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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의 효율적 교육 인원 및 설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Efficient Educational Personnel and Facility in the Training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8 = no.154, 2010년, pp.615 - 621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강정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선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  김이남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선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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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선사관을 위한 실습선에서의 효율적으로 실습 가능한 적정실습인원 및 설비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상선해기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의 실습선에서 교육중인 실습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적정 교육 인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실습 면적을 포함한 교육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제원 조사를 실시하여 이번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준비하였다. 또한 연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공학에서 제시하는 공간개념을 도입하여 이번 연구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기초 연구 자료와 개념을 통해서 항해통합콘솔 장치라는 항해 실습생을 위한 교육 설비와 기관실습생을 위한 설비인 기기 정비 운용 실습교육장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시된 설비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적정 인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as carried out on the proper number of cadets and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an ensure effective practice on board a training ship. In doing this research, basic data had been obtained from some of the written interviews done with some apprentices and instructo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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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관 실습생의 경우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실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함으로 실습조당 최적인원이 7~8명으로 나타났으며 기관실 및 기관 콘트롤룸 자체의 면적 보다는 실습장비의 숫자나 배치에 따른 구성 및 면적을 고려하여 적정실습생 인원이 결정되므로 각 실습조당 인원수를 적절히 교육할 수 있는 실습장비와 그에 따르는 공간을 갖추는 방향으로 실습환경 및 실습교육장을 개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습선의 실습교육 장소에 해당하는 선교와 실습선교, 기관실, 콘트롤룸에 관한 면적, 설비에 관한 자료수집 및 실습교육 중에 있는 교원과 실습생에게 적정인원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습 교육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실습선의 적정실습 인원을 산정하고 그에 따른 실습선의 효율적 교육 내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심리적인 각 실습조당 인원수를 적절히 교육할 수 있는 표준선교실습 장비인 항해통합콘솔 실습장비를 선교 실습장에 갖추는 방향으로 실습환경을 개선 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실습교육의 효과 즉 해기교육의 적정 실습인원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습선에 승선한 실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습공간에 따른 실습환경 개선을 제고하기 위해 이루어진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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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 해운국은 어떤 형식으로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가? 선진 해운국은 해기사 양성을 위해서 학교 중심의 교육과 수요자가 직접 교육하는 도제교육 형식으로 나누어져 교육이 수행되고 있다. 여러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실습선의 적정 실습인원 및 실습환경 개선 방법은? 항해 실습교육장은 선교의 면적보다는 실습 장비의 숫자나 배치에 따라 실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표준선교실습 장비인 항해통합콘솔 실습 장비를 갖추는 방향으로 실습 환경을 개선되어야 하며 기관 실습교육장은 기관실이외의 별도의 공간 기관 실습장을 설치하여 기기의 분해, 정비, 조립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장비 면적을 포함하여 1인당 5㎡를 확보 8명이 실습이 가능한 전체면적 41.04㎡으로 설계하여 실습 환경을 개선되도록 하여야 한다.
현재의 교육기관의 실습 교육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현재의 교육기관의 실습 교육은 실습선을 통한 실습과 운항 중인 상선에 승선하는 위탁실습으로 크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IMO/SIDA Seminar, 1980) 특히 현재의 해기사 양성 교육기관은 실습선에서의 교육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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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영수, 문선옥, 최병선(2002), 인간공학과 지각형태학, pp.134 

  2. 이홍훈(2008), 효율적인 항해 실습교육을 위한 항해 실습선의 선교의 개선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환경학회지 v14 no2, pp.169-175 

  3. 이무근(1966), 실기 교육 방법론, 상조사, pp.187 

  4. 임연웅(2000), 디자인 인간공학, pp.238 

  5. 조권회, 이형기, 이진욱, 갑문상(2007), 실습선 한바다 

  6. Edward D. M (1985), planning, pp.515 

  7. IMO/SIDA Seminar(1980) Papers on Maritime Training, Syllabuses and Curricular 

  8. UNESCO(1972), School building design Asia, pp.189 

  9. UNESCO(1973), School Furniture hand book, pp.129-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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