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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지지구조물의 피로수명 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Fatigue Life Estimation for Aircraft Engine Support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1=no.302, 2010년, pp.1667 - 1674  

허장욱 (방위사업청 KHP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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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조는 신뢰성 보장을 위해 피로하중에 대한 수명예측이 중요한 분야로 고려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비행안전과 가장 밀접한 엔진 지지구조물을 대상으로 S-N 곡선과 등가응력을 이용하여 선형누적손상 이론을 적용한 피로수명 해석을 수행하였다. 내추락 하중 조건에서 정적강도 해석의 최대응력은 가위형 링크 부위에 1,080MPa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온도감소계수를 적용한 허용응력보다 약 5%의 여유를 가지고 있다. 피로하중 조건에서 최대응력은 가위형 링크 부위에 876MPa로 가장 높았으며, 이 때 응력방정식 계수도 0.019MPa/N으로 최대를 나타내었다. 피로수명 해석에 의한 안전수명은 가위형 링크 상단부에 있는 프레팅 영역이 416,667H이고, 다른 부위는 무한수명이 산출되어, 항공기 엔진 지지구조물(가위형 링크, 직선형 링크)은 피로수명 요구도를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igue life is estimated while determining the reliability of aircraft structures. In this study, the estimation of fatigue life was carried out on the basis of a cumulative damage theory; the working S-N curve and the equivalent stress on the engine support structure significantly affect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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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안전과 가장 밀접한 항공기 구성품중 엔진에 대한 지지구조물의 피로수명 예측 방법을 제시하고, 요구수명의 충족여부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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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구조의 설계시 특징은 무엇인가? 항공기 구조는 설계시에 경량화와 안전성이 동시에 요구되며, 운용수명 동안에 충분한 신뢰성 보장을 위해 피로하중에 대한 수명예측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
엔진 지지구조물은 어떻게 지지가 되어있나? 엔진 지지구조물은 Fig.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엔진의 좌, 우측과 끝 부분의 3점지지로 되어 있다. 그러나 엔진 끝 부분은 항공기 주 구조물과 직접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 좌, 우측에 설치된 지지구조물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엔진 지지구조물에 선형누적손상 이론을 적용한 결과는 무엇인가? (1) 내추락 하중 조건에서 정적강도의 최대응력은 가위형 링크 부위에 1,080MPa을 나타내었으며, 온도감소계수를 적용한 허용응력보다 약 5%의 여유를 가지고 있다. (2) 피로하중하에서 최대응력은 가위형 링크 부위에 876MPa로 가장 높았으며, 이 때 응력방정식 계수도 0.019MPa/N으로 최대를 나타내었다. (3) 피로수명 해석에 의한 안전수명은 가위형 링크 상단부에 있는 프레팅 부위가 416,667H이고, 다른 부위는 무한수명을 나타내었다. (4) 엔진 지지구조물의 피로수명 해석결과 가위형 링크와 직선형 링크 모두 요구수명(10,000H)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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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k, S. H., Cho, S. S., Kim, H. S. and Joo, W. S., 2009, "Reliability Design of Preventive Maintenance Schedule for Cumulative Fatigue Damag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pp. 1225-1233. 

  2. Shin, K. S., 2009, "Prediction of Fretting Fatigue Behavior Under Elastic-Plastic Condi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pp. 2714-2721. 

  3. Lee, D. H., Kwon, A. J., You, W. H., Choi, J. B. and Kim, Y. J., 2009, "Evaluation of Fatigue Crack Initiation Life in a Press-Fitted Shaft Considering the Fretting Wear," Journal of the KSME, Vol. 33, pp. 1091-1098. 

  4. Cho, J. U. and Han, M. S., 2009, "Study on Fatigue at Disk Brake," Transaction of the Kor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8, pp. 201-206. 

  5. Kwon, J. H., 1994, "Fatigue Life Evaluation of Carry-thru Beam Structure of Small Aircraft under Flight-by-Flight Load Spectrum," Korea Aerospace University, pp. 63-71. 

  6. Bannantine, J. A., Comer, J. and Handrock, J., 1990,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pp. 6-15. 

  7. Eurocopter, 2006, Methodology for the Fatigue Substantiation of the Mechanical Components and Airframe, KHP project, TTK005A0027E01A, pp. 64-71. 

  8. Christian, L., 1999, Mechanical Vibration & Shock : Fatigue Damage, Hermes Science Publications, pp 

  9. USA DOD, 1998,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 MIL-HDBK-5H, pp. 

  10. USA DOD, 1988, Light Fixed and Rotary- Wing Aircraft Crash Resistance, MIL-STD-1290A, pp. 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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