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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및 너겟 성장 곡선을 이용한 자동차 차체용 3겹 강판의 저항점 용접성 분석
Analysis of Weladbility on Resistance Spot Weld for 3 Steel Sheets of Automotive Car Body Using Simulation Method and Nugget Growth Curv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9, 2010년, pp.3155 - 3160  

박영환 (국립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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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은 고효율 자동차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체 경량화 및 내식성 방지를 위한 고강도강 및 도금강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에 쓰이는 3종의 다른 강판에 대하여, 겹침 순서에 따른 용접 특성을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동차 차체에 많이 사용되는 EDDQ 급의 도금강판 0.7t와 인장강도 440 MPa급의 440R 1.2t, 그리고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인 DP 590 0.2t 판재에 대하여 겹치기 순서에 따른 용접 특성을 시뮬레이션 하였고, 너겟 성장 곡선 및 전류에 따른 너겟의 크기로 그 용접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용접 시 발생되는 각 접촉부의 접촉저항을 이용하여 겹침순서에 따른 너겟의 크기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겹치기 순서를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ost car manufactures have tried to improve fuel efficiency and corrosion resistance of car body. Therefore, use of high strength steels and coated steel becomes more and more increased. In this study, spot weld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ap sequence of sheets were analyzed using sim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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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프로그램은 기존 연구[2-4]를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와 실제 실험결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이 다양한 논문 및 연구를 통하여 수행되 었다[5-8, 10].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반하여 자동차 차체에 많이 쓰이는 도금강과 고강도강의 3겹 겹치기 용접에서 겹침 순서에 따른 점용접특성을 너겟의 크기와 너겟 성장 곡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너겟의 형성 메커니즘을 접촉저항을 이용 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3겹 겹치기 용접의 겹침 순서를 제안하였다. 이것은 자동차 차체 조립에 있어서 강재의 용접성을 고려하여 안정적이고, 강건한 용접 품질을 얻을 수 있도록 강판으로 이루어진 단품의 어셈블리 순서의 결정에 있어서 적용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 사용된 강판에 대한 3겹의 저항용접의 최적 겹침 순서는 표 1에서의 Case I과 같은 440R 1.2t, EDDQ 0.7t 도금강, 그리고 DP 590 1.0t로 제안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자동차 차체용 강판의 3겹 겹침의 저항 점 용접에서 겹침 순서에 따른 용접 특성을 시뮬레이션 및 너겟 성장곡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반하여 자동차 차체에 많이 쓰이는 도금강과 고강도강의 3겹 겹치기 용접에서 겹침 순서에 따른 점용접특성을 너겟의 크기와 너겟 성장 곡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너겟의 형성 메커니즘을 접촉저항을 이용 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3겹 겹치기 용접의 겹침 순서를 제안하였다.
  • 자동차용 판재의 3겹 겹치기 용접에서 용접 시뮬레이션 결과로 용접부 너겟 성장 곡선을 이용하여 용접성을 평가하였다. 너겟 성장 곡선은 같은 용접 시간 및 가압력에서 전류가 증가함에 따라 너겟의 크기가 성장되는 것을 나타낸 그림이다.

대상 데이터

  • 2t의 비도금강을 이용하였고, 이것은 인장강도 440 MPa이상, 연신율은 15%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또한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인 DP강은 페라이트 기지에 마르텐 사이트로 구성된 2상 (Dual Phase)로 구성된 강으로 인장강도 590 MPa 이상, 연신율 24%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갖는 DP 590 1.0t를 사용하였다.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강종은 아래와 같다. 먼저 연강 재인 EDDQ (Extra-Deep Drawing Quality)급 도금강 0.7t 로, 인장강도 270 MPa 이상, 연신율44% 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갖고 도금량은 60 g/m2 의 GA(Galvaanneal) 강판을 이용하였다. 다음은 rephosphorized된 고강도인 440R 급 1.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용접 조건으로는 사용된 용접기는 50 Hz AC 용접기였고, 사용된 전극은 일반적인 저항점 용접에 가장 많이 쓰이는 돔(dome)형 전극으로 직경 16 mm, 선단경 6 mm인 CuCrZr소재의 전극을 이용하였다. 냉각수 조건으로는 20℃의 냉각수가 4 l/min의 유량으로 전극에 흐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 저항 점 용접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된 CAE 프로그램은 SORPAS라는 점용접 전용 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기존 연구[2-4]를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와 실제 실험결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이 다양한 논문 및 연구를 통하여 수행되 었다[5-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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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효율의 자동차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특히 온실가스에 대하여 선진국을 비롯한 각 나라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였고,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차체를 경량화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강도 강과 같은 소재를 이용하여 기존보다 얇은 두께를 차체에 적용하여 경량화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온실가스의 주 요인을 무엇으로 판단하였는가?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같은 문제는 전 인류가 공조하여 극복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에 대하여 선진국을 비롯한 각 나라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였고,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차체를 경량화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자동차 회사가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같은 문제는 전 인류가 공조하여 극복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에 대하여 선진국을 비롯한 각 나라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였고,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고효율의 자동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차체를 경량화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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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 Scotchmer, "Simulation software helps automakers," Welding Journal, Vol. 85, No. 8, pp. 47-49, 2006. 

  2. P. Wu, W. Zhang, and N. Bay, "Characterization of dynamic mechanical properties of resistance welding machines". Welding Journal, Vol. 84, No.1, pp. 17s-21s, 2005. 

  3. Q. Song, W. Zhang, and N. Bay, "Contact modelling in resistance welding. Part 1: Algorithms and numerical verifi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Vol. 220, No. 5, pp. 599-606, 2006. 

  4. Q. Song, W. Zhang, and N. Bay, "Contact modelling in resistance welding. Part 2: Experimental validation", 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Vol. 220, No. 5, pp. 607-613, 2006. 

  5. B. H. Chang and Y. Zhou,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lectrode force in small-scale resistance spot welding", Journal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139, No.1/3, pp. 635-641, 2003. 

  6. N. Athi, J. D. Cullen, M. Al-Jader, S. R. Wylie, A. I. Al-Shamma'a, A. Shaw, and M. Hyde,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s to the effects of zinc coatings and splash on electrode cap wear", Measurement, Vol. 42, No. 6, pp. 944-953, 2009. 

  7. I. O. Santos, W. Zhang, V. M. Goncalves, N. Bay, and P. A. F. Martins, "Weld bonding of stainless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4, No. 14, pp. 1431-1439, 2004. 

  8. 이상영, 고태호, 기왕호, 장용훈, "CAE 기법을 활용 한 저항점용접 용접성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학술대회 논문집, 제3권, pp. 1135-1356, 4월, 2008. 

  9. 방한서, 주성민, "수치 Simulation에 의한 저항점용접 부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연구", 대한용접학회 특별 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pp. 91-95, 1998. 

  10. W. Zh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ftware for Resistance Welding Process Simulations", SAE 2003 Transactions: Journal of Materials and Manufacturing, Vol. 112, No. 5, pp. 556-56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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