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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고객의 경제환경 인식이 호텔선택속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Recognition on Hotel Customer's Economic Environment on Attributes of Hotel Sele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359 - 367  

이채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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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고객의 경제환경 인식이 호텔선택속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 경영의 자료로 제시함으로써 호텔고객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객의 의사결정 과정의 모든 단계에 긍정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첫째, 경제환경 인식과 호텔선택속성의 회귀분석 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객실 서비스, 프론트 서비스,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인 환경, 부대시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제환경 인식과 고객충성도의 경우는 외부경제환경, 정보환경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n hotel customer's economic environment on attributes of hotel selection and customer loyalty. This research could suggest that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ill help to establish positive strategies in all the processes of 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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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세계의 경제 불안정으로 인한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 고객의 경제환경 인식적 측면으로 한정해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고객들의 경제환경 인식이 호텔선택속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고객의 경제환경 인식과 호텔선택속성, 경제환경 인식과 충성도에 대한 분석방법으로 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고객의 경제환경의 인식이 호텔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환경의 인식과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의 하나가 관광이며, 관광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호텔산업과 경제환경 인식에 대한 부분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호텔기업의 고객들의 경제환경 인식이 호텔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호텔선택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서 바람직한 위치로 변화하기 위한 리포지셔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호텔고객의 경제환경 인식이 호텔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호텔고객의 경제환경 인식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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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선택속성은 무엇인가? 호텔선택속성은 고객들이 호텔을 이용할 경우에 누릴 수 있는 대상으로 고객의 호텔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호텔선택속성이 충족된다고 하여 반드시 그 호텔을 선호하거나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Dick & Basu이 정의한 충성도는 무엇인가? Dick & Basu[17]는 충성도를 인지적 요소, 감정적 요소, 능동적 요소의 태도와 행동의 복합적인 관점에서 서비스에 대한 상대적 태도와 재구매 행위간 관계의 강도로 정의하였다.
Lewis가 호텔선택속성의 중요성을 규명하기 위해 분류한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Lewis[10]는 호텔 투숙객을 대상으로 하여 총 57개의 속성을 호텔 이용 상황과 호텔선택속성의 중요성을 규명하려 하였다. 서비스의 질, 전반적 느낌, 안전, 개선된 서비스, 식음료 가격과 질, 명성, 정숙, 객실과 욕실의 구비조건, 예약과 프론트 데스크, 가격과 가치 그리고 입지 등 17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정규엽과 한승엽[11]은 호텔 상품의 부문별 특성에 부합되는 호텔 선택결정 속성을 도출하고 추구하는 혜택에 의한 시장을 세분화함으로써 학문적으로 연구방법과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호텔 기업 측면에 있어서 새로운 시장의 이해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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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진탁, 김계섭, 공기열, "개인가치, 라이프스타일, 호텔선택속성 및 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17권, 제2호, pp.125-142, 2002. 

  2. Z. Bodie, A. Kane, and A. J. Marcus, Essentials of investments(7th ed). New York: MgGraw Hill, 2008. 

  3. J. G. Choi, "Developing an economic indicator system (a forecasting technique) for the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2, No.2, pp.147-159, 2003. 

  4. J. Alegre and C. Juaneda, "Destination Loyalty: Consumers' Economic Behavior,"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3, No.3, pp.684-706, 2006. 

  5. 정규엽, "마케팅 철학", 한국호텔경영연구, 제12 권, 제2호, pp.125-142, 2003. 

  6. M. H. Chen, "The economy, tourism, growth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Taiwanese hotel industry," Tourism Management, Vol.31, pp.665-675, 2010. 

  7. W. T. Hung, J. K. Shang, and F. C. Wang, "Pricing determinants in the hotel industry: Quantile regression analysis," International J.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9, pp.378-384, 2010. 

  8. 이채은, "Outbound 여행시장의 경제환경 인식에 따른 관광선호유형의 차이에 관한 연구", 제11권, 제2호, pp.79-94, 2009. 

  9. 편성호, 여행특성에 따른 시장환경 요인 및 상품 속성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0. R. C. Lewis, "Isolating Difference in Hotel Attributes," The Cornell H.R.A. Quarterly, Vol.25, pp.64-77, 1984(11). 

  11. 정규엽, 한승엽, "호텔선택 결정 속성에 의한 비즈니스 FIT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III)-서울 지역 특2급 호텔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5권, 제2호, pp.215-230, 1997. 

  12. T. Y. Choi and R. Chu, "Determinants of Hotel Guests' Satisfaction and Repeat Patronage in the Hotel Hong Kong Hotel Industry," Hospitality Management, Vol.20, pp.277-297, 2001. 

  13. K. Shanahan and M. R. Hyman, "An Exploratory Study of Desired Hotel Attributes for American Tourists Vacationing in China and Ireland," J. of Vacation Marketing, Vol.13, No.2, pp.107-118, 2007. 

  14. E. T. Brey, D. B. Klenosky, X. Lehto, and A. M. Morrison, "Standard Hospitality Elements at Resorts," J. of Travel Research, Vol.47, No.2, pp.247-258, 2008. 

  15. B. J. Knutson, J. A. Beck, S. Kim, and J. Cha, "Identifying the Dimensions of the Guest's Hotel Experience,"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Vol.50, pp.44-55, 2009. 

  16. 윤유식, 오정학, 박경연, "호텔선택속성 포지셔닝 분석을 통한 서울지역 특급호텔 경쟁력 비교-서울지역 내국인의 평가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pp.23-44, 2009. 

  17.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18. F. F. Reichheld, "Loyalty based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Vol.71, No.2, pp.64-73, 1993. 

  19. H. Rhee and D. R. Bell, "The Inter-store Mobility of Supermarket Shopper," J. of Retailing, Vol.78, No.4, pp.225-237, 2002. 

  20. C. G. Chi and H. Qu, "Exam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Destination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 Approa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4, pp.624-636, 2008. 

  21. 김홍범, 장호성, "항공사의 제휴서비스 속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pp.33-50, 2006. 

  22. 임두규, 한진수, "서비스회복의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 및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를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20, 2008. 

  23. L. Krishnamurthi and P. Papatla, "Accounting for Heterogeneity and Dynamics in the Loyalty-Price Sensitivity Relationship," J. of Retailing, Vol.79, pp.121-135, 2003. 

  24. 조민호, 김태영, "국내 비즈니스 여행자를 위한 중가호텔 상품개발: 컨조인트 분석 적용",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201-222, 2007. 

  25. T. O. Johnes and W. E. Sasser,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No.6, pp.88-9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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