적인 선행 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하지만 추진 제의 점도 증가는 분사 후 미립화 정도를 제한하며, 엔진 성능의 감소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고압의 분무 환경에서 분사된다. 젤 추진제에 대한 정량적인 선행 연구로서 Green et al.(2)은 삼중 충돌형과 동축 인젝터를 사용하여 젤 모사 추진제에 대한 미립화 특성을 규명하였다. 인젝터 출구에서 일정한 전단률의 상수로서 계산된 젤 추진제는 높은 전단력에 의존하여 인젝터 출구로 분사되고 일반적인 물보다는 미립화 특성이 동일 압력에 비해 저조하다는 특징을 연구하였다. Chojnacki and Feikema(3,4)는 이중 충돌형 인젝터를 사용하여 젤 추진 제의 분무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비점성 유체의 분무 특성 연구를 위하여 모세관 점성계를 이용하였다. 일반적 으로 충돌 효과에 의하여 액막(liquid sheet)이 발달하며, Weber number 증가에 따라 분무각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non-Newtonian 효과를 고려한 선형 안정성 해석 기법으로 액막의 분열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Ciezki et al.(5)는 JetA-1/ThixatrolST 젤 추진제의 유변학적 특성과 유동 특성 선도를 전단률 범위 10 −2~106 범위에서 capillary & rotational rheometer를 이용하여 나타내었으며, Al 금속 입자가 첨가된 젤 분무의 미립화 정도는 피스톤식 가압을 통한 고압 분사를 통해 기존의 Newtonian 액체 연료와 비슷한 액적 크기로 분무가 가능하다고 연구하였다. |
Rahimi, S., Hasan, D., Peretz, A., Benenson, Y and Welner, S., "Prepa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Gel Propellants and Simulants", AIAA-2001-326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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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lener, K., Ciezki, H.K., Kampen, J.V. and Feinauer, A., "Characterization of Various Properties of Gel Fuels with Regard to Propulsion Application", AIAA/ ASME/SAE/ASEE 44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Hartford, CT, AIAA 2008-4870, 21-23 Jul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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