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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항공기 엔진 마운트 구조물의 피로 건전성 평가
Estimation of Fatigue Integrity for Small Aircraft Engine Mount Stru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4, 2011년, pp.58 - 66  

이무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술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stimation of fatigue integrity is very important for aerospace structures such as engine mount strut. The reason is that the fatigue integrity is essential analysis process to establish the structural stability in aerospace field. Therefore, in this paper, the process of fatigue analysis and 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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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두 위치를 피로 파괴가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은 피로 취약 지점으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피로 취약 지점으로 선정된 오른쪽 브라킷 용접부 부근와 클러스터 용접부 부근에 대하여 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상황으로 국내에서도 소형 항공기 개발 시 민간항공기 협정을 위한 엔진 마운트 구조물의 피로 시험을 통해 피로 건전성을 입증하는 개발 과정이 수행된 경험이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항공기 국제인증과 동시에 미연방항공청 수검을 위해 엔진 마운트 구조물 피로 건전성을 입증하는 일련의 과정이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항공기 국제인증과 미연방 항공청 수검을 위해 엔진 마운트 구조물 피로 건전성을 입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하였다. 소형 항공기 엔진 마운트 구조물 운용 조건에 대한 정적 해석을 통해 안전여유를 계산하여 정적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항공기 엔진 마운트 구조물에 대한 피로 건전성을 평가하고 입증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국제 민간항공기 규정인 AC23-13A에 의거한 산란 인자를 적용하여 응력-수명방법으로 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앞서 소형 항공기 엔진 마운트 구조물의 피로건전성 평가 결과를 입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엔진 마운트 구조물에 대한 피로 시험을 수행 하였다. 피로 시험은 FAR에 명시된 피로 시험 기준에 기술된 사항(표 4)에 의거하여 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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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FAR23 Normal급 소형항공기는 어떤 추력 발생 방식을 채택하는가? 국내에서는 북미시장 진출 및 미국과의 BASA(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협정개정을 위해 국토해양부 주관하에 FAR23 Normal급 4인승 복합재 소형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FAR23 Normal급 소형항공기는 피스톤 엔진에 연결된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추력을 발생 시키는 방식을 채택한다[1]. 엔진 추력을 항공기 동체에 전달하고, 지상운용 중 전륜 착륙장치(nose landing gear, NLG)에서 전달되는 하중을 지지하는 엔진 마운트 구조물(engine mount strut, EMS)은 소형 항공기의 주요 구성품이다.
국토해양부 주관하에 FAR23 Normal급 4인승 복합재 소형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북미시장 진출 및 미국과의 BASA(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협정개정을 위해 국토해양부 주관하에 FAR23 Normal급 4인승 복합재 소형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FAR23 Normal급 소형항공기는 피스톤 엔진에 연결된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추력을 발생 시키는 방식을 채택한다[1].
엔진 마운트 구조물의 피로파괴 방지를 위한 피로 건전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FAR23 Normal급 소형항공기는 피스톤 엔진에 연결된 프로펠러의 회전으로 추력을 발생 시키는 방식을 채택한다[1]. 엔진 추력을 항공기 동체에 전달하고, 지상운용 중 전륜 착륙장치(nose landing gear, NLG)에서 전달되는 하중을 지지하는 엔진 마운트 구조물(engine mount strut, EMS)은 소형 항공기의 주요 구성품이다. 엔진 마운트 구조물은 소형 항공기 운용에 따라 다양한 하중하에서 엔진을 지지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하중으로 인한 피로 파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엔진 마운트 구조물의 피로 건전성을 입증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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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14 CFR Part2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8.1. 

  2. Viswanathan, R., Damage Mechanism and Life Assessment of High-Temperature Components, ASM international, 1989, pp. 121-135. 

  3. Stephens, R. I., Fuchs, H. O., Fatemi, A., Stepens, R. R., 200a, Metal Fatigue in Engineering, Wilry & Sons, pp. 55-93. 

  4. 'AC 23-13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5.9.29. 

  5. MMPDS-04 , Metallic Materials design data acceptable to Government procuring or certification agencies, 2008.4. 

  6. Haldar, A., and Mahadevan, S., 2000, Probability, Reliability, and Statistical Methods in Engineering Design, John Wiley & Sons Inc, pp. 156-172. 

  7. Bannantine, J. A., Comer, J. J., and Handrock, J. L., 1990,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pp. 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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